1995년 김진표와 함께 그룹 패닉으 로 데뷔하여 활동하였다. 패닉은 데뷔앨범에 수록된 〈달팽이〉가 PC통신을 타고 인기를 얻으면서 인기 그룹의 대열에 서게 된다. 대부분의 가요와는 달리, 아름다운 사랑을 노래하기보다는 사람들의 정서를 파고드는 독특한 가사를 노래해 기존 음악에 식상해했던 사람들의 큰 반응를 얻었다. 1996년 발표한 2집 《밑》에서 패닉은 한층 강렬한 음악성을 보여주었고, 같은 해 12월 대한민국 영상음반 대상을 수상한다.
1997년 8월, 이적은 패닉 2집 이후 잠깐의 공백기 동안 전람회의 멤버였던 김동률과 함께 프로젝트 그룹 카니발을 결성하여 앨범을 발표한다. 타이틀곡인 〈그땐 그랬지〉, 〈거위의 꿈〉 등으로 넓은 팬층을 확보하여 이적은 그 해에 2년째 영상음반 대상을 수상하게 된다.
1998년 5월 발표한 패닉 3집 《Sea Within》은 〈내 낡은 서랍 속의 바다〉, 〈숨은 그림 찾기〉등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는데, 이후 그들은 활동을 잠정적으로 중단하였고 이적과 김진표는 각자의 길을 걷게 된다. 이적은 솔로로 데뷔하여 1집인 《Dead End》를 내놓는데, 타이틀 곡 〈Rain〉등이 많은 사랑을 받지만 정작 이적 자신은 자신의 1집에 대해 그리 만족하지 못했다. 이후 정원영, 한상원, 강호정, 이상민, 정재일과 함께 6인조 밴드인 긱스를 결성, 보컬을 맡았다. 이후 2000년 긱스 2집인 《동네음악대》를 발표하였으며, 방송보다는 공연을 중심으로 활동하였다.
이후 2003년, 2년 반 동안의 공익근무를 마치고 솔로 2집인 《2적》을 발표한다. 2집에서 이적은 정재일과 하림, 빅마마, 김진표, 김윤아 등 많은 가수들과 음악인들이 참여해 완성도 높은 음악을 들려주었다. 드라마 《좋은사람》에서도 타이틀 곡 〈방랑자〉의 보컬을 맡았고 빅마마, 휘성, 세븐 등과 함께 자선콘서트도 하는 등 공연활동에서도 활발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2005년 12월 이적은 김진표와 함께 패닉 4집을 내면서 패닉 활동을 재개, 폭발적인 반응을 얻던 중, 멤버 김진표의 이혼으로 인해 2006년 4월 콘서트를 끝으로 잠시 활동을 중단했다.
이후 2007년 4월, 이적은 피아노와 어쿠스틱 기타, 그리고 소규모 밴드에 의한 소박한 음악으로 이루어진 《나무로 만든 노래》를 발표했다. 같은 해 7~9월에는 대학로 소극장에서 2차례의 앵콜 공연 끝에 총 25일간의 콘서트를 열어 1만 명이 넘는 관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3집 《나무로 만든 노래》는 2008년 제5회 한국대중음악상에서 올해의 음반, 올해의 노래, 최우수 팝 노래, 최우수 팝 음반 부문 등 4관왕을 수상했다. .... ....
Microdot) Amoeba culture presents to you 최자와 개코 이적과 micro dot Put your hands up put your hands up Put your hands up 손을 들어 손을 들어 준비 됐어? Let’s go
[chorus] 이적) I wanna funk u up 미치는 듯이 머리에 든 걸 모두 비워봐 I wanna funk u up 술 취한 듯이 세상의 것과 속을 바꿔 봐
[verse 1] Choiza) 세상에 템포 맞춰 살다 보니까 풀렸어 내 열정의 고리가 이젠 안 들려 꿈의 소리가 감정은 굳어 그저 시큰둥 마치 기쁜 듯 썩은 미소로 전해 기분을 집중을 못해 단 10분을 난 흥미가 없어 매사에 불만 지겨운 세상은 날 가두는 새장 내 욕구불만은 저 우주 끝까지 팽창 Gaeko) 주말이 돼도 들뜨지가 않아요 하루 종일 왜 내 머리는 굳어있나요 컴퓨터 모니터는 내 놀이터 산소가 살해된 방구석 이젠 sick & tired 내가 누군지 나도 잘 몰라요 나는 현실과 꿈 사이 이중계약자요 be quiet 내 삶은 마이너 내 통장은 still minus 이제 바꿀라요! [hook] micro dot 형들 지쳤어? 형들 힘들어? 한번 더요 한번 더요 한번 더요 한번 더요 한번 더 let’s go
[chorus]
[bridge] 우린 노랠 부를 때 세상과 분리돼 그걸 듣는 너도 분리돼 조심해 watch out
[verse 2] Gaeko) 월화수목금이 똑 같은 직장 너무 아까워 이번 달에 놓쳐버린 월차 귀신보다 무서워 일요일의 잠자리가 (출근길 지하철에 변태 말고) 권태들이 니몸을 핥어 (매일 보고서와 싸우는 파이터) 오늘만이라도 신선처럼 하늘을 날어 we gonna touch the sky 이제 내 손을 잡어 우린 dynamic
Choiza) 매력이 없다. (너무 어이없다.) 요즘 영화 예고편을 보는 것도 벅차 (음악도 똑같아) 황금기는 갔다. 아직도 난 90년대 soul에 흠뻑 취해 기대 겨우 잠 잔다. (아 참 채널은 많아 tv) 근데 안 꽂히네 feel이 (I feel it) 모든 게 다 있다는 21세기 딱 한가지만 없어 그건 바로 재미
[hook] micro dot) 다들 지쳤어? 다들 힘들어? 마지막 yo ! 마지막 yo! 마지막 yo! 마지막 let’s go
[chorus]
[bridge]
개코 funk the world (모두 funk the world everybody’s gonna funk the world) 최자 funk the world (모두 funk the world everybody’s gonna funk the world) 이적 funk the world (모두 funk the world everybody’s gonna funk the world) 모두 funk the world (모두 funk the world 외쳐봐 funk the world)
그대를 만나고 그대의 머릿 결을 만질 수가 있어서 그대를 만나고 그대와 마주 보며 숨을 쉴 수 있어서 그대를 안고서 힘이 들면 눈물 흘릴 수가 있어서 다행이다 그대라는 아름다운 세상이 여기 있어줘서 거친 바람 속에도 젖은 지붕 밑에도 홀로 내팽개쳐져 있지 않다는 게 지친 하루 살이와 고된 살아 남기가 행여 무의미한 일이 아니라는 게 언제나 나의 곁을 지켜주던 그대라는 놀라운 사람 때문이란 걸 그대를 만나고 그대와 나눠 먹을 밥을 지을 수 있어서 그대를 만나고 그대의 저린 손을 잡아줄 수 있어서 그대를 안고서 되지 않는 위로라도 할 수 있어서 다행이다 그대라는 아름다운 세상이 여기 있어줘서 거친 바람 속에도 젖은 지붕 밑에도 홀로 내팽개쳐져 있지 않다는 게 지친 하루 살이와 고된 살아 남기가 행여 무의미한 일이 아니라는 게 언제나 나의 곁을 지켜주던 그대라는 놀라운 사람 때문이란 걸 그대를 만나고 그대의 머릿결을 만질 수가 있어서
도대체 넌 이 지겨운 행렬에 몇년째나 서 있나 담장에 갇힌 좁은 길 속에 뭘 쫓아서 가는가 뙤약볕 아래 앞만을 보고 너의 미래를 담보로 내가 꿈꿨던 푸른 바다는 환상 속에나 있는가
앞에가는 사람은 나으리 뒤에가는 사람은 도둑
그 잘난 앞줄에 끼기 위해 얼마나 많은걸 잃었나 그래서 뭐가 남았찌 풀어진 눈동자 속으로 말라 비틀린 얼굴 그 뒤로 갇혀진 너를 이제 풀어줘
뛰어! 담장을 넘어 뛰어! 더 빨리 더 멀리 뛰어! 네 마음대로 뛰어!
널 속여온 건 너 자신이야 이제는 그걸 알겠어 감시탑에서 널 지킨 건 결국은 너 자신이야 수많은 벽에 너를 가둔채 똑같은 길을 택한건 그때는 그리 절박했었던 그 때라 생각했기에 하지만 내 안의 널 봐 내 눈빛을 가만 바라봐 상자에 갇힌 벼룩처럼 힘없이 변한 모습을 아직 늦지는 않았어 그 미소가 그걸 증명해 그 사슬을 끊고 줄을 벗어나 너의 바다로 달아날때야
(아직도 생각나요 그 아침 햇살 속에 수줍게 웃고있는 그 모습이) 그 시절 그 땐 그렇게 갈 데가 없었는지 언제나 조조할인은 우리 차지였었죠 돈 오백원이 어디냐고 난 고집을 피웠지만 사실은 좀 더 일찍 그대를 보고 파 하지만 우리 함께 한 순간 이젠 주말의 명화 됐지만 가끔씩 나는 그리워져요 풋내 가득한 첫사랑 (수많은 연인들은 지금도 그곳에서 추억을 만들겠죠 우리처럼) 손님이 뜸한 월요일 극장 뒷자리에서 난 처음 그대 입술을 느낄 수가 있었죠 나 자신도 믿지 못할 그 은밀한 기적 속에 남자로 나는 다시 태어난 거예요
도대체 넌 이 지겨운 행렬에 몇년째나 서 있나 담장에 갇힌 좁은 길 속에 뭘 쫒아서 가는가 뙤약볕 아래 앞만을 보고 너의 미래를 담보로 네가 꿈꿨던 푸른 바다는 환상 속에나 있는가 ""앞에가는 사람은 나으리 뒤에가는 사람은 도둑"" 그 잘난 앞줄에 끼기 위해 얼마나 많은걸 잃었나 그래서 뭐가 남았지 풀어진 눈동자 속으로 말라 비틀린 얼굴 그 뒤로 갇혀진 너를 이제 풀어줘 뛰어! 담장을 넘어 뛰어! 더 빨리 더 멀리 뛰어! 네 마음대로 뛰어! 널 속여온 건 너 자신이야 이제는 그걸 알겠어 감시탑에서 널 지킨 건 결국은 너 자신이야 수많은 벽에 너를 가둔채 똑같은 길을 택한건 그 때는 그리 절박했었던 그 때라 생각했기에 하지만 네 안의 널 봐 네 눈빛을 가만 바라봐 상자에 갇힌 벼룩처럼 힘없이 변한 모습을 아직 늦지는 않았어 그 미소가 그걸 증명해 그 사슬을 끊고 줄을 벗어나 너의 바다로 달아날때야 뛰어! 담장을 넘어 뛰어! 더 빨리 더 멀리 뛰어! 네 마음대로 뛰어!
오늘도 TV에선 장충동 김모씨 부인한테 몰래 카메라 당하고 멋적은 듯 웃는다 그렇게 행복한지 연신 싱글벙글이지 정말 그리 좋은걸까? 그게 사랑이란 걸까? 순간 키스하려던 난 주위 한 번 돌아봤지 혹시 또 어느구석 카메라가 숨어있나 이거 악마유혹이니? 아님 이군 비디오니? 멈추지 않는 불안감 화장실까지 날 쫓아온다.
인생이 모두 작은 TV속에 이거 원 정말 지겨워서 세상이 온통 작은 TV속에 나 제발 이런 세상을 벗어나고 싶어
아이들은 길 걸으며 카메랄 꿈꾸고 TV속에 비친 모습 머리에 그리고 옆집 아줌마도 글쎄 어제 방송탔다는데 오늘도 우아하게 발걸음은 진솔하게 다 TV속에 살아. 트루먼 쇼 저리가라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모두 준비된 표정과 모두 준비된 대사와 모든 세계가 화면에 담기기 위해 존재하는가
인생이 모두 작은 TV속에 이거 원 정말 우스워서 세상이 온통 작은 TV속에 나 제발 이런 세상을 벗어나고 싶어
불꺼진 방에 TV의 불빛만 삶을 비추는 나의 등대같아...
할아버지 할머니 덩실덩실 춤 추고 대통령아찌 아기안고 능숙하게 웃고 매일 똑같은 감동과 매일 똑같은 진실이 마치 조롱처럼 우리 삶을 만들어 주는 걸 누군 찍어 먹고 살고 누군 몰래 찍어 팔고 누군 찍히는 줄도 몰랐다 찍힌 것만 보고 TV는 세상을 먹고 세상은 TV를 닮고 이제 모여라 TV 앞에 우리 삶의 황금시간에
인생이 모두 작은 TV속에 이거 원 정말 무서워서 세상이 온통 작은 TV속에 나 제발 이런 세상을 벗어나고 싶어
친구들은 조금씩 적응해가고 분주함에 익숙한듯 표정없어 숨소리를 죽이고 귀기울여봐도 무슨 말을 하는 지 알수없어 어디로 모두떠나가는 지 쫒아려 해도 어느새 길 저편에 불안해 나만 혼자 남을까 뛰어가 봐도 소리쳐봐도 사람들 얘기처럼 세상 살다보면 결국 남는건 너 혼자 뿐이라고 떠나가는 기차에 아무 생각없이 지친몸을 맡긴채 난 잠이드네 떠나온 여기는 어딘건지 알수 가 없어 길잃은 아이처럼 무서워 나만 멀리 왔을까 다들 저기서 내린듯 한데 말해줘 넌 잘하고 있다고 너 혼자만 외로운건 아니라고 잡아줘 흔들리지 않도록 내목소리 공허한 울림 아니길 바래 나는 어디로... 너는 어디에...
Flow to Japan 15th daySeoul, Korea NIKON | E3700 | 1sec | F2.8 | 5.4mm | ISO-200버스는 공항을 뒤로하고 달리기 시작한다.여행을 떠났던 길 그대로, 다시 합정역을 향한다. more.. NIKON | E3700 | 0ssec | F2.8 | 5.4mm | ISO-62벌써 어두워진 거리는 텅 빈 채로 나를 맞는다.몸을 움직여 지하철로 내려선다. NIKON | E3700 | 0ssec | F2......
고등학교 다닐 때 '나나~~ 나나 나나나나 나나' 하는 노래를 들었다. '이게 뭐지?' 하고 들었던 그 노래는 이적과 김진표의 패닉이라는 팀의 노래였다. 그렇게 알게 된 이적. 역시나 깊이 알고 듣지 않는 나의 음악적 성향 상 내가 아는 이적의 노래라고는 '왼손잡이'와 '달팽이' 정도. 그러다, 어딘가에서 결혼식 축가로 많이 불린다는 이 노래를 듣게 되었다. 김동률의 아이처럼과 함께 결혼식 축가 1, 2위를 다툰다는 이 노래를 이적이 반주를 공개해.....
모색의 시기가 끝나고 자기만의 음악을 만들어가는 과정의 첫 단추를 끼운 것이 아닌가 생각해요.
호: 타이틀곡「다행이다」를 비롯해서 이번 앨범 반응이 좋은 거 알고 계시죠? 저도 앞부분에 있는 사랑 노래들 아주 좋아하고요. 일반 대중들이나 비평하는 입장에 있는 사람들이나 저번 패닉 4집과 비교했을 때 뭔가 전환되는 지점에 있는 것 같다, 뭔가 풍기는 게 다르다, 이런 말들을 많이 하거든요. 그 전환의 계기가 궁금해요. 패닉 4집과 이번 앨범 사이의 공백 동안 어떤 중요한 개인적인 사건이 있었을 수도 있고, 아니면 이번 앨범의 내용물들을 이미 예전 패닉 3집『Sea within』의「내 낡은 서랍 속의 바다」에서부터 시작된 감수성의 연장으로 볼 수도 있고요.
이: 바깥에서 볼 때는 패...
0.음반사의 홍보문구(진정한 음악작가... 였던가 뭐였던가)와는 달리 이적의 전작인 패닉 4집은 상상력의 빈곤, 그리고 그것을 통속적인 은유와 겹겹이 쌓은 소리의 안일함으로 대충 넘기려 한, 일종의 '혐의가 짙은' 음반이었다. 패닉의 초반을 대변했던 '파격', '개성' 등이 그들 노래 제목처럼 눈 녹듯 날아간 이 범상한 가요앨범은, 간간이 아름다운 멜로디(<정류장>)와 인용을 동원한 상상력(<로시난테>) 등을 수혈하며 자신의 존재가치를 증명하는 듯 했다. 하지만 주체와 객체가 사라진 모호한 메시지들은 인터넷 개인 블로그에 떠다니는 무의미한 문답들처럼 너무도 멀게만 들렸고, 편곡을 책임진 정재일의 무책임한 현악 도배는 한정된 악기로 최고의 개성을 뽑아내던 기존 이적 스타일에 대한, 명백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