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이(Toy)는 1994년 유희열과 윤정오가 결성한 대한민국의 음악 그룹이다.
유희열은 1992년 제4회 유재하 음악경연대회에서 대상을 받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엔지니어 출신의 윤정오와 의기투합하여, 그룹을 만들었다. 그룹명은 유희열과 윤정오의 첫 영문 이니셜인 Y를 따서 Two + Y = Toy가 되었다.
1994년 첫번째 앨범 《내 마음 속에》를 발표한다.
1집 발표후 유희열은 해군에 입대하고, 윤정오는 미국 유학을 가게 되면서, 토이는 유희열의 솔로 프로젝트 체제로 운영된다. 유희열은 제대후 1996년에 두번째 앨범 《어른들을 위한 동화》를 발표한다. 객원보컬 김연우가 부른 〈내가 너의 곁에 잠시 살았다는 걸〉이라는 곡은 많은 사람들로 부터 사랑을 받았다.
1997년 세번째 앨범 《Present》, 1999년 네번째 앨범 《A Night in Seoul》, 2001년 다섯번째 앨범 《Fermata》를 발표한다. 그리고, 2007년 11월에 6집 《Thank You》를 발매했다. 6집의 타이틀 곡은 객원보컬 이지형이 피쳐링한 〈뜨거운 안녕〉이다.
유희열 특유의 감성적인 음악 스타일과, 각 앨범마다 완성도 높은 퀄리티를 가지고 있다는 점, 그리고 원맨밴드로써 다양한 객원보컬을 기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