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시절 한창 가요와 팝송에 눈떠서 여러 음악을 접하기 시작하고, 카세트테이프나 LP 음반을 구입하면서, 어떤 음반들은 타이틀 곡 한 두곡을 듣고 접은 음반이 있는가 하면, 어떤 음반들은 이상하게 전체 앨범을 반복해서 들으며 위안이 되기도 하고, 감동이 되기도 하였으며, 아니 그냥... 그냥 이유 없이 좋은, 듣기 좋은 음반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음반이 함께 음악을…...
꿈은 조용필이 작사, 작곡한 곡으로 1991년 발표한 앨범의 타이틀곡이다. 이 앨범은 조용필이 전곡을 작곡했고 이 곡과 아이마미를 작사했으며 처음으로 프로듀서를 맡아 전부 외국 세션으로만 진행한 앨범이다. 이에 대해 1999년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댄스 음악이 인기를 끌자 메이저 음반사들이 절 이용하려 했어요. YPJ라는 독립회사를 만들었죠. 간섭받지 않고 록에 기반을…...
조용필이 한국 현대 대중음악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뮤지션이었다는 점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조용필 이전에도 대중가요 스타들이 있었지만 그처럼 세대를 막론한 사랑을 받으며 한 시기를 완벽하게 지배한 주류 대중음악 스타는 없었다. 물론 그의 이런 폭발적 인기는 온전히 개인적 뛰어남에 연유한 것은 아니었다. 1980년대 조용필이라는 거대한 태풍의 배경에는 컬러 텔레비전의 등장으로 상징되는 대중매체의 폭발적 확산과 박정희 체제에 비해 대중문화에 대해서는 개방적이었던 전두환 체제가 존재했다. 60년대 후반 대중음악계에 뛰어들어 10여년 만에 정상의 자리에 섰던 조용필은 어떤 점에서 ‘라디오 스타’의 완성본인 동시에 ‘비디오 스타’의 출발점이라 할 만하다.
다만 평론의 영역에서 조용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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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을 모독하지 말라. ::
2008-04-08 00:30:06
용필이형이다. 내가 가진 조용필의 앨범은 두 장짜리 베스트와 가장 마지막에 낸 두 장의 정규 앨범(아마 17, 18집 정도 될 거다) 밖에 없다. 조용필은 이소라와는 다른 식으로 나에게 과소평가 되어왔다. 이소라가, 그녀의 티비에서 비춰지는 모습과 일부 히트곡의 스타일에서 연상되는 어떤 이미지에 의해 참모습이 제대로 보여지지 못했던 경우라면 조용필은 그가 훌륭한 뮤지션임을 내가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결코 음반을 사지 않는다'는 점에서 나에게 과.....
1980년대의 대중음악계에서 조용필이 차지하는 비중은, 이를테면 물고기에서 아가미가 차지하는 비중이나 제주도에서 한라산이 차지하는 비중과 비슷하거나 그 이상이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른다. 그것이 없으면 그것이 아니게 되는 바로 그것. 조용필이 80년대 한국 대중음악에서 갖고 있는 ‘존재 지분’은 바로 그런 것이었다.
조용필은 모두에게 사랑받았다(이 때 ‘모두’란 단지 수사법이 아니다). 설사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그를 드러내놓고 미워하는 사람은 없었다(고 기억한다). 그는 진정한 의미의 ‘국민가수’였고, 컬러TV 시대 최초의 슈퍼스타였으며, 약 10년 동안을 도전자 없는 왕좌에 앉아 있었다. 그 조용필 신화의 시작이 바로 이 음반이다. 이 음반이 만든 수많은 기록들에 대해 다시 언급하는 것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