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찬 - NEW Story.
그리 낯설지 않은 이름이지만 그렇다고 이름 석자만으로 기억되어지는 ‘특별함’이 있지도 않다.
신선한 기운과 차분하게 색을 바꿔 가는 낙엽들 속에서 무감(無感), 무색(無色)이던 그의 이름에 강렬한 색이 입혀진다.
이기찬의 새로운 역사 New (Hi)Story 의 시작이다.
2001년 9월 발매되는 이기찬의 음반 NEW Story 는 국내 최고의 작곡가들이 참여해 음반의 가치를 높여 주고 있다. 가요계 최고의 히트 메이커 박진영을 비롯해 ‘불멸의 사랑’의 작곡가 양정승, ‘노이즈’ 출신의 홍종구와 심상원, 이용민 등이 참여했다. 그 외에 신선한 감각을 지닌 신예 작곡가 이준호, 김영훈의 곡과 이기찬 자신의 곡들로 음반 전체가 알차게 채워져 있다.
부드러움과 편안함이 녹아있는 보컬의 개성을 충분히 살려주는 곡들과 이전 이기찬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만날 수 있다. 다양한 장르에 도전하며 진정한 뮤지션으로 거듭나려는 이기찬의 바램이 녹아 있는 음반이다.
타이틀곡 ‘또 한번 사랑은 가고’ 는 매일 불던 바람소리, 새소리도 특별해지는 계절 ‘가을’과 너무나 잘 어울리는 발라드 곡이다. 이별의 감정을 담담하게 노래하고 있다. 절제된 보컬이 듣는 이의 마음에 오랫동안 여운을 남긴다.
연극과 영상과의 만남 - 문화적 반란.
날이 갈수록 해외 로케, 대형 스타들의 출연 등으로 음반보다도 더 많은 자금이 투입되고 대형화되어 가는 요즘의 뮤직비디오와는 달리,
음악과 너무나 잘 어울리는 연극을 편집해 사용하는 신선한 아이디어로 문화계 전반에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 기존에 영화를 재편집해 사용하는 예는 많았지만 연극을 사용하기는 처음으로, 연극과 영상의 결합이라는 새로운 시도로 주목받고 있다.
배우 유인촌씨가 대표로 있는 극단 『유YOU』의 '백설공주를 사랑한 난장이' 를 편집해 사용한 이번 뮤직비디오는 개성있고 따뜻한 감성이 살아있는 영상미로 주목받고 있는 고영준 감독의 작품이다. 고영준 감독은 김건모의 ‘미안해요’ 박진영의 ‘난 여자가 있는데’ G.O.D ‘거짓말’ 등으로 주목받고 있는 감독이다.
‘또 한번 사랑은 가고’를 듣고 유인촌씨는 흔쾌히 연극 사용을 허락했으며, 음악과 연극의 결합으로 좋은 영상이 탄생할 수 있을 거라고 촬영 전반에 적극 협조해 주었다.
배우들 또한 촬영 도중 음악을 듣고 눈물을 흘리며 극에 몰입했고, 고영준 감독은 이번 연극 ‘백설공주를 사랑한 난장이’와 ‘또 한번 사랑은 가고’ 의 훌륭한 매치에 감동해 개런티 없이 참여하는 등 모든 스텝들이 음악으로 하나되어 최고의 팀웍을 보여주었다. 그 덕에 큰 제작비를 들이지 않고도 곡의 느낌을 배가시키는 훌륭한 작품이 탄생했다.
아무런 이유 없이도 힘들어 지는 계절 가을, 이별한 사람들을 더 힘들어지게 할 슬픈 발라드 ‘또 한번 사랑은 가고’의 음악과 영상이 불러일으킬 센세이션이 기대된다.
1. 또 한번 사랑은 가고-박진영 작사,작곡 조현석 편곡
매일 불던 바람소리, 새소리도 특별해지는 계절 ‘가을’과 너무나 잘 어울리는 발라드. 이별의 감정을 담담하게 노래하고 있다. 다른 설명이 필요 없는 박진영의 곡으로 이번 음반의 타이틀곡이다. 절제된 보컬이 듣는 사람의 마음에 오랜 여운을 남긴다. 그 여운은 자꾸만 듣고 싶게 하는 약간의 중독성까지 내포하고 있다.
2. 어떤 말로도- 유유진 작사 심상원 작곡,편곡
‘J’의 「어제처럼」, 강성훈의 「축복」등을 작곡한 심상원의 곡으로 코드 진행이 세련된 발라드 곡이다. 사랑하면서 변해 가는(달라지는) 모습과 행복을 다짐하는 곡.
3. 그녀의 구원- 유유진 작사 이기찬 작곡,편곡
그녀로 인해 구원받아 항상 행복하고 힘을 얻는다는 가사로 신나는 레게리듬에 잘 얹혀진 가사가 개성 있는 곡이다. Honey Family 의 Diggy d 와 주라가 featuring 에 참여했다.
4. 비바! 내 사랑- 유유진 작사 홍종구, 김영훈작곡 김영훈 편곡
노이즈의 홍종구와 김영훈의 공동 작곡으로 국내 가요에선 자주 접할 수 없었던 장르이지만 익숙한 차차 리듬으로 금방 친숙해 진다.
5. 이별은...- 이기찬 작사,작곡,편곡
가만히 듣고 있으면 조용히 가사의 장면 장면이 연상되는 선이 고운 발라드로 이별을 하고는 그대 생각 말고는 무엇도 할 수 없다고 노래하고 있다.
6. 그대 없는 난.....(Without you)- 홍종구 작사 홍종구, 김영훈작곡 김영훈 편곡
순애보 적인 가사가 복고적인 느낌을 강하게 주는 곡이다.
7. Misery- 이기찬 작사,작곡,편곡
이기찬의 곡으로 집착으로 어긋난 사랑을 노래했다. 분노에 찬 Honey Family 미료의 ?N과 행복을 확신하는 이기찬의 보컬이 개성있는 조화를 이루고, 날카로운 현의 선율이 감정을 고조시킨다.
8. 돌려줘 - 이기찬 작사,작곡,편곡
하우스풍 댄스곡으로 연인을 떠나보내며 미련을 보이는 슬픈 가사의 곡이다.
9. THE END - 이기찬 작사 이준호 작곡,편곡
신예작곡가 이준호의 곡으로 가볍지 않은 댄스.
10. 괜찮아요 - 양정승 작사,작곡,편곡
조성모의 ‘불멸의 사랑’의 작곡가 양정승의 곡으로 이기찬의 가창력이 돋보이는 슬픈 발라드 곡이다.
11. 널 위한 사랑 - 이용민 작사,작곡,편곡
코요테의 ‘Passion'의 작곡가 이용민의 곡이다. 슬픈 가사의 곡이지만 바람속을 달리는 듯한 시원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댄스곡이다.
12. 너의 생일- 백중현 작사,작곡 이준호 편곡
마지막 트랙으로 속삭이는 듯한 나레이션이 차분하게 음반을 마무리 해주고 있다.
영화 ‘사랑과 영혼’이 연상되는 노랫말에 맑고 깨끗한 편곡이 돋보이는 곡이다.
(자료제공: 서울음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