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요제 출신 가수 중에 눈에 띄는 여성가수인 이선희. 보이쉬한 외모에 강한 힘이 폭발되는 가창력을 소유, 여린듯 하면서도 풍부한 음색은 이선희를 80년대를 주름잡던 대표적인 여성가수로 기억되게 한다.
1984년 이선희는 제 5회 MBC 강변가요제에서 "J에게"로 대상을 받으면서 쏟아지는 관심과 스포트라이트 속에서 당차게 가요계에 데뷔한다. 가요계의 두터운 팬층이 여자 중고생들이라는 점 때문에 인기의 대부분을 독차지하던 남자가수 전성시대 아래에, 치마를 절대 입지 않으며, 마이크를 잡으면 상상할 수 없는 고음을 자연스럽게 소화해 내는 그녀의 출현은 가요계는 물론 남자가수에만 빠져있는 여학교에도 신선함 바람으로 등장한다. 이렇게 이선희는 마치 당시엔 찾아보기 힘들게 여학교에서 인기많은 남자같은 여학생처럼 수많은 여학생 팬을 대동하는 아이돌 가수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가요제 이후 상당한 인기를 몰고온 "J에게"라는 곡은 그해 라디오롸 TV의 가요프로그램을 휩쓸고, 연말 각종 시상식에서는 신인상과 인기가수상 등을 이선희에게 안겨 주었다. 이선희는 이런 화려한 신고식을 치르고 그해 최고의 신데렐라로 떠오른다.
1985년 "아! 옛날이여", "갈등" 등이 수록된 자신의 독집 앨범을 드디어 발표, 대성공을 거둔다. 이선희는 연이어서 발표한 2집 앨범에서 "갈바람", "괜찮아", "그래요, 잘못은 내게 있어요" 등이 히트시키며 그녀의 인기를 따를 다른 가수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자신의 입지를 확고히 한다. 또한, 1986년에 발표한 3집 앨범에서는 기존의 가창력에 보다 풍부한 감정을 표현하면서 또 다른 개성을 선보이며 인기를 이어갔다. 특히 양인자 작사, 김희갑 작곡에 의해 만들어진 그녀의 대표곡 "알고 싶어요"를 통해 10대 소녀들이 일기장에 남모르게 쓰던 비밀같은 애틋한 감정을 잘 드러내어 여학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그해 라디오를 켜면 그녀의 노래를 들을 수 있을 정도의 인기를 누린다.
1988년 선보인 네번째 앨범에서는 "사랑이 지는 이 자리"와 "나 항상 그대를"과 같은 발라드 곡으로 인기를 계속 이어갔다. 이와 함께 신중현의 명곡 '아름다운 강산'을 다시 불러 그녀의 폭발적인 가창력을 다시 한번 더 확인시키며 원곡과는 또 다른 감동으로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기도 한다.
1989년에 발표한 5집앨범에서는 "나의 거리" 을 발표 자신의 인기를 다시 확인하고, 홍콩 BMG 레코드를 통해 '이것이 오리지날 송이다'라는 앨범에 "J에게"를 수록 발표한다. 이후 영어로 자신의 히트곡을 번안하여 부른 'Where The Love Falls...' 등의 앨범도 잇따라 발표하며 또 다른 계기마련에 힘쓰나 그리 큰 성과를 이루지는 못한다.
한해 뒤인 1990년에는 여섯번째 앨범 "추억의 책장을 넘기면"을 발표, 이전에 소녀부대를 몰고다니는 인기는 아니었지만 그만큼 이전과는 다른 성숙된 노래를 선보인다. 이렇게 90년대 들어서면서 변화된 그녀의 모습은 현대 국악 작곡자 중 대표적인 작곡가인 '김영동'의 노래만을 담아 국악적인 요소를 듬뿍담은 여덟번째 앨범과, 스스로 곡을 만들어 발표한 열번째 앨범을 선보이면서 판매고나 인기와는 상관없이 그녀의 음악인생에서 중요한 변화를 보여준다.
1991년에는 7집 앨범작업 중 서울특별시 시의회 시의원으로 당선되기도 했었고, 92년 매니저였던 윤희중과 갑작스런 결혼발표로 팬들을 놀라게 하기도 했다. 결혼 후, 1993년엔 임신 중에서도 '애창동요집'을 발표했고, 출산 이후에도 1994년에 9집, 1996년에 10집앨범을 발표하는 등 그전의 인기와는 무관하게 자신의 음악활동을 쉼 없이 이어오고 있다.
인기전선에 물러나 있던, 1998년 붉어져 나온 그녀의 이혼설이 사실로 확인되면서, 이선희의 가수생활에도 타경이 있었지만 주위의 구설수와는 상관없이 열한번째 앨범을 발표하며 자신의 음악생활엔 변화가 없음을 팬들에게 알렸다. 80년대외 비교할 수 없는 인기하락과 신곡의 뮤직비디오 촬영현장에서 심한 부상을 당하는 등의 악재 속에서도 어려움을 참으면서고 가수로 기억되기 위한 그녀의 노력은 계속이 된다.
2001년에 들어서면서 3년만에 발표한 12집 앨범에서는 새음반 발표와 함께 새로운 활동에 돌입, 새로운 활동의 서막을 알린다. 그녀의 음악인생의 총결산이자 새로운 출발의 신호이기도 한 새앨범 `My Life + Best`는 그녀의 예전 히트곡들과 함께 새로운 곡들을 함께 담아 발표했다. 자작곡인 "이별소곡"과 박진영 작사,작곡의 "살아가다보면", 유영석이 만든 "이 노래를 빌려서", 김종서 작곡의 "아마" 등 11곡의 신곡이 그녀의 변신된 모습을 엿볼 수 있게 한다. 80년대부터 시작된 자신의 음악을 정리하면서 새로운 가요계의 흐름을 접목시켜 자신을 변화시키려는 이선희의 노력은 오랜 동안 활동해온 우리 여자가수의 꾸준한 음악의 힘을 느끼게 한다. .... ....
안녕이라는 인사는 내게 단 한번도 말하지 않았어도 나는 느낌으로 알수 있었지 이제 다시는 만날 수 없음을 변해가는 너의 마음이 내게 날카로운 흔적을 남겨도 보고픈건 미련이 남아서 일꺼야 이젠 내품에서 벗어나고 있네 돌아보진마 내가 안타까워서 혹시라도 눈길주진마 생각하지도마 또다른 네 삶에서 나와 함께 했던 그 기억들을 다시는 만질 수 없겠지 따스한 너의 체온을 다시는 만질수 없겠지 따스한 너의 체온을
내 마음 한가운데 계시는 당신께 한다발 소국을 음..음. 온밤 헤집던 어설픈 말보다 한다발 소국을 당신꼐 드리는 것은 광대한 나의 마음 당신은 보아 줄 수 있기에 당신의 마음 그늘진 그 한켠에 내가 드린 소국 잔잔히 피어 언제고 언제라도 그대 외로울떄 나의 온 마음 음향 할 수 있기를 내 마음 한가운데 계시는 당신께 한다발 소국을 드려요
J, in the wind that passed me J, I could see your sweet face Today and tonight again I miss you so J, we met in last night's dream J, and I woke up in tears Since you remain in my heart Forever like my own self
* J, the summer day so bright Are far fading away in dreams J, still my love's holding you Tight it'll never change J, I can never forget you J, I only love true J, along the path of love Where I used to walk with you Now I'm taking lonely steps All alone I walk alone
작사 : 김민정 / 작곡 : 송시현 오늘은 좋으날, 이젠 나도 어른이 되었으니 스무송이의 장미를 받게 되겠지 오늘은 좋으날, 이젠 나도 어른이 되었으니 모두다 내게 다가와 웃어주겠지 여자인지 남자인지 도대체 알 수 없는 단순한 옷차림 이젠 필요없어 내게 맞는 개성을 찾자 오늘은 좋은날 이젠 나도 어른이 되었으니 긴머리에 짧은 치마 어울릴꺼야 오늘은 좋은날, 이젠 나도 어른이 되었으니 내 생활도 내옷처럼 복잡하겠지 오늘은 좋은날, 이젠 나도 어른이 되었으니 내 생활도 내 스스로 책임져야해 어른인지 아이인지 도대체 알 수없는 생활은 싫어 이젠 훌륭하게 내 자리를 찾아 살아갈꺼야 하지만 스무송이의 장미를 만약 받지 못할지라도 슬퍼하지 않을꺼야 왜냐면? 오늘은 좋은날, 이젠 나도 어른이 되었으니 슬픔따윈 혼자서도 참을 수 있어 슬픔따윈 혼자사도 참을 수 있어
어둠이 내려앉은 쓸쓸한 이거리에 바람마저 불어오면 난 정말 외로워요 가로등 불빛따라 어데론가 가고싶어 비마저 내린다면 난 정말 슬플거야 비가 오면 흠뻑맞고 바람불면 뛰어가고 누가 볼까 두려워서 두손으로 눈가리고 그대떠난 이 거리에 바람만이 불어오네 그대떠난 이 거리에 어둠만이 깊어가네
멀어져 가네 잡고 싶지만 못 잡는 처지라네 구걸 따윈 안 해 안돼 지금 저 길로 저기 멀리로 사라져선 다신 안 올지도 내가 두 무릎을 땅에 대면 될까 올 때까지 여기서 밤 샐까 왜 가 슬프다고 징징거리면 갤까 멍하니 보내고 나니 믿기지가 않아 이 바보가 진짜 나니 찢어지는 맘이 마비되고 몰래먹는 눈물은 밥이 되어 그대여 그대 내게 어제 내일이면 떠날거라 티냈냐고 언제 이렇게 보낼거면 더 잘했을 건데 나는 이제 뭔데
Chorus) 나는 지옥 안에 그대는 천국 안에 다시는 올 수 없는 길을 가네 하루 먼저 가네 울음이 번져가네 내가 곧 따라갈게 기다리시오
밤하늘에 달도 별도 나에게는 별로 빛을 주지 않아 잘 보이지도 않아 얼마나 있다가 그대와 나 볼라나 잊다가 다시 만날 수 있을려나 보다 말도 안돼 내가 미쳤나보다 이 와중에 배가 고프니 미쳤나보다 이별을 하고 나도 그래도 배고프다고 밥 먹는 걸 보니 나도 사람인가 보다 아직까지 TV막 끈 것처럼 그대 얼굴 눈앞에 아른거리지 기지개 한 번 쫙 피고 아주 쉽게 그대 없이 살고 싶어 하나 허나 밉게 그대는 나의 삶이었기에 그대는 나의 꿈이었기에 그대는 나의 천국이었기에 만날 날이 있겠지
Chorus) 나는 지옥 안에 그대는 천국 안에 다시는 올 수 없는 길을 가네 하루 먼저 가네 울음이 번져가네 내가 곧 따라갈게 기다리시오
내가 어떤 짓을 하던지 간에 그댄 이젠 더 이상 상관 안해 무엇을 위해서 누구 품에 기대서 살아가야 하나 그댈 내게서 왜 뺐어 이젠 됐어 잠에서 다 깼어 지난 밤 악몽에서 그댈 잠깐 뵜어 당신과 날 생이별시킨 더러운 세상아 악에 받혀 있는 나를 되감아 당신과 날 생이별시킨 더러운 세상아 악에 받혀 있는 나를 되감아
chorus) 하루 더 먼저 가네 울음이 번져가네 내가 곧 따라갈게 기다리시오 내가 곧 따라갈게 기다리시오
지금 나의 곁에 있는 사람은 누구 진정 날 사랑하실 사람인가요 그대 사랑 영원하다 약속하지만 추억속의 그사람도 그랬답니다 이별뒤에 나에게 온 사랑이기에 말 못하는 이 가슴을 헤아려줘요 아 이별 뒤엔 만남이 만남 뒤엔 무엇이 기다리나요 지나버린 추억일랑 묻어버리고 나 그대 믿고 따라가리니 이내 작은 가슴에 가슴에 아픈 추억을 두번 다시 만들지 만들지 마세요
이별뒤에 나에게 온 사랑이기에 말 못하는 이 가슴을 헤아려줘요 아 이별 뒤엔 만남이 만남 뒤엔 무엇이 기다리나요 지나버린 추억일랑 묻어버리고 나 그대 믿고 따라가리니 이내 작은 가슴에 가슴에 아픈 추억을 두번 다시 만들지 만들지 마세요
수선화 다 지난 일이야 아니 아니야 사랑 ! 사치스러운 것 같애 미련! 음- 내가 수선화를 좋아했다하자 그 꽃이 졌다하자 그게 뭐! 생일이 같은 사람끼리만 만나기로 하자 그것도 날짜를 정해놓고 잠시 만났다 헤어지는게 뭐가 달라 다 지난일이야 아니야 아니야 김창완 작사 / 김창완 작곡
겨울 애상 별빛에 맑게 빛나는 내 슬픈 얼굴아 기러기 울며 날아간 하늘을 보나 그리움 눈처럼 쌓여 언덕을 굴러넘고 파란 달빛 나린다 내 텅빈 뜨락에 바람은 나뭇잎을 휘몰고 사라졌는데 왜 아픈 그리움의 조각배는 내 가슴에 떠 있는가 지울수 없나 없나 겨울이면 떠오는 영상 파랗게 시린 내 사랑 얼어버린 슬픈 뒷모습 김요일 작사 / 송시현 작곡
불꽃처럼 바람불던 날 창밖을 보면 바람 사이로 님 오시네 잊는다면 저 멀리고 간님 내가 보고파 오시는가 오~ 진정 이별 후에야 사랑은 다시 피어나나 불러도 불러도 대답이 없던 당신의 목소리 들려오네 이제 이제 다시는 헤어지지마 외로움도 슬픔도 이제는 안녕 거센 바람 불어도 꺼지지 않는 영원히 타오르는 불꽃되리라 김범룡 작사 / 김범룡 작곡
바다가 되어 새벽 안개 속으로 파도가 깨면 작은 배 돛을 달고 바다로 간다 물새도 떠나버린 텅빈 바다에 사랑 잃은 내 모습은 바다가 된다 나를 안고 떠나다오 저 땅 끝까지 나를 안고 떠나다오 저 하늘 닿는 그 곳 나를 안고 밀려간다 파도가 된다 나를 안고 잠이 든다 바다 바다 바다 바다가 된다 이재성 작사 / 이재성 작곡
마음처럼 그대곁에 그대 멀리있다 하지만 마음은 자유로워 생각하면 어디든 갈 수 있는 마음은 벌써 그대곁에 그대 보고싶어 하지만 내 몸은 사슬에 묶여 한 발 두 발 다가가지만 아직도 그대 보이지 않아 마음처럼 그대곁에 있고 싶어요 마음처럼 그대곁에 살고 싶어요 내 몸은 아직도 먼데 마음처럼 그대곁에 김민정 작사 / 송시현 작곡
인연은 이선희가 2005년 발표한 13번째 스튜디오 앨범 에 수록된 곡으로 이선희가 작사, 작곡하고 최태완이 편곡을 맡았다. 2014년 4월 KBS 에 출연해 2003년 방영된 이재규 감독의 MBC 드라마 에서 채옥(하지원)과 황보윤(이서진)의 사랑을 보고 만들었다고 말했고 2014년 JTBC의 에 나와서도 같은 말을 했다. 이 곡이 크게 알려진 것은 2005년 이준익 감독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