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부터 극단의 아역으로 활동. 15세에 프로듀서 칸노 요코의 눈에 띄어 본격적으로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2nd 앨범 「DIVE」는 1999년 뮤직 매거진잡지의 베스트 앨범으로 선택되었다.
내추럴한 보컬과 신선하게 빛나는 감성 넘치는 작사 실력이 각방면에서 높은 평가를 얻어, 2nd 싱글 콜렉션「니코파치」는 오리콘 3위, NHK「みんなのうた(모두의 노래)」로 화제가 된「うちゅうひこうしのうた(우주 비행사의 노래)」를 수록한 4th 앨범「소년 앨리스」는 8위를 기록하였다. 2005년에는 5월에 싱글「LOOP」로 오리콘 7위를 기록하였고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의 라이브 공연으로 5,000명의 팬 앞에서 압도적인 미성을 선보였다.
음악 이외의 분야에서도 다채로운 재능을 가져 연기, 더빙, 라디오 DJ 등 폭 넓은 활약을 펼치고 있다. 토우호우 뮤지컬「레 미제라블」에서의 에포니누 역을 맡은지 3년째에 돌입하여 앞으로도 그 동향이 주목받고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알고 있을 사카모토 마아야.
너무 많은 활동으로 그녀의 이력은 그것을 모두 기억해내는 사람이 없을 지경이다. 수백편의 영화와 애니매이션의 성우로, 정규앨범 5장을 발매한 가수로, DJ, 뮤지컬 등 그녀가 소화하지 못할 엔터테인먼트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을 것 같다.
칸노 요코와의 완벽한 조화로 더 알려져 있는 그녀로, 일본 뿐 아니라 국내에도 두터운 팬 층을 형성하고 있다. 이번 앨범은 프로듀서였던 칸노 요코와의 결별 후, 처음으로 dhkst
그녀의 이력은 지금부터 거의 18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80년 생으로 아주 어린 나이인 8세부터 극단의 아역으로 활동하기 시작한다. 수 많은 CM 송을 부르거나 라디오 드라마에 출연하며 커리어를 쌓기 시작한다. 중학교 시절이 되면서 해외영화들의 더빙을 중심으로 크게 활약하게 된다. 매달 새로운 배역을 맡을 정도로 수 많은 더빙 작품에 출연하며, 경이적인 출연 수를 기록해 나가게 되는데, 이 때까지만 하더라도 사카모토 마아야의 얼굴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1996년 테레비 도쿄 계열 방송사에서 방영된었던 애니메이션 ‘천공의 에스카플로네’의 주역 ‘칸자키 히토미’역을 연기하며 주제가 ‘約束はいらない(약속은 필요없어)’를 부르게 된 일로 단번에 그 존재가 알려지게 된 것이다. 그 후 이 작품의 음악을 담당하고 있던 칸노 요코의 프로듀스로 ‘約束はいらない(약속은 필요없어)’를 싱글화 하여 앨범 ‘그레이프 후르츠’를 발매한다. 가수로서의 첫 발자국을 내밀게 된 것이다. 그 후로도 싱글이나 앨범을 차례로 발매하여 히트하게 된다. , 이를 계기로 수많은 일본제작 상업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에 출연하게 되었다. ‘ロ?ドス島?記-英雄騎士?-(로도스도 전기-영웅기사전-)’이나 ‘ラ?ゼフォン(라제폰)’ 등과 같이 성우로서 출연하면서 테마송도 부르고 있는 작품도 적지 않다. 또, 해외영화 ‘스타워즈’시리즈의 아미다라 역이나 해외 드라마 ‘다크 엔젤’의 주역 맥스 역을 더빙하는 등 더빙 분야에서도 그 후로도 수 많은 작품에 출연하고 있다. 그 후, 대학 시절 2002년 2월 21일 발매된 싱글 ‘ヘミソフィア(헤미소피아)’가 인기 애니메이션 ‘ラ?ゼフォン(라제폰)’의 테마 송으로 기용되어 롱 히트를 기록한다. 이 시기부터 대중은 그녀를 가수로서 인식하게 된다.
대학졸업 이후에는, 2003년 4월 2일 발매된 싱글 ‘tune the rainbow’로 오리콘 첫 등장 9위 기록, 7월 30일 발매된 베스트 앨범 ‘싱글 콜렉션+니코파치’도 첫 등장 3위 기록. 싱글, 앨범 모두가 첫 오리콘 TOP 10을 이루었으며 단번에 지명도가 올라가게 된다. 2003년부터 뮤지컬 ‘레 미제라블’의 에포니누 역, 2004년에는 ‘레미제라블 in 콘서트’에서 에포니누 역으로 각각 출연하게 되는 등 무대 활동도 하고 있다. 또, 2003년 12월부터 2004년 1월 사이에 NHK ‘みんなのうた(민나노우타)’에서 ‘うちゅうひこうしのうた(우주비행사의 노래)’(작곡:칸노요코, 앨범 ‘소년 아리스’에 수록)가 방영되어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2004년 1월부터 2월 13일(발렌타인 데이 전날)까지는 치로루 초코 주식회사의 CM송 ‘ちょこっと勇?を(초콧토 유키오)’(작곡:칸노요코)가 방영되었으며 이 곡은 CD 미수록 곡이다. 2005년 5월 11일에 발매된 약 2년만의 싱글 ‘ル?プ(루프)’에서는 지금까지 거의 모든 곡의 작곡을 담당해 주었던 칸노 요코와 결별하여 노래의 새로운 전개를 보여주게 되었다. 오리콘 7위로 롱 히트를 기록하였다. 2005년 7월, 로스엔젤레스, 같은 해 9월 미국의 텍사스 중에서 이벤트 개최된 자신의 라이브&패널 포커스에서는 5000명을 넘는 미국과 유럽의 팬들이 자리해, 해외에서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2005년 5월 싱글 ‘ル?プ(루프)’를 발표한 뒤, 같은 해10월 26일 5번째 앨범 ‘夕?LOOP(유우나기 루프)’ 발표하게 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