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번째 앨범 ‘夕?LOOP(유우나기 루프)’는, 칸노 요코와 결별 후 발표하는 첫 앨범으로 작가로는 浜崎貴司(하마자키 타카시)(ex.FLYING KIDS), 周水(슈스이)(ex.canna), 鈴木祥子(스즈키 쇼코) 등과 싱글 ‘ル?プ(루프)’를 만든 h-wonder, 그리고 데뷔시절부터 많은 가사를 써준 岩里祐?(이와사토 유호)가 참가하고 있다.
2005년 10월 29일, 록폰기 힐즈에서 열린 도쿄국제영화제 스테이지에서 열린 프리 라이브에서는 우천에도 불구하고 3000명 관객이 모여 일간 스포츠, 데일리 스포츠, 산케이 스포츠에 기사화 되어 화제가 되었다. 2005년 12월 9일, 첫 사진&에세이집 ‘I.D.’를 공식 팬클럽 ‘IDS!’에 특전포함 판매, 오피셜 사이트에서의 판매로 2006년 3월 말까지 기간 한정 판매하게 된다.
오피셜 사이트의 에세이 외 그룹 고마도리(이전 소속사) 재적 시절의 이야기나 홀로 여행한 이야기 등 에피소드도 수록되어 있어 호평을 받고 있다. 제 2판은 6월 중순부터 애니메이트 등 취급점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6월 28일부터는 오피셜 사이트트에서도 절찬리에 판매 중이다.
국내에서 정식으로 발매되는 사카모토 마아야의 이번 앨범은 정규앨범으로 통상 5집인 이번 앨범 [夕?LOOP(유우나기 루프)] 는 총 12곡을 수록하고 있다. pop 적인 측면이 강조된 곡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보다 일상적인 내용에 초점을 맞춰 현재 25세인 본인과 비슷한 연령대의 심정을 헤아린 곡들이 채워져있다. 전 곡이 타이틀이라 해도 무방할 정도로 충실한 앨범으로 완성된 이번 앨범은 Hello'라는 제목의 곡이 인트로를 장식하며, 완벽한 송 메이킹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곡들로 가득 차 있다.
어린 시절부터 사카모토 마아야의 목소리를 들어온 사람들이 전세계에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 앨범은 그녀의 목소리를 들어온 전세계의 사람들에게 들려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맑은 노래들이 될 것들이다.
높은 음악성과 매력적인 목소리로 음악 매니아와 서브컬쳐 층의 열성적인 팬과 함께해 온 사카모토 마아야.
이번에는 여러 프로듀서와 함께 그 음악성을 ‘POPS’의 토양에서 꽃피운다.
보다 일상적인 내용에 초점을 맞춘 12곡은 현재 25세인 본인과 비슷한 연령대의 심정을 헤아린 곡들로 채워져 있으며, 전 곡이 타이틀 곡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충실한 앨범으로 완성되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