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뉴에이지 피아니즘의 감성미학을 새롭게 탄생시킨 이루마. 심플한 선율에 섬세한 감정의 흐름을 실어내는 그의 연주에는 감미로운 멜로디만큼 이나 따뜻한 그의 감성이 스며들어 있다.
이루마는 5세부터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 11세에 영국 유학길에 올라 유럽 음악 영재의 산실 ‘퍼셀 스쿨’을 졸업. 이후 한국인 최초로 런던대 킹스컬리지에 입학하여 현대음악의 거장 해리슨 버트 위슬에게 사사받았다. 킹스컬리지 재학시절부터 영국 음악계에서 두각을 나타내어 세계적인 클래식 레이블 DECCA에서 음반 발매하였으며, 유럽 순회 클래식 연주회는 물론 뮤지컬, 연극, 영화음악 작곡가로서 활동하고 있다.
이루마는 2001년 1집「Love Scene」으로 데뷔, 순수한 서정의 미를 수줍은 듯 고백하며 우리 곁을 찾아왔다.
같은 해 12월 2집「First Love」를 발표하여 서서히 그의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함과 동시에 드라마 ‘겨울연가’에 그의 ‘When the love falls’가 삽입되면서 굉장한 반향을 일으켰다. 이후 영화 ‘오아시스’ 이미지 앨범「OASIS & YIRUMA」, 애니메이션 「강아지똥 O.S.T」 를 발표, 피아니스트뿐만 아니라 작곡가로서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그의 3집「From the yellow room」발표 이후 이루마는 한국 최고의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로 자리를 확고히 하며 기록적인 앨범 판매량으로 주위를 놀라게 했다. 이후 스페셜 앨범 「Nocturnal Lights... They Scatter」, 「First Love」리패키지 와「Destiny of Love」「YIRUMA Live at HOAM Art Hall」DVD, 정규 4집「POEMUSIC」, 「KBS드라마 봄의왈츠Classic O.S.T」에 이르기까지 점차 더 성숙해진 음악을 선보이는 동시에 핫트랙 등 주요 레코드샵 인기 챠트에서 1위를 기록하며 높은 인기를 과시했다.
이루마의 높은 인기는 공연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연주음악 피아니스트로서는 최초로 12개 도시에서 첫 전국투어를 성공적으로 마침(2003.6~9)과 동시에 호암아트홀과 영산아트홀에서의 공연을 전석 매진시키는 저력을 과시하며 전국에 뉴에이지 열풍을 가져온 이루마는 2004년 2월~4월까지 대규모 제 2차 전국 투어, 11월~12월까지 제 3차 전국 투어 <2004 드라마 콘서트>를 서울, 부천, 전주, 울산, 안산, 진주, 수원, 청주, 춘천, 제주 등지에서 열었다.. 또한 서울대 병원, 전남대 병원, 인천 길병원 등에서의 <병원콘서트>와 중고등학교에서의 <학교콘서트>를 통해 따뜻한 위로와 응원의 한마디가 필요한 이들에게 음악을 선물했던 바 있다.
2005년은11월부터 두 달에 걸쳐 20여 개 지역에서 성황리에 마친 전국투어 <2005년 이루마의 겨울 이야기> 와 전국 7개 병원에서 이루어진 <병원 콘서트>를 통해 최고의 감성과 절제된 연주를 느낄 수 있는 무대를 보여 주었다.
2006년 1월에는<루마, 정미소에 가다>라는 제목으로 가진 소극장 장기 공연을 전회 매진시켰으며, 입대 전 전국 투어 콘서트 <Farewell Concert> 역시 뜨거운 관심과 반응을 일으켰다. 지금까지 4장의 정규 앨범을 포함한 총 11장의 앨범들이 높은 판매고를 올리며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으며 2006년 7월, 해군에 입대해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