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이문세 데뷔음반은 1983년 "나는 행복한 사람"이 수록된 음반이다. 그런데, 얼마전 1982년에 발매된 "떠돌이 인생도 하늘은 있다"라는 음반을 알게 되었다. 이 음반은 오아시스 레코드에서 발매된 이문세 최초의 음반으로 추정되는 것으로, 이문세 본인도 매우 찾고 있는 음반이라도 들었다. 음악은 어떨지 들어보고 싶은데, 턴테이블이…...
내가 이문세를 그닥 좋아하는 거 같진 않은데, 희안하게 이런 것들이 내게 있더라. 이문세 CD 발매본 모음.. 최근꺼 빼놓고 초기 발매본은 거의 다 있는게 아닐까 싶은데... 혹, 이빨 빠진거 아시는 분 알려주셈.....
내가 좋아하는 한국 대중 음악 싱글 200곡을 적어볼 생각이다. 이 코너는 앨범이 아닌 싱글을 다룬다. 앨범에 대해서는 글 쓰기가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아울러 여기서 '싱글'이라 함은 앨범이 아닌 '낱 곡'이라는 뜻이지 영미권에서 통용되는 일반적인 의미의 '싱글'의 개념이 아니다. 원래 의미의 싱글로 국한하자면 내가 지금 머릿 속에 떠올리는 곡의 99%는 여기에 소개되지 못할 것이다. 다른 이유가 아니다. 그저 싱글로 발표된 바 없으므로. 200곡.....
한국 대중음악사에서 이 앨범을 둘러싼 역학관계는 매우 특이하다. 가수나 음반사는 주류음악 영역에 속하고, 얼마전 작고한 작사·작곡자 이영훈이나 편곡자 김명곤도 성인 취향의 음악에 관계한 인물들이었지만 정작 이문세의 활동방식은 전적으로 라디오와 공연에 의존하는 언더그라운드 뮤지션의 그것이었다. 그래서 이 앨범은 1980년대 한국 주류음악을 대표하지만 성공한 언더그라운드 음악으로 봐도 무방할 정도다. 주류음악의 대표적 뮤지션의 작품에서 최절정의 예술성을 발견한다는 것은 지금과는 달랐던 ‘풍요로웠던 80년대 대중음악계’를 짐작케 한다.
그렇다고 이 음반을 둘러싼 뮤직 비즈니스가 고상했던 것만은 아니다. 이문세의 전작인 4집(1987)이 ‘사랑이 지나가면’ ‘그녀의 웃음소리뿐’ 등으로 공전의 히트...
이문세의 14집 앨범 중 12번 트랙.그러니까 타이틀곡도 아니고 은근히 인기있던 트랙도 아니고찾아보니까 포스팅된 곳도 거의 없고. 다시 말하면이문세 14집 앨범을 '독파'해서 선곡하지 않는다면 방송탈 수 없는 곡이라는 얘기.이 노래 듣고 한 번도 씨디 산 적 없는 이문세의 14집을 살까 망설이기도 했다.오직 이 곡 하나 때문...
※ 가슴네트워크, 경향신문 공동기획 ‘가슴네트워크 선정 한국대중음악 100대 명반’ 16위(가슴에서는 매주 월요일/목요일, 경향신문에서는 매주 목요일 1~100위 음반리뷰를 순차적으로 올립니다. 총50주 동안 연재할 예정이고, 32명의 필자가 참여합니다.*별점은 해당 필자의 의견이 아니라 가슴에서 일률적으로 매긴 평점입니다.) 오랜 시간이 흘렀음에도 빛바래지 않은 사진과 같은 음반이 있다. 정치·사회적 격동기였던 1980년대 중후반, 대중음악도 새로운 시대를 맞고 있었다. 뭐에 홀린 듯 한꺼번에 출현한 명반들과 새로운 창작자들에 의하여 음악마니아들 중 다수가 우리음악으로 돌아서고, 팝송 위주의 라디오 편성구도는 역전된다. 그 복판에 이문세와 이영훈이 있었고, [이문세 4: 사랑이 지나가면]이 있었다. ...
오랜 시간이 흘렀음에도 빛바래지 않은 사진과 같은 음반이 있다. 정치·사회적 격동기였던 1980년대 중후반, 대중음악도 새로운 시대를 맞고 있었다.
뭐에 홀린 듯 한꺼번에 출현한 명반들과 새로운 창작자들에 의하여 음악마니아들 중 다수가 우리 음악으로 돌아서고, 팝송 위주의 라디오 편성구도는 역전된다. 그 복판에 이문세와 이영훈이 있었고, ‘이문세 4: 사랑이 지나가면’이 있었다.
신중현, 이정선 등 여러 작곡가들에게 곡을 받았던 이문세는 ‘이문세 3: 난 아직 모르잖아요’(1985)에 앞서 엄인호의 소개로 젊은 작곡가를 만난다. 이영훈이었다. 그리고 다음 앨범 ‘이문세 4: 사랑이 지나가면’은 모두 그의 곡들로 채워지는데,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화성적인 안정성과 구조적인 완결성을 중시한 이영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