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와 허무의 시 / 오세영 시인]
허윤정이 추구하는 것은 영원한 삶이다. 그런데 우리의 현실 삶에 있어서 영원한 것이란 있을 수 없다. 우리들의 감각이 미치고 있는 이 세계는 그 어느 것도 영원하지 못한 것이다. 여기서 그의 시는 중요한 두 가지 특징을 드러낸다. 첫째 그의 시가 생활이나 현실, 더 적극적으로 말하자면 우리가 발을 딛고 사는 정치 혹은 사회와 같은 것에는 별 관심을 가지지 않은 채 삶의 존재론적인 문제를 탐구하고 있다는 점이요, 둘째 우수와 허무의 정서를 시어로 형상화시키고 있다는 점이다.(중략)
그런 까닭에 그의 시의 소재는 문명적인 것 또는 사회적인 것보다는 자연적인 것이 대부분이다. 아니 그의 시에는 문명적인 요소 혹은 사회적인 요소가 거의 없다. 그러한 관점에서 그는 자연을 소재로 하여 인생론적인 문제를 다룬 시인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가 다룬 자연은 폭이 넓다. 천상의 별이나 달·구름에서부터 지상의 강물이나 바다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새나 꽃과 같은 생물에서부터 눈물이나 이슬 등 무생물 등에 이르기까지 그는 많은 자연의 소재를 시로 다룬다. 그가 문명적인 소재보다 자연적인 소재를 선호한 것은 그 탐구하는 세계에 비추어볼 때 당연하다. 왜냐하면 완전하고 영원한 것의 의미는 문명적인 것보다 자연적인 데 있는 까닭이다. 신의 피조물인 인간이 신보다 완전할 수 없는 것처럼 인간이 만든 문명이 신이 만든 자연보다 더 완전할 수는 없는 것이 아니겠는가.(중략)
그의 시의 허무와 우수는 여기서 생겨난다. 그의 허무는 삶의 덧없음에 대한 인식에서, 그의 우수는 영원에 이르지 못하는 슬픔에서 연유하기 때문이다.
허윤정 시집 『어느 하늘 빈 자리』(현대문학 1991) 해설 中 부분
01 가을의 기도
1) 작사자 : 허윤정
2) 작곡자 : 신재창
3) 편곡자 : 김손손
4) 실연자 : 베이스|윤종부, 기타|서강희, 퍼커션|김손손
02 어머님의 뒷모습
1) 작사자 : 허윤정
2) 작곡자 : 신재창
3) 편곡자 : 윤종부
4) 실연자 : 드럼, 퍼커션|김손손, 베이스|윤종부, 기타, 만돌린|서강희
03 수선화
1) 작사자 : 허윤정
2) 작곡자 : 신재창
3) 편곡자 : 정영아
4) 실연자 : 기타|서강희, 베이스|윤종부, 드럼|김손손, 피아노|정영아
04 갈 수 없는 이정표
1) 작사자 : 허윤정
2) 작곡자 : 신재창
3) 편곡자 : 서강희
4) 실연자 : 기타, 만돌린|서강희, 퍼커션|서강희, 건반|서강희, 베이스|윤종부, 믹싱, 마스터링-신재창
05 새들은 왜 울어샀노
1) 작사자 : 허윤정
2) 작곡자 : 신재창
3) 편곡자 : 서강희
4) 실연자 : 기타|서강희, 베이스|윤종부, 드럼|서강희, 피아노|서강희
06 타향
1) 작사자 : 허윤정
2) 작곡자 : 신재창
3) 편곡자 : 정영아
4) 실연자 : 바이올린|서영완, 건반|정영아, 베이스|윤종부, 첼로|조옥근, 퍼커션|김손손
07 꽃 지는 언덕
1) 작사자 : 허윤정
2) 작곡자 : 신재창
3) 편곡자 : 서강희
4) 실연자 : 작곡, 노래|신재창
편곡|서강희
기타|서강희, 베이스|윤종부
드럼|서강희, 피아노|서강희
08 오늘 밤은
1) 작사자 : 허윤정
2) 작곡자 : 신재창
3) 편곡자 : 신재창
4) 실연자 : 작곡, 노래|신재창
편곡, 기타|신재창
09 두견새
1) 작사자 : 허윤정
2) 작곡자 : 신재창
3) 편곡자 : 김손손
4) 실연자 : 작곡, 노래|신재창
편곡|김손손
기타|서강희, 베이스|윤종부
드럼|김손손, 피아노|김손손, 퍼커션|김손손
10 가을이 와서
1) 작사자 : 허윤정
2) 작곡자 : 신재창
3) 편곡자 : 김손손
4) 실연자 : 작곡, 노래|신재창
편곡|김손손
기타|서강희, 베이스|윤종부
드럼|김손손, 퍼커션|김손손, 피아노|김손손
11 꽃잎 지던 날
1) 작사자 : 허윤정
2) 작곡자 : 신재창
3) 편곡자 : 윤종부
4) 실연자 : 작곡, 노래|신재창
편곡|윤종부, 바이올린|서영완
기타, 만도린|서강희, 피아노|이찬형
드럼, 퍼커션|김손손, 베이스|윤종부
12 세월도 흐르고 나면
1) 작사자 : 허윤정
2) 작곡자 : 신재창
3) 편곡자 : 신재창
4) 실연자 : 기타 신재창, 노래 신재창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