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재범 2021년 리패키지 앨범 <MEMORIES …속으로> Part.2 리뷰.
21년 전 발매되어 10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바로 그 베스트앨범!!
2021년 지금 이 순간, 더 단단하고 더 깊은 전달력으로 재탄생한 <MEMORIES …속으로>.
당시 릴테이프에 녹음된 48트랙 소스를 복원하여 모든 곡을 현대적인 사운드로
재해석하고 새로운 레벨과 밸런스로 완전히 새롭게 믹싱, 마스터링 한 앨범이다.
5월 29일 Part.1 선공개 이후 한 달여 만에 Part.2를 공개한다.
이번에 공개되는 Part.2 또한 새롭게 믹스, 마스터링 한 곡들과 함께 한 번도 공개되지 않은 곡들도 공개한다.
30주년 기념 콘서트 중 “살아야지" “겨울편지"와 함께 애절하면서도 폭발력 있는 “낙인”이 포함되어 있으며,
21년 만에 새롭게 사운드 디자인된 공존의 히트곡 “너를 위해" 와 4집 곡 중에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소개하고 싶은 곡이기도 한 임재범 본인이 작곡한 “To Me”를 새롭게 작업하여 추가하였다.
기다려 주시는 팬분들과 대중들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조금이나마 담고 싶은 아티스트의 마음을 담았다.
<MEMORIES …속으로> Part.2에서는 어쿠스틱하면서도 강한, 임재범이라는 보컬리스트의 노래에 대한 진정성과 열정을 느껴볼 수 있도록 트랙들을 구성하였다.
<TRACK>
01. To Me [2021 Remaster]
4집에 수록된 곡으로서 이번 메모리즈에 처음 수록된 “To Me”는 임재범 본인이 작곡한 곡이다..
나일론 기타로 시작되는 전주와 함께 나 자신이 나에게 하고 싶었던 이야기의 곡으로,
첫 소절이 상당히 인상적인 곡이다. ”눈을 뜨는 아침이 내겐 무엇보다도 두려웠었어"란 가사에서 느껴지듯이
특유의 묵직하면서 절제된 보컬을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표현하였다.
02. 너를 위해 [2021 Remaster]
말이 필요 없는 곡이다. “내 거친 생각과 불안과 눈빛과 전쟁 같은 사랑"이라는 가사는 그 당시에는
파격적인 가사로서 사실 작곡가와 작사가가 심하게 대립했다는 에피소드도 전해지고 있다. 결국은 작사가
채정은씨의 생각대로 가사가 채택이 되었고 “너를 위해”라는 명곡이 탄생하게 되었다.
03. 최선의 고백 [2021 Remaster]
2집 수록곡이다. 당시에는 찾아보기 힘든 상당히 세련된 팝 느낌의 곡이다..
마치 외국 아티스트들에게서나 들어볼 수 있는 느낌을 거칠지만 부드러운 그만의 색깔이 고스란히 들어간
창법에서 느껴볼 수 있다. 왜 임재범이 “보컬의 신”이라는 애칭이 붙는지 여실히 보여주는 곡이다.
04. Reason`s To One [2021 Remaster]
4집에 수록된 곡으로 팝을 리메이크한 곡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다. 하지만 이 곡은 임재범이 직접 작곡한 곡으로 그의 작곡가로서의 능력이 얼마가 뛰어난지 느껴볼 수 있다. 곡을 복원하는 과정에서 보컬 트랙의 손실이 있는 것이 너무 아쉬운 곡이다.
05. 추락 [2021 Remaster]
마치 현시대를 대변하는 것 같은 가사와 함께 그의 덤덤하고 절제된 표현력은 마치 한편의 짧은 영화를 보는 것 같다 “어쩜 더 높은 곳으로 올라야 했나 그만큼 더욱더 깊숙이 묻혀질 테니까…”
영화음악감독 방준석과 임재범 공동 작품으로 서로의 감성이 잘 묻어난 곡이기도 하다, 이번 메모리즈 버전에서는 좀 더 절제된 사운드와 나일론 기타를 살려 어쿠스틱하게 표현하였다.
06. 고해 [2021 Remaster]
3집에 수록된 곡이며, 메모리즈 버전의 편곡자로 유희열씨가 참여한 것이 눈에 띈다.
그 당시 젊은 나이였을 그를 생각해 보면 그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열정이 느껴진다…
다만, 보컬 트랙과 기타를 복원하는 과정에서 손실된 부분이 있다는 것이 아쉬움을 준다…
07. The Same Old Story [2021 Remaster]
그는 이 곡에서 최고의 테크닉과, 마치 종합선물세트 같은 보컬 능력을 보여준다.
당시 체력적인 문제로 링거를 맞으며 녹음을 진행하였다. 수음력이 좋지 못한 다이내믹 마이크, 녹음 부스가 아닌 컨트롤 룸 거기에 링거 투혼까지 최악의 조건에서 그의 노력과 집념으로 녹음된 곡이다.
힘든 여건에서도 안정적이고 중심을 잡고 있는 그의 보컬을 느껴보자.
08. 살아야지 (Live Ver.) [30주년기념 전국투어 콘서트]
5집에 수록된 곡으로서 대중들에게 가장 가깝게 다가간 곡이다. 누구에게나 살아간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은 여정이라는 것을 이 곡을 통해 표현하려 했다. 아무리 어렵고 지치더라도 이 노래를
통해 단 한 명이라도 위로를 받고 치유받을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살아야지"가 세상에 나온 이유이지 않을까…
09. 겨울편지 (Live Ver.) [30주년기념 전국투어 콘서트]
2008년 상글로 발매되어 많은 사랑을 받은 곡이다. 이번 30주년 라이브 음원을 통해 잔잔한 노랫말과 함께
절제되면서도 후반부로 갈수록 폭발하는 임재범의 가창력을 느껴보자.
10. 낙인 (Live Ver.) [30주년기념 전국투어 콘서트]
2010년 드라마 “추노”의 주제가로 예고편에서부터 유명해진 곡이다. 드라마 보다 먼저 유명해진 이 곡은 왜? 임재범 인지를 유감없이 보여준다. 온 열정을 쏟아붓는 그의 라이브는 세월이 흘러, 한 차원 깊어지고 풍부해진 감성의 임재범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