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죠지' [디깅클럽서울 Part.01]
시대를 앞서간 숨은 음악의 재조명.
디깅클럽서울은 네이버 문화재단과 뮤직 크리에이티브 그룹 스페이스오디티가 20세기 숨은 음악을 발굴하고 온스테이지 뮤지션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디깅클럽서울의 큐레이터들과 함께 시대를 앞서 갔던 한국의 숨은 ‘시티팝’을 찾고, 그 중에서 주목 받아 마땅한 20세기 음악 다섯 곡을 골랐습니다.
21세기 온스테이지 뮤지션 다섯 팀이 새롭게 리메이크 합니다.
'한국 시티팝’을 이야기 할 때 제일 먼저 떠오르는 뮤지션, 김현철.
천재 작곡가로도 잘 알려진 뮤지션 김현철은 한국 시티팝을 이야기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존재입니다.
1989년 발매된 그의 1집 그리고 수록곡 ‘오랜만에’는 평론가와 뮤지션들이 여전히 숨은 명반로 꼽을 뿐만 아니라, 지금 들어도 세련된 무드와 비트입니다.
대세 알앤비 싱어 죠지(george)가 재해석한 21세기 시티팝 ‘오랜만에’ 힙하고 세련된 사운드와 그루브한 보컬의 소유자. 21세기 뮤지션 죠지가 디깅클럽서울의 첫 번째 곡이자
한국 시티팝의 대표곡 ‘오랜만에’를 리메이크 했습니다.
원곡의 세련된 그루브를 담아내면서도 어디론가 떠나고 싶게 만드는 죠지 스타일의 21세기 시티팝을 들어보세요.
20세기 뮤지션, 21세기 뮤지션이 보내온 코멘트
20세기 뮤지션 ‘김현철’ : 저는 '시티팝'에 대해서 알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한 지인이 저에게 "네 음악이 시티팝이야!"라고 그러더군요. 그리고 그 음악이 요즘 다시 떠오른다는 사실, 국내에 그것도 나이 어린 친구들이 많이 좋아하고 있다는 사실 등을 알게 됐어요. 디깅클럽서울 프로젝트에서 제 노래가 첫 번째로 불리다니. 이건 정말 영광입니다! 죠지 군은 익히 알고 있었고, 예사롭지 않다고 생각했는데요. 그런 죠지 군이 제 곡을 불러주다니 감사 또 감사 드립니다. 세련과 투박함을 동시에 지닌 그 놀라운 감성. 꼭 한번 만나고 싶네요.
21세기 뮤지션 ‘죠지’ : 서정적인 가사와 예쁜 멜로디가 인상적이었던 김현철 선배님의 노래. 녹음하고 작업하는 내내 아련함과 설렘이 동시에 들었습니다. 정말 명곡이에요! 이런 명곡을 리메이크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