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hye Lee Orchestra' [April]
싱어송라이터 '지요' 로 활동하다 5년 전 유학을 떠난 작곡가 겸 보컬리스트 '지혜 리', 첫 오케스트라 앨범 [April] 을 들고 다시 찾아왔다. 그래미 어워드 수상, 9번의 노미네이트에 빛나는 세계적인 작곡가 / 피아니스트 '짐 맥닐리' 와 뉴욕 맨해튼 음대에서 석사과정을 수학 중이며, '짐 맥닐리' 는 35년간 대학에서 가르치면서 '지혜' 만큼의 음악적 재능과 성실함, 호기심, 상상력을 가진 학생을 만난 적이 없다고 극찬한다.
버클리 음대 재학 당시 작곡 학부에서 주는 최고영예인 듀크앨링턴 어워드를 이례적으로 2년 연속 수상하였고 그 외에 작곡과 보컬 학부에서 3개의 어워드를 더 거머쥐었다. '마리아 슈나이더', '테렌스 블랜차드', '케니 워너' 등 현존하는 최고의 뮤지션들과 공부하는 기회로 작곡의 지경을 넓혔다. 지난 2014년에는 시애틀 여성 작곡가 대회에서 2위를 수상하며 미국 각지에서 신예 작곡가로서의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브라스학부 학과장이자 불세출의 트럼페터 '션 존스', 퍼포먼스 '딘 알란 체이스', '오레곤', '라일 메이즈' 의 드러머 '마크워커' 등 20인조 오케스트라 대부분의 맴버가 버클리 교수진으로 이루어진 이번 앨범은 지난해 보스톤에서 녹음되었고, 전설의 드러머 '버디 리치' 밴드 멤버로 활약했던 트럼페터 '그랙 홉킨스' 가 함께 프로듀싱을 도왔다. 소셜펀딩캠페인으로 세계 각국의 약 300명의 사람들로부터의 받은 후원으로 자금을 충당했으며, 많은 신뢰와 기대 속에 앨범 발매에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세월호 사건을 위시하여 세상에 일어나는 비극과 무고한 희생이 사라지길 노래하고 있는 앨범 "April" 은 예술적 가치가 드물어진 한국 음악 시장에 기념비적인 앨범이 될 것으로 기대되어진다. 새로운 여성 작곡가의 탄생을 알리는 이번 데뷔앨범을 계기로 한국과 미국, 세계무대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의미 있는 작품들을 계속해서 발표해내기를 응원하며 지켜보는 일은 많은 음악 애호가들의 기쁨이 될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