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마운트 북이미지앨범 2집 - 시인 이해인수녀님과 함께 한'사랑은 외로운 투쟁'-
Book Image Album
세계 최초의 북이미지앨범 'kafka'로 국내외의 많은 호평을 받았던 '뮤직마운트' 가 시인 이해인수녀님과 함께 한 두번째 북이미지앨범 '사랑은 외로운 투쟁' 을 발매하고 진실된 삶과 사랑, 행복과 나눔에 대하여 따뜻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뮤직마운트 2집 음반 표지]
- 흙과 나무의 향기가 어우러진 자연의 악기 '오카리나'의 따뜻한 소리.
- 이해인 수녀님이 직접 낭송한 두편의 아름다운 시낭송.
- 이탈리아의 성당에서도 녹음이 진행된 수년간의 오카리나 연주음반 제작과정.
- 전제덕, 하림, 함춘호, 최태완, 서영도 등 정상급 뮤지션들의 연주와 노래. 드렐라이어, 까온, 보란, 리라 등 독특하고 신선한 유럽민속악기들.
- 글과 음악에 영감을 받아 미술가가 그려낸 아름다운 그림과 디자인, 오브제와 인사동 토포하우스 에서 마련되는 2주간의 대형 전시회와 공연.
- 일본과 수출계약 등 해외에서도 큰 관심
1. 뮤직마운트 소개
MusicMount 는 2004년 일본작가인 무라카미하루키의 소설 '해변의 카프카'를 모티브로 세계 최초의 Book Image Album 'kafka'를 발매하여 국내외의 많은 호평을 받았으며, 2005년 대중음악 베스트 10 선정 (시네21), 하루키의 모국인 일본에도 음반이 역수출 되는 등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킨 바 있다.
뮤직마운트의 북이미지앨범은 기존에 영화나 애니매이션에 한정되어 있던 이미지앨범의 영역을 도서로 확장하였음은 물론, 지나친 상업주의로 인해 왜곡되어 가는 음반제작 방향을 '음악' 자체로 돌려놓는 신선하고 바람직한 시도라는 평가를 받았다.
[뮤직마운트 1집 'kafka' (2004) 에 대한 언론보도 요약]
- 예술성과 실험성이 돋보이는데다 대중성도 녹아 있다. (중앙일보)
- 때로는 처절하게, 때로는 순수하게, 때로는 따뜻하게 전달되는 음악들이다. (문화일보)
- 팝·록·힙합·보사노바 등 다양한 음악들이 고급스럽게 어우려져 있다. (한겨레)
- 소설에 대한 다채로운 느낌들이 잘 묻어나 있다. (서울경제)
- 마치 시공간을 초월한 세계로 안내하는 듯하다. 잃어버린 감성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헤럴드경제)
- 작가정신이 고사해 가는 현실에서 음악작가군의 신선한 산물이다. (IZM)
- 2005년 10명의 평론가가 뽑은 대중음악 베스트 10 앨범. (시네 21)
- 2005년 '국제 다큐멘터리 페스티벌' 페막식 Opening 곡 선정. (EBS)
* 이미지앨범이란?
다른 매체에서 받은 느낌이나 영감을 창작곡으로 표현한 앨범으로 외국에서는 영화 [이집트 왕자], K2],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등 보편화되 있으며, 한국에서는 영화 [오아시스]에 대한 이루마의 이미지앨범이 있었다. 도서에 대한 것은 하루키의 소설 '해변의 카프카'를 모티브로 한 뮤직마운트의'kafka'가 세계 최초로 알려져 있다.
2. 뮤직마운트 2집 '사랑은 외로운 투쟁' 소개
♣ 흙과 나무, 자연의 악기 오카리나 (Ocarina).. 그 따뜻하고 편안한 소리
오카리나란 '작은거위'라는 뜻을 가진 이탈리아어로서, 흙으로 빚어서 구워 만들어낸 도자기형 폐관악기를 통칭해 왔으며, 맑고 영롱한 음색이 특징이다. 모양은 오리형과 랭글러형 등 크게 2가지로 나뉘며, 악기의 크기와 열려있는 구멍의 크기에 의해 음정이 결정되고 여러가지 모양으로 만들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역사적으로 대부분의 고대 문명지에서 유사한 모양의 악기들이 출토되는 등 오랜기간 인류와 함께 해온 악기이다. 나무오카리나는 흙오카리나에 비해 보다 따듯한 음색을 지녔다.
♣ 시인 이해인수녀님의 아름다운 시낭송
뮤직마운트 2집에는 시인 이해인 수녀님이 직접 낭송한 아름다운 2편의 시를 감상할 수 있다. 오랜 세월을 성직자로서 아름다운 시와 함께 하신 분으로서, 시종일관 밝고 따듯한 분위기 속에서 녹음이 진행되었다. 직업 성우보다도 깨끗한 목소리와 녹음매너로 한 번의 실수도 없이 진행되어 배석한 이들을 놀라게 하였으며, 따듯한 마음까지 온전히 느끼게 하는 행복한 작업이었다. '사랑은 외로운 투쟁' (마음산책)은 이해인 수녀가 지난 몇 년 동안 가까운 이들에게 보냈던 편지들을 모아 엮었다.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수녀원의 일상을 드러내고, 수녀원을 넘어 사회의 아픔과 슬픔, 불안과 절망, 분노와 미움을 녹이고 위로하는 글들이다.
♣ 이탈리아의 고대 도시에 위치한 성당에서도 진행된 3년여의 녹음..
뮤직마운트 2집은 최정상급 녹음스튜디오와 대형 아트홀, 음향연구센터는 물론 국내 대형성당과 이탈리아 로마 인근에 교황의 옛 별장지가 위치한 Tivoli (티볼리) 라는 고대도시의 고색창연한 성당까지.. 3년의 기간동안 다양한 공간에서 수많은 마이크 및 세팅방법을 동원하여 연구 녹음이 진행되었다. 현재 뮤직마운트가 보유중인 연구 녹음트랙은 약 1만여 개에 이르며, 계속 성실하게 연구가 진행중이다.
♣ 전제덕, 하림, 함춘호, 최태완, 서영도 등 정상급 뮤지션들의 연주
이번 2집 역시 국내 정상급 뮤지션들과 함께 하였으며, 특히 유럽의 중세악기 드렐라이어, 포르투갈과 아프리카의 리듬악기인 까온과 우두,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리라, 자연의 악기 오카리나 등 새롭고 신선한 시도를 곳곳에서 찾아볼수 있다.
시각장애를 극복하고 정상급 재즈하모니카 연주자로 활동중인 전제덕, 기타리스트 함춘호와 이성렬, '조용필과 위대한 탄생'의 피아니스트 최태완, 한국대중음악상을 수상한 베이시스트 서영도, 독특한 음악세계로 많은 사랑을 받아온 하림 등 최고 수준의 연주를 함께 감상할 수 있다.
♣ 음악이 중심이 된 음반.. 해외에서도 큰 관심
뮤직마운트가 작곡가 , 연주자 등 뮤지션이 주축이 된 작곡가 밴드 겸 연구모임'라는 점도 이채롭다. 뮤직마운트 2집 '사랑은 외로운 투쟁' 은 실험성과 대중성을 모두 갖추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이미지앨범이 활성화된 일본측과 다시 한번 수출계약이 체결되는 등 해외에서도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음악보다 아티스트에만 지나치게 관심이 집중되고 위축되어 가는 음반시장에 '음악이 중심된 음반' 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음반업계의 불황의 돌파구로도 주목받고 있다.
♣ 글과 음악이 다시 미술로.. 인사동 토포하우스에서의 대형 전시회
글과 음악의 느낌을 다시 아름다운 그림, 디자인, 오브제 등으로 풀어낸 미술가 문형태의 Image Art 전시회가 개최되며, 이와 관련한 풍성한 이벤트와 공연이 개최된다. 2008년 1월, 인사동 토포하우스 에서 2주간 2008년 1/17(목) ~ 1/29(화)까지 음반과 같은 주제로 열리게 되는 전시회 기간동안에는 따뜻한 음악회도 함께 감상할수 있으며, 일부 공연은 뮤직마운트와 오랜 인연을 맺어온 사회복지시설의 장애인과 아이들을 위한 특별공연으로 열릴 예정이다.
뮤직마운트 2집은 2007년 11월6일 에 만날 수 있다. 바쁜 일상에서 잠시 잊고 지내던 삶과 사랑, 행복과 나눔의 진정한 의미를 돌아볼 수 있는 좋은 선물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래의 뮤직마운트 홈페이지에서는 음반의 제작과정을 담은 Making Film 이 상영중이며, 발매와 맞추어 뮤직비디오도 공개된다.
www.musicmount.co.kr
* 뮤직마운트 2집 수록곡 소개
1) 우린 사랑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잠시 머물 뿐입니다 - Ocarina ver.
(We are just staying for a while to learn how to L.O.V.E. )
이 곡은 '진실되고 따듯한 삶과 사랑, 행복과 나눔' 이라는 우리 본래의 순수한 마음을 담은 곡이다. '조용필과 위대한 탄생'의 멤버인 최태완의 아름다운 피아노와 함께, 뮤직마운트가 연주하는 오카리나의 아름답고 따듯한 이야기가 가득하다. 잠시만이라도.. 바쁜 걸음을 멈추고, 자신만의 삶과 행복의 의미를 돌아보는 소중한 시간을 선물할 수 있기를 소망하는 마음이 담겨 있다.
◈ 작곡가의 말
홀로 선줄 알았던 바보입니다. 홀로 이룬줄 알았던 바보입니다. 이렇게 많은 시간이 지나서야.. 지금 서있는 이자리.. 그대 있어 가능했음을.. 그대 있어 갈 수 있음을.. 마음으로 느낍니다. 고마운 마음.. 감사한 마음.. 온 마음을 다해.. 사랑합니다.. 사랑합니다..
2) 그대 노을 아름답기를 (May your sunset be beautiful)
기타리스트 함춘호의 꿈결 같은 어쿠스틱 기타와 함께, 시각장애를 극복한 정상급 하모니카 연주자 전제덕님의 애잔한 연주가 돋보이는 곡이다. 누구에게나 언젠가 찾아오는 삶의 노을.. 그 시간들이 진심으로 아름답기를 희망하는 마음이 담겨 있다.
3) 아기별 (Star of Innocense)
오랫동안 독특한 색깔로 사랑받는 뮤지션 '하림'이 선사하는 아코디온과 토이피아노, 그리고 은평천사원 아이들이 직접 들려주는 천사 같은 목소리가 돋보이는 곡이다. 한없이 순수하고 맑은 어린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이 곡은 '동심이 세상을 구한다'는 이해인 수녀님의 메시지도 함께 전하고 있다.
4) 나는 나의 배의 선장입니다 (I am the Captain of my boat)
때론 거칠고 힘든 삶의 항해.. 그 파도와 맞서 싸우고 의연하게, 행복하게 나아가길 바라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또한 스스로에게 향하는 메시지가 담겨 있는 곡이다. 7분에 달하는 러닝타임중에서 곡 후반부의 2분30 여초 동안 계속되는 나즈막한 베이스 솔로 연주가 돋보인다. 베이스 연주는 한국대중음악상을 수상한 베이시스트 서영도가 맡았다.
5) 행복의 비밀 1 (Secret of the Happiness 1)
이 곡은 뮤지션 '하림'이 연주한 까온, 우두, 드렐라이어 등 다양한 세계 민속악기와 기타리스트 이성렬의 기타와 만돌린으로 경쾌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곡이다. 행복하고 신나는 리듬 속에 들려오는 뮤직마운트 오카리나의 밝고, 즐거운 소리와 집시의 메시지들.. 나는 누구인지.. 행복은 무엇인지에 대한 작은 속삭임이 귓가에 들려오는 듯 하다.
6) 지나고 나면 아무것도 아님을.. (Everything passes by)
고대 그리스 신화의 악기로 알려진 '리라' (Lyra : 오르페우스가 연주한 악기) 연주와 뮤직마운트의 오카리나 소리를 통해 아픈 마음을 치유하고, 한결 같은 평상심을 바라는 작곡가의 마음이 잘 녹아있다.
7) 우린 사랑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잠시 머물 뿐입니다 - Vocal ver.
(We are just staying for a while to learn how to L.O.V.E. )
1번곡의 보컬 버젼으로, 함춘호의 어쿠스틱 기타와 함께 뮤직마운트 작곡가로서 1집 음반에서 편안하고 고운 목소리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박신영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8) 그대 그리운 날엔 (Missing You)
최태완의 피아노와 함께 한 뮤직마운트의 오카리나 연주가 아름다운 위로를 전하는 곡이다. 이 작은 별, 이 짧은 삶에서도 왜 사랑하는 사람과 늘 함께 하지 못하게 되는지.. 그 가슴아픈 이별과 그리움에 대하여 작은 위로가 되기를 바라는 진실된 마음이 담겨 있다.
9) 나의 별로 가는 기차 - Harmonica 무반주 ver. (Train to My Star)
10번곡의 멜로디를 하모니카 연주자 전제덕이 무반주로 연주한 버전이다.
10) 나의 별로 가는 기차 - Ocarina & Guitar ver. (Train to My Star)
◈ 작곡가의 말
누구나 언젠가는.. 모든 것을 뒤로하고.. 떠나야 하는 시간이 찾아옵니다.. 누군가의 말처럼.. 자신만의 별로 돌아가는 여행이 아닐까..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여행의 시작이.. 따듯하고 편안한 예쁜 기차역이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거짓없이.. 진정 행복한 삶이었노라고.. 말할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진정 행복한 소풍이었노라고.. 말할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11~12) 시낭송
시인 이해인수녀님이 낭송한 2편의 시가 담겨있다. 낭송된 시는 저서 '사랑은 외로운 투쟁' (마음산책)에 실려있는 '백일홍 편지' 와 '길 위에서' 이며, 배경음악으로는 이번 음반의 수록곡 중 '우린 사랑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잠시 머물 뿐입니다 (어쿠스틱 기타 버전)' 과 '지나고나면 아무것도 아님을' 이 사용되었다.
13) 행복의 비밀 1 (Secret of the Happiness 1) - instrumental
3. 마치며..
진실되고 따듯한 삶과 행복.. 그 본래의 순수함을 향한 아름다운 여행.. 뮤직마운트가 따뜻한 마음을 담아 선사하는 두번째 북이미지 앨범!
뮤직마운트 2집 "사랑은 외로운 투쟁"
뮤직마운트는 음악연구모임으로 출발했으며, 갈수록 천편일률화 되어가는 음악시장의 움직임에서 탈피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뮤지션 스스로 진실되게 추구하는 음악을 오랫동안 만들어갈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번에 발매되는 2집 음반도 그러한 노력의 일환이며, 북이미지앨범과 함께 인사동 토포하우스에서 열리는 미술가 문형태의 전시회까지.. Mixed Image Art의 새로운 흐름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전시회 기간중 뮤직마운트가 오랜기간 후원해오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의 장애인들과 아이들을 초정하여 이들만을 위한 따뜻하고 행복한 음악회를 선사할 예정이다.
Music. Mount.
뮤직마운트를 풀이하면 '음악 그리고 산'이라는 뜻이다. 산을 오르는 마음으로 겸허하게, 산처럼 흔들림 없이 음악을 하기위해 지은 이름이라고 한다. 특히 '더불어 사는 세상'은 이들이 가진 꿈의 궁극적 모습이다.
"언젠가는.. 누구에게나 이 작은별을 떠나게 되는 날이 찾아옵니다.. 저희들의 마지막 날에 돌아보아도
행복하게 미소 지으며.. 진심이 담긴 음악이었다는 말을 할 수 있도록.. 가족들과 소중한 사람들에게 기쁘게 들려줄 수 있는 진실된 음악을 평생 할 수 있도록 한걸음씩 한걸음씩 걸어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뮤직마운트 -</b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