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한 알레듀오의 Special 음반
2001년 1집 음반을 발표이후로 매년 새로운 음반을 들려주며 꾸준한 활동을 하는 알레듀오가 첫 싱글 음반 "Aleduo Special"발표하며 2004년의 새로운 도약을 보여 주려 한다.
이번 음반 "Aleduo Special"은 지난 2003년 8월 20~21일에 있었던 라이브실황과 그 동안의 알레듀오의 1,2,3집에서 각각 한 곡씩 재 녹음하였으며 그리고 찬송가 "주의 음성을"과 A-men5집에 수록했던 윤원효의 곡 " Paradise"등을 담고 있다.
이 음반은 라이브트랙과 녹음 트랙이 함께 있는 조금은 색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는데 음반전체를 들을 때 각 트랙들의 연관성, 그리고 분위기를 생각할 때 정말 Special한 음반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Aleduo Special"로 변화하는 알레듀오
이번 음반부터 눈에 띄게 달라진 알레듀오의 모습이라면 멤버의 변화이다.
3집까지는 윤성효, 윤원효 2명으로 구성되었던 팀의 모습이 이번 음반부터 정석현, 오윤아라는 새로운 멤버들과 함께 하는 확실한 4명의 밴드구도를 갖추었다는 것이다. 2명의 멤버 모두 알레듀오와 오랬동안 함께 라이브를 연주하며 예배하던 준비된 사역자들이다.
알레듀오의 핵심에 있는 멤버 윤원효는 힘있고 감성이 풍부하게 살아 있는 보컬을 들려주고 있으며 특히 베이스 연주부분에서 많이 성장한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음악 가운데서 보여 주는 안정감과 테크닉은 이미 훌륭한 연주자로 자라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미 많은 뮤지션들이 인정하는 작사와 작곡, 인트로로 들려주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이나 음반의 모든 편곡을 통해서 알수 있는 그의 음악적 역량은 이미 알레듀오뿐 아니라 음악계에서 많은 부분을 담당해야 할 뮤지션임을 알 수 있다.(실제적으로 많은 CCM음반은 물론 가요에서까지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중이다. 2004년 중에는 윤원효가 참여한 가요음반 또한 만날 수 있다.)
또한 알레듀오의 멤버중에 가장 어린 나이였던 윤원효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총신대 신학과에 진학하게 되었으므로 이제 알레듀오는 더 이상 10대 밴드가 아니다. 10대 밴드의 닉 네임을 벗고 이제 더욱 성숙한 모습으로 변화하게 될 것이다.
기타를 맡고 있는 윤성효는 이번 음반 "Aleduo Special"과 알레듀오의 모든 라이브 콘서트를 기획하였으며 "Aleduo Special"의 레코딩 및 믹싱 엔지니어의 역할도 맡았다. 그 역시 많은 부분에서 성장한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데 기타연주 역시 전작에 비해 훨씬 부드러워지고 느낌있는 연주를 들려주고 있고 음반의 전반적인 믹싱을 생각할 때 훨씬 안정적이고 살아 있는 소리를 만들어 내는 것에 주력했음을 알 수 있다.
건반을 맡고 있는 오윤아는 이미 4년여 동안 함께 라이브의 연주를 맡아 주었고 알레듀오 3집부터 건반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였다. 또한 소리엘 미니스트리 음반 "사랑해 사랑해!!"에도 함께 참여했으며 깔끔하며 상큼한 건반연주를 들려주는 연주자다. 한양대 작곡과에 재학 중이며 이번음반에서 새롭게 시도한 현악연주(String)의 편곡을 담당했다.
드럼을 맡고 있는 정석현은 드러나지 않지만 음악의 전체의 구도를 읽고 안정적인 리듬으로 알레듀오의 음악 가장 기초적인 부분을 든든히 지켜주고 있다. 라이브와 첫 녹음임에도 불구하고 흔들리지 않는 연주를 생각할 때 앞으로의 무한한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
멤버들의 설명으로 알 수 있듯이 지금도 이미 좋은 연주자들이지만 그것보다도 더 많이 성장할 그들 개개인의 모습을 기대할 수 있고 그 4명의 멤버가 모였을 때의 시너지 효과를 생각할 때 앞으로 알레듀오의 변화와 성장은 많은 사람들을 기대하게 한다. 특별히 한 교회를 섬기며 항상 함께 기도하며 예배하는 멤버들이기에 앞으로의 더욱더 놀랍게 변화할 알레듀오의 모습을 그려본다.
-"Aleduo Special"에 담겨 있는 알레듀오의 음악이야기
"Aleduo Special"은 앞에서 이야기하였듯이 라이브음악과 스튜디오 녹음음악이 함께 담겨져 있다.
라이브 음악은 오랬동안 함께 연주했던 알레듀오 멤버들과 게스트 기타와 건반의 합류로 6명이 만들어 낸 탄탄하고 박진감있는 음악을 들을 수 있다. 특히나 건반에 여성보컬그룹 YOU-有에서 활동하는 장선희의 합류로 오윤아와 함께 만들어 내는 다양한 사운드의 건반연주와 힘있는 코러스를 라이브에서도 들을 수 있다. 기타 또한 2명의 기타리스트가 만들어 낸 사운드는 라이브임에도 질감있고 시원스런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라이브 트랙을 들을 때에는 전체적으로 탄탄한 실력으로 인정받던 알레듀오의 라이브를 그 현장의 느낌과 감동을 그대로 체험할 수 있다.
스튜디오 버젼의 음악은 알레듀오가 좋아하는 1집부터 3집까지의 곡들 그리고 알레듀오의 느낌으로 재해석한 찬송가"주의 음성을"과 A-men 5집에 수록했던 윤원효의 곡 paradise를 녹음하여 수록하였다. 녹음은 홈 스튜디오 방식을 사용하여 전곡을 "잠자는 나라 Studio"(알레듀오의 집)에서 녹음하였다. 드럼부터 보컬까지 모든 음악을 집에서 레코딩 했음에도 떨어지지 않는 사운드를 들려주는 것은 홈 레코딩 기술의 발전을 이야기함과 동시에 그만큼의 실력과 세심함으로 음반의 전 과정에 진행했음을 알 수 있다.
"Aleduo Special"은 라이브와 스튜디오 녹음트랙이 함께 있음에도 그 나름대로의 메세지를 전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 들이 이번음반에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은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기대하는 마음이다. 그들의 이런 마음은 "Paradise"에 잘 나타나 있다. 많은 이들이 복권등의 세상의 요행으로 삶의 기적을 기대하고 있는 이 시대에 알레듀오는 이 모든 어려움들과 혼란이 하나님의 역사하심으로 변화하기를 기대한다. "하지만 주님의 뜻이 이 곳에 임하면 이 곳의 모든 게 바뀌리라 도저히 상상도 할 수 없는 일들이 나의 눈앞에 펼쳐져"라는 paradise의 가사는 그들이 기대하는 하나님의 역사하심과 시대를 향한 그들의 비젼을 알 수 있다. 우리는 "Aleduo Special"을 통해 알레듀오가 꿈꾸는 새로운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체험하고 함께 나누기 원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