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골방소년들이 꿈꾸는
20세기 로망의 아날로그 팝 록 사운드!
몽구스(The Mongoose)의 이상한 첫번째 음반 !
‘몽구스의 초기 힛트곡’(Early Hits of The Mongoose)이라는 이 이상한 제목의 데뷔작은 이전 몽구스의 자주제작 음반인 ‘Why not smile?’과 ‘북극의 연인들’로부터 2003년 여름까지 몽구스가 작업한 음원들에서 최선도의 트랙들만을 골라내어 수록하고 편집한 음반입니다. 가내 수공업 형태의 제작방식과 독특한 음악적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몽구스의 ‘골방 뮤직’이 새로운 믹싱과 마스터링을 거쳐 2004년 비트볼을 통해 드디어 공개됩니다.
80년대 뉴웨이브-일렉트로 사운드와 서정적 노이즈의 공존!
로우파이한 사운드, 그러나 하이한 감성은, 앨범 이곳 저곳에서 반짝입니다. 차현숙씨의 소설에서 제목을 따왔다는 ‘skql qhadmf aksskek (나비 봄을 만나다)’의 탄력있는 베이스라인이 지닌 훅, 공간 속에 아스라하게 스며드는 보컬로 몽구스의 컬트팬을 만든 첫번째 힛트(!) 싱글 ‘Tetris’, 80년대 뉴웨이브 감수성을 지닌 아날로그 키보드 사운드로 듣는이를 댄스플로어로 불러내고야마는 ‘Dacing is not a crime crying is a crime’, 작열하는 키보드의 몽구스식 헤비넘버 ‘Cooley valley bully Chi-Chi’, 그리고 골방소년의 러브송 ‘Candy revolution’ 등 그들의 풋풋한 감성이 묻어나오는 다양한 작업물이 모두 이 안에 있습니다. 마치 의도한듯 제 위치에 끼어든 잡음과 일상의 소음들은 이 음반의 서정성을 살짝 높여주고 있습니다.
스킵트랙들의 의외성과 가능성
믹싱과정에서 몽구스와 엔지니어 주현철은 조각난 음의 편린들을 모으고 엮어서 새로운 몽구스 사운드의 단서들을 만들어 냅니다. 여전히 그들 특유의 노스탤직한 서정성은 그대로 이지만, 이후에 몽구스 사운드는 어떻게 변할런지, 궁금증을 유발시키기에 충분할만큼 실험적이고 흥미롭습니다. 이 스킵트랙을 정말 스킵해 버린다면 몽구스의 새로운 작업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알아채지 못할겁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