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드디어 모습을 드러낸 김정호 추모실황앨범
2003년 11월 28일과 29일, 양일간 서울 YWCA 마루홀에서 치루어졌던 故김정호 추모공연의 실황이 발매되었다. 공연을 전후하여 수많은 언론매체에 대서특필되어 세간의 화제를 뿌리며 매진사례를 이루었던 본 공연이 음반으로 발매됨으로써 직접 눈으로 보지 못해 아쉬워했던 많은 팬들을 달래줄 것으로 기대된다.
2. 엄선에 엄선을 거듭, 산고 끝에 태어난 10곡의 음악전체적인 러닝 타임이 65분여에 달하는 본 실황은 두 달여간의 엄선 끝에 뽑힌 열 곡의 노래들이 수록되어있다. 참여가수들 스스로 자신이 불렀던 노래들을 수록하려고 하기보다는 오히려 더욱 좋은 노래들이 실릴 수 있도록 사심을 버리며 작업했던 결과물이기 때문에 그 완성도에 있어서 모든 스탭들이 자신감을 갖고 있다. 특히나 국악인 김소희님의 따님이자 故김정호의 소꿉친구였던 명창 김소연이 재해석한 <님>, 이번 공연의 음악감독과 전체 편곡을 맡았던 김의철의 <인생>, 김두수의 <날이 갈수록>, 한승기의 <지난 겨울엔>, 김두수+이성원+이원재+문지환이 함께 메들리로 엮은 <작은색-사랑의 진실-푸른 하늘 아래로-외기러기>의 김정호 히트곡 퍼레이드는 본 실황의 백미이자 필청 트랙이다.
3. 故김정호의 미공개 생전육성 수록
이채롭게도 본 실황의 첫 번째 트랙에는 故김정호의 생전 육성이 5분여간 수록되어 있다. 아무 내용도 없이 상업적 계산에 의해 의도된 육성이 아니다. 입원 생활을 막 끝낸 후 다시 한번 음악적 열정을 불태우고 싶어하는 김정호의 희망, 하지만 육체적 고통이 주는 슬픔들이 얼룩져 혼란스러워 하고 고통스러워하는 그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세상을 떠나기 약 1년전에 녹음된 김정호의 육성은 그래서 더욱 슬프고, 이 앨범의 가치를 격상시켜주고 있다.
4. 진심어린 정성과 사랑으로 빚어낸 헌정앨범의 걸작
그간 몇 차례 있어왔던 故김정호 추모 이벤트들의 장삿속에 시달려왔던 유가족들은, 공연 기획초기 조심스러운 경계심과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지만, 본 공연이 끝난 후 그 격한 감동을 잊지 못해 눈물을 흘렸고, 아울러 김정호 팬까페에서는 얼마 전 공연기획자에게 진심어린 감사패를 전달했을 정도로, 본 실황은 그 진실성과 순수성은 이미 검증된 상태이다.
5. 각종 언론의 대단한 관심
공연 전부터 각 TV, 케이블, 라디오, 신문 등의 매체에서 많은 관심을 보여왔던 만큼 본 실황의 발매 이후에도 지속적인 보도와 화제가 연 이어질 것이며, 16일 이후부터 계속될 보도작업을 통해 음반점을 찾는 고객의 발길도 끊이질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