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의 새 앨범이 나왔다. 예전에 잠깐 싫거나 혹은 좋거나를 무지 좋아한 적이 있었다.
몰라. 그 곡을 왜케 좋아했는지ㅎㅎ 근데 뭐 그 때도 주석의 랩이 '정통'에 가깝다거나
그의 음악이 완전 힙합이라고 느낀 적은 별로 없었던 것 같음.
미국 힙합 스타일에 울 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팝 느낌을 잘 믹스한 것 같다는 생각을 했는데
그 쪽으로...
국내에서 주석만큼 다양한 이야기 거리를 만들어내는 힙합 뮤지션도 아마 없을 것이다. 이 말은 곧 주석이 국내 힙합 시장에서 이제는 어느 정도 자신의 영역을 확보했다는 의미가 될 수 있겠고, 더불어 주석의 음악적 능력에 대한 대중들의 평가는 아직 현재진행형이라는 해석도 가능할 것이다. 프로듀서 겸 랩퍼인 주석에 대한 평가는 말 그대로 프로듀싱과 랩, 이 두 분야에서 분명하게 엇갈린다. 프로듀싱은 본토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수준이지만 가사와 랩핑 면에서는 아직 많이 부족하다는 것. 나 또한 이러한 세인의 평가에 대체로 동의하는 편이다. 첫 싱글 <Lastman Standing>을 비롯해 정식 데뷔작인 [Beatz 4 Da Streetz]에서 보여준 그의 감각적인 프로듀싱은 분명 놀라운 것이었지만 목에 ...
"JOOSUC 그 남자의 두번째 향기 - Welcome To The Infected Area" Short Cut - 寸評 : 머리와 가슴의 감성적 혼연일치 “로열 스트레이트 플러쉬의 여유는 없다..........”현재 대중음악계에서 힙합은 전무한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적어도 힙합 매니아들이 부르짖는 리얼 힙합의 입지는 점점 좁아져가고 있으며 힙합 뮤지션 중 가장 아이돌적인 성향을 가지고 상당한 판매고를 기록하던 원타임 역시도 음악적 발전은 그렇다쳐도 대중음악시장의 불황의 불구덩이에서 헤어나지는 못했습니다. 분명 대중음악시장 전반에 걸쳐 얼키고 설켜있는 문제이긴 하지만 음반을 발매했을 때 대중들이 관심이라도 가져줄만한 뮤지션다운 뮤지션들이 턱없이 부족할 뿐더러 동시에 홍보 역시도 여의치 않은 악재를 등에...
인터넷 상의 힙합 음악 커뮤니티는 특히 다른 어떤 공간보다도 격렬한 전투가 치러지는 곳이다. 거의 모든 음악 커뮤니티가 그렇겠지만, 힙합 음악을 좋아하는 이들의 계층적-세대적 특성 때문인지 자신과 다른 의견에 대한 공격은 더욱 날이 서 있고, 흡사 국회의 정쟁을 보는 듯 여러 파벌로 나뉘어 이전투구 양상을 띄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말 한번 잘못하면 Mother Fucker 소리 듣기가 예사고, 랩으로 공격하고 랩으로 방어하는 고차원적 전투도 종종 벌어진다.그 치열한 전투 속에서 유달리 많은 공격을 받는 힙합퍼 중 하나가 바로 주석이다. 주석은 여러 음반에 피처링(Featuring)을 통해 대중적 인지도도 얻었고, 1집 음반은 평단의 호의적 반응도 얻은 기대주이지만 일부 힙합 팬들에게 극렬한 공격의 대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