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세대 대표 보이그룹' 유키스의 화려한 귀환
-15주년 맞은 유키스, 새로운 도약에 나서다!
-유키스가 전하는 위로·공감·감사의 메시지
2008년 '어리지 않아'로 데뷔 후 15년 동안 '2세대 대표 보이그룹'의 명맥을 유지해 오던 유키스가 다시 돌아온다.
지난해 리더 수현을 주축으로 탱고뮤직과 전속계약을 체결한 훈, 기섭은 유키스의 이름으로 활동했던 멤버들과 다양하게 접촉하며 1년간 15주년 앨범 프로젝트를 준비해 왔다. 여러 사정으로 참여하지 못한 멤버들과는 다음 유키스의 앨범 활동을 기약하였고, 수현·훈·기섭·알렉산더·AJ(시윤)·일라이가 뜻깊은 15주년 프로젝트를 장식하게 됐다. 이번 활동에 강한 의지를 보인 여섯 멤버는 앨범 작업에 열과 성을 다하며 유키스의 새로운 도약에 힘을 보태기 위해 의기투합했다.
콘셉트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이어 온 멤버들은 유키스를 아껴주던 팬들과 유키스를 모르던 대중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음악적 스타일을 선보이기로 하였고, 앨범 키워드로 '위로, 공감, 감사, 레트로' 등을 선정했다. 여섯 명의 멤버가 이번 15주년 앨범에 참여한다는 의미로 6곡을 앨범 트랙 수로 정하고 앨범 작업을 진행했다.
"모든 것을 잠시나마 잊고 함께 떠나자"
유키스가 가장 먼저 전하는 메시지는 진심 어린 위로다. 하우스 팝을 트렌디하게 재해석한 타이틀곡 '갈래! (The Wonderful Escape)'는 힘내라는 뻔한 말 대신 함께 잠시라도 모든 것을 잊고 떠나자고 얘기하는 곡으로, 유키스의 이번 앨범 키워드와 컨셉에 가장 부합하는 곡이다.
록을 베이스로 한 'Party Tonight', 펑키한 디스코 팝 장르의 'My Favorite' 등 유키스를 대표하는 댄스곡과, 멤버 기섭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담은 자작곡 'Dear. Mom', 팬클럽 키스미에게 바치는 팬송 '기억해줘 (Memories)' 등 감미로운 발라드곡, 미디엄 템포의 시티팝 스타일의 '괜찮아 (The Way You Are)'까지 다양한 장르적 구성으로 대중에게 어필하고자 한다. 여기에 Jamie Song, 기섭, 강이든, 우영수 등의 작품자들이 참여하여 앨범의 완성도를 높였다.
이번 15주년 기념 앨범을 통해 뜻깊은 귀환을 알린 유키스의 새로운 도약이 기대된다.
1. Party Tonight
Lyrics by 신영경, 은종태
Composed by Jamie Song
Arranged by Jamie Song
'Party Tonight'은 일렉트릭 기타의 반복되는 사운드가 중독적인 팝 댄스곡으로, 모든 것을 잊고 밤새 춤을 추자는 단순하고 명료한 내용의 가사를 담았다. 더욱 성숙해진 유키스의 면모가 돋보이는 댄스 넘버이다.
2. 갈래! (The Wonderful Escape)
Lyrics by 강이든
Composed by 우영수, Solshine
Arranged by 우영수, Solshine
타이틀곡 '갈래'는 90년대 하우스 팝 장르의 음악을 트렌디하게 재해석한 음악으로, 공부에 지친 학생, 불투명한 미래를 고민하는 대학생, 취업을 고민하는 사회초년생, 하루하루 힘겹게 살아가는 직장인 등 지친 현대인들에게 힘겨운 모든 짐을 벗어 던지고, 이 순간만이라도 모든 것을 잊고 함께 떠나자는 메시지를 전하는 곡이다. 모든 분의 마음과 상황을 이해할 수는 없지만, 함께 떠나는 것만으로도 위로를 드릴 수 있을 것이라는 의미로 타이틀곡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3. My Favorite
Lyrics by 김미진
Composed by Jamie Song
Arranged by Jamie Song
'My Favorite'은 디스코 팝 장르의 댄스곡으로 유키스의 음악적인 발전을 보여준다. 사랑에 빠진 여자의 모든 취향을 받아들일 수 있을 정도로 여유로워진 남자의 마음을 표현했다. 펑키한 리듬과 그루브로 유키스의 발전된 음악적 색채를 보여준다.
4. 괜찮아 (The Way You Are)
Lyrics by 이지은
Composed by Jamie Song
Arranged by Jamie Song
'괜찮아'는 "어리지 않다"고 외치던 유키스가 가수 활동으로 15년이라는 시간을 보내며 느꼈던 감정들을 대중에게 전하는 내용의 곡이다. 빠르게 성공하지 않아도 되고, 내가 정한 속도로 천천히 가도 결국 원하는 곳에 도착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는 가사를 들려주고 있다. 미디엄 템포의 시티팝 스타일의 곡으로 Jamie Song의 후반부 피아노 연주가 곡의 완성도를 느끼게 해준다.
5. Dear. Mom
Lyrics by 이기섭
Composed by 이기섭
Arranged by Jamie Song
'Dear. Mom'은 기섭이 직접 작사·작곡한 발라드곡으로, 한평생 자식을 위해 사셨던 어머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담았다. 늘 익숙함에 표현하지 못했던 말들을 이 노래에 담아 부모님에 대한 진심 어린 사랑을 전하는 가사가 인상적으로, 인트로에 나오는 테이프 사운드, 심장박동, 아기 울음소리가 곡이 전하려는 메시지를 더욱 분명하게 보여준다. 기섭은 유키스 데뷔 15주년을 기념하며 유키스 멤버들과 함께 오랜 기간 응원해 준 영원한 팬인 부모님들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고 밝혔다.
6. 기억해줘 (Memories)
Lyrics by Risso(리소)
Composed by 우영수,Solshine
Arranged by 우영수,Solshine
'기억해줘'는 15주년을 기념하여 다시 뭉친 6명의 유키스 멤버들이 팬클럽 키스미에게 바치는 팬 송이다. 유키스를 기억해 주고 기다려 줘서 고맙다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가사에서 '유키스'와 '키스미'를 찾는 재미가 쏠쏠하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