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꾼 '최윤영'의 3집 음반 [이별. 눈물]
소리꾼 '최윤영'은 1집 [도화 널그리며] 기타와 민요가 만나서 2집 [경상도민요] 경상도의 토속음악을 직접 편곡하여 음반을 발매 한 바 있다. 이번 음반은 직접 작사.곡 해서 오케스트레이션과 전자음악, 재즈적인, 프로그래시브 락, 덥스텝이란 장르와의 결합을 통하여 민요와의 이질적인 면과 동질적인 면을 같이 찾아 이끌어낸 독창적인 음반이라 하겠다. 그리고 창법에 의한 시도를 통해 경기민요, 서도민요, 정가의 창법 등을 두루 사용해서 우리나라 토속적인 색채를 들어낸 월드뮤직적인 음반이라 하겠다.
<음반 수록곡>
1. "이별. 눈물" 작사.곡 최윤영 편곡 김한밀
중세 느낌의 일렉트로닉 장르의 사운드에 이별과 눈물에 관한 슬프을 어린이 합창단과 함께 표현하였으며, 이질적인 이미지들을 민요 창법과 결합하여 하나의 음악에 담은 독특한 시도이며 이번 3집음반의 메인 타이틀 곡이다.
2. "배꽃" 편곡 김한밀
황해도민요 배꽃타령을 주제로 팝적인 오케스트레이션 편곡으로 배꽃같은 큰애기의 얼굴을 잘 묘사한 곡이다. 음악의 후반부에 제주도민요 '봉지가'의 후렴구로 신비감을 더하고 그 위에 정가적인 창법으로 곡의 신선함을 더하였다.
3. "몽금포에 서서" 편곡 김한밀
황해도 민요 몽금포타령을 클래식한 오케스트레이션 편곡으로 몽금포에 서서 임을 그리는 애절한 마음을 표현하였다. 후반부에 고려가요 '가시리'를 노래하며 임을향한 애잔한 그리움을 극대화 한 곡이다.
4. "아부레이수나" 편곡 김한밀
경북 예천의 농요인 "아부레이수나"를 전자음악과 적절히 믹스앤매치 시켰는데 서로 서로 줄을 잘 맞추어 어울리게 일을 해나가 보자는 뜻의 노래 제목처러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면서 조화를 이뤄가는 토속민요와 전자음악의 새로운 음악을 선보인다.
5. "이별.눈물 (Piano Ver.)" 작사.곡 최윤영 편곡 하지림
이번 음반의 메인 테마인 "이별.눈물"을 Piano 만의 다른 버젼으로 편곡으로 담백하고 진솔하게 담아 보았다.
6. "꽃이지면 오마던 님은" 편곡 김한밀
덥스텝이란 장르의 실험적인 전자음악이다. 부산 수영구의 농청소리인 "풀노래"로 시작하여 황해도 민요인 "사설난봉가"와 경북 영양군의 "아라리"를 테마로 이어간다.
7. "Progressive '상주아리랑'" 소리구성 최윤영 편곡 김한밀 피아노 하지림 드럼 곽영일 Bass Guitar 유경훈 Electric Guitar 정준교
60년대 유행하던 복고풍의 프로그래시브 락을 재현하여 시도하였으며 "상주아리랑"이란 민요를 이색적으로 표현한 실험적인 음악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