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남아공 월드컵 개막식에서 주목 받은 "Wavin' Flag"의 주인공 케이난(K'naan)
새 앨범 [Country, God Or The Girl]
래퍼, 힙합MC, 싱어송라이터 등 다양한 호칭으로 불리는 소말리아 출신의 캐나다 가수 케이난은 뛰어난 음악성과 가사로 주목 받으며 평단과 대중의 호평을 받아온 뮤지션이다. 특히 2010년 남아공 월드컵의 개막식에서 연주되었던 "Wavin' Flag"의 중독성 있는 후렴구와 레게 리듬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소말리아 출신이라는 독특한 배경 덕분에 아프리카의 진정한 색깔을 잘 담아냈고, 또 자유와 열정에 대한 진솔한 가사로 공감을 끌어냈다는 평을 받았다. 2009년, 평단의 호평을 얻은 앨범 [Troubadour] 이후, 3년 만에 선보이는 새 앨범 [Country, God Or The Girl]에서는 팝, 소울, 레게를 더욱 깊이 있게 탐구하는 케이난의 음악 세계를 엿볼 수 있다.
사색적인 가사는 고독과의 싸움, 사회적 압박, 자주성, 긍정적인 태도 등 개인적인 영역과 사회적인 영역을 넘나들며 청자에게 생각 거리를 제공한다. 이번 앨범에는 특히 올해 초 발매되어 사랑받았던, 넬리 퍼타도(Neylly Furtado)가 피처링한 곡 "Is Anybody Out There?"가 수록되었고, 랩퍼 나스(Nas)와 U2의 보노(Bono)의 피처링도 만나볼 수 있다. 디럭스 에디션의 보너스 CD는 블랙 아이드 피스의 윌.아이.엠(will.i.am), 롤링스톤스의 키스 리차드(Keith Richards)가 피처링한 트랙이 수록되어 팬들의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