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천번제의 아홉번째 정규앨범 '일천번제 정성원' 출시
1인 프로젝트 그룹으로서 벌써 12년을 채워가며 작곡과 노래, 피아노 연주와 프로듀싱, 그리고 라이브 워십과 순회 사역에 이르기까지 실로 방대한 활동을 이어온 일천번제 그리고 정성원 목사.
어느덧 아홉번째 정규앨범을 내놓았는데 이제서야 셀프 타이틀 앨범으로 전 곡을 정성원 목사 자신이 불렀다.
어쩌면 지난 10년 간의 일천번제 사역과 40여년의 인생을 돌아보며 앞으로의 방향성을 잡아가고 좀 더 적극적인 본인 활동을 피력하는 모양새를 그리는 앨범으로 보인다.
그런 의미에서 성경 말씀들을 토대로 하여 특별한 정성을 다해 담은 그의 일곱 가지 찬양 트랙을 살펴보자.
이 땅의 모든 디모데들에게 던지는 바울의 메시지 '하나님의 사람'
1번 트랙은 첼로 전주곡 '주여 내가 여기에'.
일천번제 2집 경배와 찬양 앨범에서 이기현이 불러줘서 소개되었던 찬양인데 10년 간의 청년/청소년 사역 가운데 정목사가 가장 사랑하고 아끼는 찬양이 되어버린 곡이다.
최근 들어 크게 각광 받고 있는 신예 첼리스트 박건우의 깊고 넓은 솔로 연주가 이 앨범의 깊이를 더해주는 기분이다.
2번 트랙은 서브 타이틀 곡 '나는 알파와 오메가'.
요한계시록 말씀을 짧고 굵게 담아서 반복적으로 읊조리는 정목사의 담백 깔끔한 보컬이 '처음과 나중 되시는' 우리 주 하나님의 넓고 깊은 품성을 더 강하게 드러내는 듯하다.
일천번제의 전담 편곡자이자 동반자인 이기현 감독의 세련된 편곡과 연주로 몽환적인 모던 롹 사운드를 잘 구현했으며 들으면 들을수록 말씀의 정수에 깊이 빠져드는 '위로의 바다'와도 같은 곡이다.
3번 트랙은 이 앨범의 타이틀 곡이자 주제 말씀을 담은 찬양 '하나님의 사람'.
디모데전서 6장 말씀을 녹여서 담은 곡인데 정목사의 인생 여정을 말해주는 듯도 하고 그가 따라 가야할 바울의 삶 여정을 비추면서 이 땅의 모든 믿음의 아들딸들에게 정목사가 전달해 주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어쩌면 우리 모두를 향한 주님의 당부 말씀이자 인생 지침이 아닐까.
특별히 정목사의 음악적/신앙적 동반자이자 형제인 뮤지션 '모리아', 윤원효 감독의 진심 어린 편곡과 디렉팅으로 평소의 정목사 답지 않은 진한 감성을 담을 수 있었다.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입었고, 선한 증거를 증거하였다.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노래 속 말씀 가사가 오롯이 우리 영혼 깊이 박혀들어 삶을 깨운다.
4번 트랙은 정목사의 편곡과 프로듀싱으로 만들어낸 '나의 친구라'.
요한복음 15장 말씀을 잘 추려서 담은 곡이고 정목사가 사랑하는 제자인 두 청년 가수 이명로과 김상훈이 함께 불렀다.
우리를 택하시고 친구 삼아주시는 예수님의 특별한 사랑과 분부를 노래함으로써 이 땅의 모든 이에게 위로와 평안을 전달하는 곡이며 특별히 정목사의 동료 뮤지션인 '아노지아' 김미현 감독이 보컬 디렉팅으로 디테일을 잘 살려주었다.
5번 트랙은 시편 19편 말씀을 모두 담은 '하나님의 영광을'.
이번 앨범에서 단연 정목사의 최애곡이 될 수 밖에 없는 찬양이다.
칠순이 훨씬 넘으신 부모님, 정태홍 집사님과 김영애 권사님께서 함께 부르신 찬양인데 어머니 김권사님께서 가장 사랑하시는 성경 말씀이 시편 19편이기도 하니까 얼마나 더 의미 깊고 소중할 수 있을까.
평생을 다하도록 잊을 수 없고 가슴 깊이 새겨두며 꺼내 들을 말씀이 찬양의 대서사시가 되었고 육신의 부모님께서 혼신을 다하여 함께 불러 기록이 되었으니 이 이상의 감동은 없을 듯 하다.
첼리스트 박건우의 연주도 감동을 더해줬고 일천번제 토요워십을 비롯한 귀중한 젊은이들의 합창이 곡의 마지막까지 감격의 끈을 놓지 않게 했다.
6번 트랙은 이 앨범에서 가장 공을 들인 곡, '강한 산성'.
합창작곡가로서도 16년째 베테랑 커리어를 이어오고 있는 정목사의 기발표 합창곡을 음원화시킨 찬양이다.
피아니스트이기도 하면서 한편 '오르가니스트'이기도 한 정목사의 웅장한 파이프 오르간 반주 위에 해금과 첼로가 동서양의 현 대결을 하는 듯 펼쳐지는 사운드만으로도 감동이고 일천번제 데뷔곡이자 대표곡인 '모세의 기도'의 히로인 김윤진이 메인 보컬을 맡고 '주 예수 대문 밖에'에서 감동 보이스 피쳐링을 맡아줬던 카운터테너 정민호와 정목사가 트리오가 되어 마틴 루터의 찬송가 '내 주는 강한 성이요'의 모티브를 잘 전개하였다.
일천번제의 동역자들인 김정, 디아코니아의 최동원, 권혜주, 허은율, 박예담, 그리고 토요워십의 조유리, 일천번제 신인 막내인 박예찬 등 젊은 가수들이 콰이어를 이루어 뜨겁게 찬양하였고 특별히 후반부에는 '주와 함께 걸어가리'의 주인공 판소리 명창 최용석 님의 구음이 더해져서 엄청난 파워를 뿜어냈다.
'이 땅에 마귀 들끓어 우리를 삼키려 하나 겁내지 말고 섣거라. 진리로 이기리로다.'
곡중 찬송가 가사 한 부분이 특히 더 와닿게 되는 요즘 주 안에서 새 희망을 찾고 이 찬양을 들으며 추악한 세상 속에서도 용기를 가지고 힘차게 나아가보자.
7번 트랙은 마지막 후주와도 같은 예배곡, '주여 내가 여기에'.
1번 트랙과 같은 피아노 편곡 위에 정목사와 일천번제 찬양 동역자들이 함께 불렀다.
'나의 모든 정성을 다하여서 주를 위해 살게 하소서.' 라고 고백하는 이들의 마음이 우리 모두의 소명이 되고 하나님을 향한 영광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1. 주여 내가 여기에 (Feat. 박건우)
정성원 작곡/편곡/피아노
박건우 첼로
김대우 믹스/마스터링
2. 나는 알파와 오메가 (요한계시록 말씀)
정성원 작사/작곡/노래
이기현 편곡/프로그래밍/기타
코러스 김정, 조유리, 최동원, 권혜주, 허은율, 박예담, 박예찬
박지연 튠
김대우 믹스/마스터링
3. 하나님의 사람 (디모데전서 6장 말씀)
정성원 작사/작곡/노래
모리아 편곡/믹스/마스터링
이경원 바이얼린
윤보람 첼로
4. 나의 친구라 (feat. 이명로, 김상훈) (요한복음 15장 말씀)
정성원 작사/작곡/편곡/피아노
이명로, 김상훈, 정성원 노래
민성환 믹스/마스터링
5. 하나님의 영광을 (Feat. 정태홍, 김영애) (시편 19편 말씀)
정성원 작사/작곡/편곡/피아노
정태홍, 김영애, 정성원 노래
박건우 첼로
코러스 김정, 조유리, 최동원, 권혜주, 허은율, 박예담, 박예찬
박지연 튠
김대우 믹스/마스터링
6. 강한 산성 (feat. 김윤진, 정민호, 최용석)
정성원 작사/작곡/편곡/피아노/파이프오르간
김윤진, 정민호, 정성원 노래
최용석 구음
박건우 첼로
장연정 해금
코러스 김정, 조유리, 최동원, 권혜주, 허은율, 박예담, 박예찬
박지연 튠
김대우 믹스/마스터링
7. 주여 내가 여기에
정성원 작사/작곡/편곡/피아노/노래
코러스 김정, 조유리, 최동원, 권혜주, 허은율, 박예담, 박예찬
박지연 튠
김대우 믹스/마스터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