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데르센의 동화를 각색한 월트 디즈니의 28번째 장편 애니메이션 인어공주.
이제는 디즈니의 상징이 되어버린 작품으로 영화와 음악 모두가 애니메이션 역사에 큰 이정표를 남긴 역사적이 작품이 되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특유의 뮤지컬 스타일의 깨끗하고 밝은 음악들은 애니메이션의 주 소비층이라 여겼던 어린이뿐 아니라 어른들까지 사로잡으며 애니메이션 팬층의 경계를 허물게 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인어공주의 OST는 오랜 시간 디즈니 애니메이션 음악 맡아온 음악감독 Howard Ashman과 Alan Menken이 맡아 환상적인 호흡을 보여주었다. 흥겨운 분위기와 재기 넘치는 멜로디를 가진 "Under the sea"부터 인간이 되고 싶었던 주인공의 마음속 진심의 이야기를 담은"Part Of Your World"까지 음악만으로도 뛰어난 평가를 받을 명곡들을 보여주었고, 톡톡 튀는 바닷속 이야기와 인어공주의 극적인 상황의 이야기를 잘 풀어낸 음악을 선보였다. 환희와 기쁨으로 가득한 인어공주의 OST는 제47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제62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음악상, 주제가상을 수상하며 애니메이션 음악으로써 뛰어난 평가를 받았다. 그렇게 환상적인 영상에 맞는 아름다운 음악을 선보인 [인어공주OST]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르네상스 시대를 여는데 큰 공헌을 한 명반이 되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