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륜 가야금산조 김병호류 - 화양연화 花樣年華 • 고음반 복원
1)김병호류 가야금산조
긴산조 가야금: 김일륜/장구: 장종민
01 진양조
02 중모리
03 중중모리
04 엇모리
05 자진모리
06 휘모리
07 단모리
2)고음반 복원
08 정남희 가야금산조
- 가야금: 김일륜 / 장구: 장종민
09 초한가(정남희제 가야금 병창/Columbia 레코드 44015 A 수록곡)
- 가야금 병창: 김일륜 / 장구: 장종민
10 당악(심상건 가야금산조 중/SP음반 복원)–실황
- 구성: 김일륜 / 17현 가야금: 김일륜, 김해숙
11 봉장취(일명 : 鳳凰曲)
- 가야금: 김일륜 / 대금: 박환영 / 장구: 이태백
01-07. 김병호류 가야금산조
‘김병호류 가야금산조’는 진양조-중모리-중중모리-엇모리-자진모리-휘모리-단모리로 구성되어 있다. 연주 시간이 약 35분으로 비교적 짧은 편이지만, 갖춰진 틀에 맞 는 알찬 가락으로 더할 것도 덜어낼 것도 없는 산조이다. 판소리의 더늠을 바탕으로 한 소리더늠 산조로 농현과 시김새가 다른 산조에 비해 섬세하고 깊다. 특히, 전 악장에 걸쳐 2분박과 3분박의 구조를 다양하게 변화시키는 복잡한 리듬은 김병호류 산조만이 가지는 특징이다.
08. 정남희 가야금산조
‘정남희 가야금산조’는 1939년 발매된 콜럼비아판 산조를 재현한 연주이다. 콜럼비아판 산조는 진양조-중모리-중중모리로 구성되며, 박진감 넘치는 선율과 섬세한 강약 대비가 특징이다.
곡명 丁南希 가야금산조
원반
Regal C199-A(1R15) 伽倻琴 散調
진양조(一) 丁南希 長鼓 韓成俊 Regal C199-B(2R16) 伽倻琴 散調
진양조(二) 丁南希 長鼓 韓成俊 Regal C263-A(1R17) 伽倻琴 散調
중머리 丁南希 長鼓 韓成俊 Regal C263-B(2R18) 伽倻琴 散調
중머리·잔머리 丁南希 長鼓 韓成俊
09. 초한가(정남희제 가야금 병창/Columbia 레코드 44015 A 수록곡)
정남희가 가야금병창으로 부른 단가 ‘초한가’는 일제시기에 나온 Columbia SP음반(음반번호: 44015 A)에 수록되었다. 초한가는 중국 고대에 초(楚)나라와 한(漢) 나라 간에 있었던 전쟁이야기를 소재로 한 긴 노래 중의 일부를 떼 내어 단가로 부른 것이다. 한나라의 고조 (高祖) 유방(劉邦)이 한신(韓信)으로 하여금 진을 치게하는 내용, 장자방(張子房)이 전장에서 옥통소를 슬피 불어 초나라 패왕(覇王)의 군사들이 사기를 잃게 만드는 장면 등이 묘사되어 있다. 판소리 단가 외에 서도잡가로도 불리지만 창법과 음악 구성은 서로 다르다.
10. 당악(심상건 가야금산조 중/SP음반 복원)
심상건이 남긴 유성기음반은 여럿인데 이 중 휘모리인 ‘당악’을 택했다. 가야금산조에서 휘모리는 대부분 계면조로 시작되나 이 곡은 평조로 밝고 경쾌하게 시작되는 점이 독특하다. 김일륜이 채보했고 김해숙, 김일륜이 17현 가야금의 이중주로 새롭게 변주시켜 연주한다.
11. 봉장취(일명 : 鳳凰曲)
‘봉장취’라는 음악은 일제강점기까지 전승되던 것이었으나 지금은 산조에 밀려 전승이 끊어지고 있다. 봉장취는 새소리를 표출하는 음형이 들어있는 화기애애한 선율로 짜여있는 음악이다. 일제 강점기만 해도 봉장취가 전승되어 기악독주나 기악합주로 이를 취입한 유성기음반이 더러 있다. 이 가운데 박종기(朴鍾基) 대금과 강태홍(姜太弘) 가야금 합주로 취입한 Korai CM 809 AB를 복원한 것이다. 이 음반은 전면에 엇모리장단으로, 뒷면에 자진중중모리장단(남도굿거리장단)으로 짜여 있는데, 자진중중모리로 된 대목에서 봉장취의 특성이 발휘된다. 봉장취의 전승이 끊어지고 있는 이때에 이 연주로 봉장취의 특성이 이런 흥취라는 것을 느꼈으면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