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이 거듭남을 위한 1년 4개월간의 도약, [T.E.N 1st Album]이 발매되었다.
밴드 '기억'의 리더 T.E.N이 그의 첫번째 완성작이라고 할 수 있는 [T.E.N 1st Album]을 발표하였다. [T.E.N 1st Album]은 총 10트랙의 곡들이 수록되어 있으며 그 한곡 한곡에 T.E.N이라는 아티스트의 극단적 음악색깔을 담아내고있다. Intro로 시작되는 이번 음반은 강렬한 비트와 인상깊은 메세지가 담긴 랩으로 포문을 열며, ECS와 함께 작업한 "쿵 쿵 쿵 짝!", "뭐가되고싶니"에서는 사회적으로서 이해하지 못했던 일들에 대해 재치있게 성토한다. 4번 트랙은 '기억'의 멤버인 E-Main과 함께 작업한 "너에게"라는 곡으로, 연인과 헤어진뒤에 돌아본 자신의 쑥스러운 모습에 대해 고백하는 시간을 가지며, 다섯번째 곡 "물에 빠지는 꿈"에서는 자살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이라는 주제에 대하여 심각하게 고민한다.
Ill K와 함께 작업한 "아무도 모르게"라는 곡에서는 작곡가 T.E.N의 모습을 강조하는데 힘썼다. 그 다음곡 "예쁜게 다가아냐"는 끊임없이 '내가 저 여자보다 이쁘다', 혹은 '저 여자가 나보다 이뻐보이는데는 이유가 있다'는 식의 말을 돌려 표현하는 여자친구에게 재미있고도 부드럽게 전달하는 메세지가 담겨있다. 여덟번째 트랙 "세대교체"는 Ciano, ShahgooN, B-Flow, DJ Soultiment와 함께한 곡으로 세대교체를 하겠다는 그들의 당찬 포부를 담고있다. 이번 음반의 타이틀 곡인 "숨"은 연인에게 키스해달라는 말을 재미있게 표현한 곡으로서 T.E.N의 많은 노력이 들어가있다. 마지막 곡인 "미안해"는 티이엔의 아마추어 시절에 네이트와 유튜브등에서 화제가 되었던 곡으로서 아버지의 남다른 사랑을 노래한 곡이다.
이번 T.E.N의 자켓은 나랏말싸미의 Kimrego와 함께 작업하였으며 뮤직비디오는 역시 나랏말싸미의 멤버인 기명PD와 함께 작업했다. 약 1년 4개월의 작업과정을 거친 T.E.N의 수작 [T.E.N 1st Album]은 그렇게 T.E.N이라는 아티스트의 극단적 음악색깔을 담아내고있다. (티이엔 트위터: https://twitter.com/tproyg)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