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소미 첫 번째 정규 앨범 [XOXO]
‘하이틴의 정석’ 전소미 첫 번째 정규 앨범
여성 솔로 아티스트로서 입지를 다진 전소미가 첫 번째 정규 앨범 ‘XOXO’를 들고 팬들 곁으로 돌아왔다. 이번 정규 앨범을 통해 전소미만의 퍼포먼스와 가창력을 선보이며 아티스트로서 한발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고자 한다.
전소미의 첫 번째 정규 앨범인 만큼 더블랙레이블 대표 프로듀서인 TEDDY, 미국에서 핫한 싱어송라이터 Pink Sweat$, 대중가요와 힙합씬에서 영향력을 펼치는 기리보이까지 전소미의 앨범에 힘을 더했다.
첫 번째 정규 앨범에는 총 8곡이 수록되어 있으며 전소미가 생각하는 다양한 사랑의 관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타이틀곡 ‘XOXO’는 Pop 장르의 곡으로 전소미의 특색 있는 음색이 돋보인다. 연인 간의 애틋한 감성을 녹인 ‘Don’t Let Me Go,’ 아련한 감성을 자아내는 코드 구성의 Pop/Rock 장르 곡인 ‘Anymore’, 수박을 사랑에 빗대어 표현한 전소미의 자작곡인 ‘Watermelon‘을 포함한 ‘Birthday,’ ‘What You Waiting For’, ‘어질어질(Outta My Head)’이 수록되어 있다.
전소미의 매력을 더욱 돋보이게 만드는 곡들로 채워진 이번 앨범을 통해 대중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설 것이다.
1. DUMB DUMB
Lyrics by TEDDY, Danny Chung, JEON SOMI, Dominsuk
Composed by TEDDY, R.Tee, 24
Arranged by TEDDY, R.Tee, 24
사랑하는 사람에게 잘 보이고 싶어 하는 순수한 마음을 담은 도입부의 가사와 대비되는 후반부의 ‘난 네 머리 꼭대기에서 춤춰‘ 라는 메세지가 인상적인 ‘DUMB DUMB’은 후렴의 반전 넘치는 드랍 사운드를 통해 듣는 이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겨주는 곡이다.
순수한 줄만 알았던 여자아이의 모습 뒤 숨겨진 반전의 모습을 보여주기에 부족함이 없는 곡이기도 하며, ‘DUMB DUMB’을 통해 선보이는 소미의 강렬한 퍼포먼스는 대중들의 눈과 귀를 단숨에 매료 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DUMB DUMB’의 프로덕션에는 더블랙레이블의 대표 프로듀서 TEDDY와 R.TEE, 24가 참여하였으며, 소미 또한 작사를 통해 스스로에게 꼭 맞는 프로덕션에 한층 더 다가갔을 것으로 보인다.
2. XOXO
Lyrics by TEDDY, Danny Chung, Vince, JEON SOMI, Kush
Composed by Pink Sweat$, Pacific, TEDDY, 24
Arranged by Pink Sweat$, Pacific, 24
곡의 시작과 동시에 청자의 귀를 사로잡는 소미의 청명한 보이스톤이 인상적인 Pop 장르의 노래로, 편지나 메세지의 마지막에 ‘사랑을 담아’라는 의미를 담아 덧붙이는 관용적 표현인 ‘XOXO’를 곡의 제목으로 차용한 점이 흥미로운 곡이기도 하다.
사랑스러운 제목과 대비되는 가사의 내용이 인상적인 곡으로, 이별의 상황 속에서 사랑했던 연인을 거리낌 없이 떠나보내는 내용이 가사의 주를 이룬다.
세련된 감성과 잘 어우러지는 편곡 요소가 조화를 이루는 ‘XOXO’는 소미와 함께 “지금”을 살아가는 청춘들에게 많은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곡이다.
3. Don’t Let Me Go (feat. 기리보이)
Lyrics by TEDDY, Danny Chung, JEON SOMI, GIRIBOY
Composed by TEDDY, 24, Dominsuk
Arranged by 24, Dominsuk
도입부의 담백한 휘파람 소리와 따뜻한 오르간 톤이 인상적인 ‘Don’t Let Me Go’는 소미의 트렌디한 감각이 돋보이는 Pop 장르의 곡이다. ‘나를 사랑한다면, 나를 놓지 말아 줘’ 라는 메세지를 담은 가사와 곡의 애틋한 감성이 청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곡이기도 하다.
대중가요와 힙합씬에서 큰 활약을 하고 있는 래퍼 ‘기리보이’가 지원 사격에 나서 곡의 완성도에 기여하였으며, 도입부의 따뜻한 감정 선과 대비를 이루는 강렬한 드럼 구성, 그리고 소미와 기리보이가 대화하듯 전개되는 벌스 구성이 인상적인 곡이다.
4. Anymore
Lyrics by Pink Sweat$, Danny Chung
Composed by John Hill, Pink Sweat$, R.Tee, Vince
Arranged by R.Tee, WONJIN SEO
아련한 감성의 코드 구성과 깔끔한 기타 톤, 그리고 청량한 소미의 보이스톤이 삼박자를 이루며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는 Pop/Rock 곡이다. 좋아하는 이성에 대해 ‘넌 나를 너무 헷갈리게 하고 복잡하게 해’라는 아련한 소녀 감성이 잘 내재된 가사가 인상적인 곡이기도 하다.
코러스 구간에서 급격히 전개되는 소프트한 락 편곡과 그 위로 등장하는 아날로그 신디사이져 연주는 곡의 격조를 높이는 요소이며, 청자로 하여금 벅찬 감정을 느끼게 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브릿지 파트의 역동적인 코드 변화, 그리고 꽉 찬 사운드를 뒤따르는 미니멀한 편곡의 예상치 못한 진행은 모든 청자에게 즐거움을 느끼게 할 것이 분명하다.
5. Watermelon
Lyrics by JEON SOMI
Composed by JEON SOMI, 24
Arranged by 24
애절한 감성과 유니크한 사운드 텍스처가 인상적인 ‘Watermelon’은 앨범의 다른 수록곡들과 감성적인 면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곡이다. 소미가 직접 작사에 참여한 ‘Watermelon’은 수박의 색감과 미각적인 감각을 사랑에 은유하는 가사가 인상 깊은 곡이다.
사랑의 결말이 슬프고 허무하지 않기를 바라는 여성의 마음을 가사에 잘 녹여낸 곡으로, 소미의 창의적인 감각은 물론 호소력 짙은 가창력 역시 돋보이는 곡이다.
소미가 느끼는 ‘수박’과 ‘사랑’ 사이의 절묘한 은유는 짝사랑과 외사랑 속에서 힘들어하는 많은 이들에게 공감과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주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6. Birthday
Lyrics by TEDDY, BrotherSu, Bekuh BOOM, Danny Chung
Composed by TEDDY, 24, Bekuh BOOM, JEON SOMI
Arranged by 24, R.Tee
소미의 데뷔곡 ‘Birthday’는 전소미란 아티스트를 잘 나타낸 곡이자, 소미가 소유하고 있는 각양각색의 매력을 고스란히 담아낸 댄스/힙합곡이다. 타격감 넘치는 드럼 사운드부터 통통 튀는 리드 신스로 채워진 드랍 파트, 강렬한 브라스 사운드로 풍성해진 아웃트로까지 흠잡을 곳 없는 편곡이 인상적인 곡이다.
‘Birthday’는 그야말로 지루할 틈이 없는 완성도 높은 트랙이다. 빠른 템포의 비트 위에 리드미컬한 랩과 파워풀한 보컬이 더해져 폭발적인 에너지를 선사한다.
7. What You Waiting For
Lyrics by TEDDY, JEON SOMI, Danny Chung
Composed by TEDDY, R.Tee, 24, JEON SOMI
Arranged by R.Tee, 24
‘What You Waiting For’은 더블랙레이블의 프로듀서진이 총출동하여 오직 소미만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 탄생시킨 알앤비 댄스 곡이다.
전주부터 흘러나오는 밝은 신스 사운드와 대조를 이루는 감성적인 코드 진행은 사랑을 기다리는 소녀의 마음을 대변하고 그 후로 이어지는 소미의 파워풀한 보컬과 중독성 있는 후렴구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듣는 이들의 감성을 자극할 것으로 예상된다.
8. 어질어질 (Outta My Head)
Lyrics by JEON SOMI
Composed by JEON SOMI, 24
Arranged by 24
‘어질어질 (Outta My Head)’은 전소미가 직접 작사/작곡에 참여한 자작곡으로, 감성적인 보컬을 확인할 수 있는 미디엄템포의 R&B 곡이다.
미니멀한 편곡이 두드러지는 이번 곡에서는 중저음이 인상 깊은 매력적인 음색과 캐치한 후렴이 많은 이들의 귓가에 여운을 남길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사랑의 혼란스러움을 표현한 애절한 가사와 호소력 있는 보컬 퍼포먼스는 많은 이들의 마음을 울릴 것으로 기대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