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밥추가' [서울별곡]
이번 곡은 '공기밥추가' 의 2011년 10월 "만년대리 이대리", 2013년 12월 "수사반장" 으로 싱글 앨범 연속성에 있는 새로운 싱글 "서울별곡" 이다.
'공기밥추가' 는 이미 미스터로드 라는 팀으로 꽤나 진지한 음악을 했던 작곡가 디케이(Dcay) 와 기타리스트 필로(Philo)의 또 다른 음악 스타일의 프로젝트라고 보자면 꽤나 재미있는 구성임을 알 수 있다. 이들이 만들어 내는 '공기밥추가' 의 음악들은 처음 "만년대리 이대리" 때부터 뚜렷한 주제의식을 말하고 있다. 흔히 말하는 사회 비판? 의 뻔한 이미지를 넘어서려는 풍자, 음악과 코미디 사이의 선을 지키려는 그들의 고민과 노력들이 고스란히 담겨지면서 나오는 싱글 씨리즈라 하겠다.
그래서 인지 곡 발표의 시기가 요즘 시대보다는 느린 편인게 아쉽기도 하다. 어쩌면 이들이 잘못인지 시대의 잘못인지 현시대는 너무 공장처럼 음악이 빨리 나오고 소비되는 것에 부적응이라 보면 더 할 말은 없는 듯 하다.
"만년대리 이대리", "수사반장", 이번 곡인 "서울별곡" 까지 이들의 가사 내용으로 보자면 가요계에서는 독특한 방식의 글쓰기를 하고 있음을 알 수도 있다. 이는 가사가 제대로 전달될 경우 이미지를 연상하게 끔 만드는 시간의 흐름으로 연결된다는 것이다. 또한 영화에서 많이 사용하는 장면 장면에 대한 디테일까지 가사에 심는 세밀함이 '공기밥추가' 의 어느 곡을 들어도 오랫동안 들을 수 있게 하는 힘이 아닐까 한다. 좀 더 빠른 새 곡과 정규앨범을 기대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이끈다는 점 또한 재미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