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하 정규 4집 앨범 [보길도]
김기하라는 가수 보다는 "나만의 방식"이라는 노래가 친숙할 정도로 30대 이후로는 '아! 그 노래' 로 기억되는 가수 김기하가 최고의 뮤지션 이면서 수 많은 히트 곡을 작사, 작곡, 편곡한 프로듀서 김기표와 함께 오랜 공백을 깨고 팬들 곁으로 돌아왔다. 최고인 프로듀서와 독특한 보이스를 가진 김기하의 만남은 성인 가요 시장의 새로운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해 본다. 지난 10년여 동안 음악과 한 시도 떨어져 본 적이 없는 김기하! 활발하게 방송 활동을 하지는 않았지만, 늘 무대에서는 해왔던 그. 이제는 그의 응집된 보이스를 보여줄 쇼 타임이 온다!
1. "종로에서 명동까지"
컨츄리 뮤직과 포크 그리고 일렉트로닉이 혼합된 올드 락 스타일의 곡으로 60년대 후반 그 때 그 시절 이야기를 그룹 보컬 스타일로 표현한 곡이다.
2. "에덴의 저편"
동양적인 멜로디를 화성과 보컬의 전위적인 스타일로 전개한 락 스타일의 곡이다.
3. "마술 같은 사랑"
멜로디는 흔히 들을 수 있는 한국 가요 스타일로 전반부에는 기타를 이용한 블루스 스타일로 편곡 했고, 간주부터는 HORN을 이용한 강하고 버라이어티한 락 블루스 스타일로 전환되는 곡이다.
4. "황홀한 고독"
장조의 이지 팝 멜로디에 재즈 풍의 옷을 입힌 곡으로, 간주에는 단조로 바뀌어 유럽스타일의 바이올린 솔로를 가미하여 약간은 슬픈 색깔의 음악으로 전환되는 곡이다.
5. "우량가족"
기본 리듬이 경쾌한 펑키 스타일의 곡으로, 1960~70년에 유행하던 흑인들의 소울 뮤직을 재현하여 노랫말에서 표현 하듯 삼대가 모여 살던 옛 시절을 회상하며 만든 해피 패밀리 송으로 끝에는 현대적인 분위기를 내기 위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가미 한 곡이다.
6. "보길도"
전형적인 한국 가요 멜로디지만 편곡으로 리듬을 섬세하면서도 강하게 처리 하였고, 전주, 간주, 엔딩 부분은 화성이 조 바꿈 되면서 재즈와 가요를 넘나드는 크로스 오버 뮤직으로 우리나라 최남단에 있는 아름다운 우리의 섬 보길도를 새롭고 환상적으로 표현한 곡이다.
7. "프로포즈"
매우 부드럽고 감미로운 이지 팝 스타일의 곡으로 젊은 한 쌍의 남녀가 혼례를 올리며 다짐하는 행복한 느낌의 해피 송이다.
8. "애원"
팝과 가요와 재즈가 혼합된 모던 팝 스타일의 곡이다.
9. "잃어버린 추억"
1980년대 후반 비상구의 곡을 리메이크 한 곡으로 경쾌한 홍키통키 리듬에 후렴에는 누구나 따라 부르기 쉽게 합창이 동원 되어 마치 응원가 같은 느낌을 주는 곡이다.
10. "나만의 방식 (REMIX)"
원곡을 요즘 트랜드에 맞게 재 편곡한 곡이다. 핑키한 리듬과 팝적인 요소의 코러스를 가미하였고, 원 곡의 구성을 뒤바꾸어 극적인 분위기를 고조 시켰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