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픈 크리스마스를 보내고 있을 청춘'을 위한 'Fic(픽)'의 스폐셜 싱글 [성탄특선]
2017년 새해에 발매될 정규 1집의 수록곡 "오늘, 이 밤", "좀비들", "비밀(Acoustic Ver.)"을 선 공개 하며 다양한 공연 위주로 활동하던 'Fic(픽)'이 크리스마스를 앞 두고 스폐셜 디지털 싱글로 깜짝 만남을 갖는다. 곡 타이틀은 "성탄특선". 'Fic'은 지난 싱글 (김중혁 소설가의 '좀비들')과 마찬가지로 소설가 '김애란'의 '성탄특선'에서 모티브를 얻었다고 설명한다.
'오늘은 일년 중 가장 고요한 도시를 만날 수 있는 날이다' (김애란, 성탄특선 中)
일년 중 단 하루, 특히 연인에게 더욱 특별한 행복을 안겨주는 날, 크리스마스. 한편, 행복한 그들을 바라보는 반대편의 누군가에게는 짙게 깔린 그리움과 기다림이 더욱 거세게 몰아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롯이 혼자 지켜내야 하는 피할 수 없는 하루이기도 하다. 'Fic'이 담은 [성탄특선]은 아쉽게도 후자의 이야기이다. 연인들의 불야성, 한복판에서 야간 아르바이트를 하며 크리스마스 이브를 홀로 지내는 한 사람의 깊은 밤이 담겨 있다.
편곡과 보컬 피쳐링에는 혼성 싱어송라이터 프로젝트 그룹 '8th Floor'에서 활동 중인 싱어송라이터 '송보람'이 참여하였다. 그녀의 블루지한 보컬 톤은 기타와 건반 편곡과 만나 블루지한 포크를 완성시켰다. 이 조화로운 사운드는 'Fic'의 슬픈 크리스마스 감성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다. 또한, 곳곳에서 들려오는 퍼커션 연주는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시,공간적으로 표현하며 곡의 구성을 다채롭게 하는데, 이는 월드뮤직 듀오 '계피자매'의 퍼커셔니스트 '성현구'의 작품이다.
한편, 이번 디지털 싱글은 데뷔곡 [위로]부터 'Fic'의 음악적 행보를 함께 해 온 독립 레이블 & 스튜디오 '폰드사운드'가 기획하고 제작하는 2016 winter project [Friends Welcome]의 참여곡으로 'Fic'의 신곡 중 겨울 테마를 담고 있는 [성탄특선]을 작업하여 선보이게 되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