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대한민국 재즈씬에서 활발한 활동을 시작하여 이름을 알리고 있는 뮤지션 '차순종'. 그의 첫 EP [Why Not?] 에 이어 두번째 EP [Rise Above]가 발매 되었다.
이번 EP에서는 전작과 상반되게 치밀한 계산을 바탕으로 폭발적이고 도발적인 사운드를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특히 재즈피아니스트 Tigran Hamasyan 의 작품들로부터 큰 영향을 받아 국내에서는 시도되지 않았던 16분음 계열의 Odd Meter(변박)과 Polyrhythm 을 색다른 음악적 시선으로 풀어 나갔다. 신예 아티스트 '차순종'은 학자의 마음으로 연구하여 치밀하게 분석된 수학 같은 곡들을 선보이고 있다.
첫번째 수록곡 "Tigran" 은 제목에서 말해주듯 음악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은 Tigran Hamasyan 을 생각하며 쓴 곡이다. 이 곡을 작곡할 당시 20살이었던 '차순종'은 'Tigran Hamasyan'의 "The Grid" 을 듣고 ‘나도 이런 스타일의 곡을 작곡해 볼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고 "The Grid" 로부터 모티브를 가져와 그만의 방법으로 풀어 나가 "Tigran" 을 완성시켰다. 작곡 기법도 독특하지만 곡이 진행되는 동안 사운드가 어떤 식으로 변화하는지, 사운드에 중점을 두어 들어 보는것도 추천한다. (마지막 베이스 솔로가 굉장히 인상적이다. 기타솔로가 아닌 차순종이 직접 연주한 베이스 솔로이니 착오 없으시길)
두번째 수록곡이자 타이틀 "Rise Above" 는 군악대 시험에 떨어지고서 느꼈던 좌절감을 극복하기 위해 쓴 곡이다. 처음에는 '굴하지 않겠다!' 는 마음으로 작곡을 시작하였으나 작곡 과정에서 좌절을 극복하고 '초월'하는 경험을 하게 되어 "Rise Above"라는 제목을 붙혔다. "Tigran" 에서는 박자가 상시 바뀌지만 "Rise Above" 는 크게 4분의4박 혹은 4분의5박 안에 Quintuplets(5연음) 폴리를 이용하여 박자가 상시 바뀌는것처럼 느끼게 하는 효과를 주었다. 피아노, 기타, 드럼, 베이스로 이루어진 다소 클래식한 악기구성에 보컬이 멜로디를 같이 불러 음악에 생동감을 더해주었고, 곡의 인트로 부터 아우트로까지 지루할 틈 없이 다이내믹한 스토리를 담아냈다.
"비주류 음악일 지라도 한국 재즈 발전에 자그마한 기여를 하고자 노력 했습니다. 단순히 앨범 하나를 내고 마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나의 작품들을 많이 만들어내 역사에 기록이 남을 아티스트 차순종으로서 기억되고 싶습니다. 앞으로 이런 도전이 쌓여 한국 연주음악도 세계로 뻗어 나갔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을 담은 앨범입니다." - '차순종'
건반 김미경 (Track 1,2) 지연수 (Track 2)
기타 김호현 (Track 2)
보컬 김초아 (Track 2)
드럼 김도희
베이스 차순종
신디사이저 프로그래밍 및 FX 김시온 (Track 1) 라경외 (Track 1)
작편곡 및 프로듀싱 차순종
녹음 창동플랫폼61, Chic Pick, 상명대학교
믹싱∙마스터링 김시온
앨범아트 남승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