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일본 사회의 숨어있던 모순이 드러났다”
접근이 어려운 PCR 검사, 올림픽을 염두에 둔 정보 은폐, 감염대책의 지연과 실패, 폐업과 해고, 더딘 보상... 일본에서 코로나19는 사회적 약자에게 더욱 가혹했다. 생존을 위협받게 된 오사카 하층민들은 3월 말, 코로나19 피해보상을 요구하며 ‘오사카농성행동’을 결성했다. 무료급식이 끊긴 천여 명의 노숙자들, 손님을 잃은 출장안마사, ‘밤의 거리’의 호스티스, 코로나19 전담병원의 비정규 노동자, 수업이 끊긴 가정교사, 후쿠시마 방사능 피난민. 이들은 생존을 위해 오사카시청 앞에서 농성을 시작했고 오사카시청과 직접 교섭에 나섰다.
코로나19의 혼돈과 부조리가 아베 정권의 본질을 드러냈다. 2020년 10월 방송된 KBS 1TV 다큐 인사이트 '오사카 하류인생' (연출 이호경)은 오사카 노숙자들의 서글픈 투쟁을 통해 일본 사회의 구조적인 모순과 한일갈등을 뛰어넘는 휴머니즘에 밀착한다.
오사카 하류인생의 메인 테마 곡으로 노찾사의 '사계' (문승현 작곡)가 낙점되었다. 80년대 우리나라의 각박한 노동 현실을 담아낸 이 민중가요는 2020년 현재 오사카의 하류인생까지 연결되는 시대를 넘어선 감성을 담아내며 작품의 주제 의식을 한층 강화했다. 음악감독 박인우와 프로듀싱 팀 슈퍼싸운드에서는 원곡 사계뿐 아니라 일본어로 번안된 최초의 외국어 버전을 포함, 다양하게 편곡된 여러 버전의 사계와 본 작품을 위해 새로 만든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들을 OST 앨범으로 모았다. 슈퍼싸운드의 넓은 장르 스펙트럼은 이번 앨범에서도 격정적인 스트링 사운드에서부터 독특한 감성의 일본어 가창까지 다양한 듣는 재미를 제공하며 앨범의 완성도를 한층 끌어올리고 있다.
01. 사계 (Country Ver.)
작곡 문승현 편곡 슈퍼싸운드 4
기타 키보드 김문성
02. 사계 (Piano & Guitar Ver.)
작곡 문승현 편곡 슈퍼싸운드 1
피아노 기타 박인우
03. 밤의 거리
작곡 편곡 슈퍼싸운드 4
피아노 김문성
04. 하류인생
작곡 편곡 슈퍼싸운드 1
기타 피아노 박인우
05. SIKI (四季)
작곡 문승현 편곡 슈퍼싸운드 1
피아노 기타 노래 박인우
바이올린 홍윤경 홍윤희
첼로 정다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