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힙합 아티스트의 등장
‘RAMENGVRL’ & ‘TED PARK’ [LOOK AT ME NOW] 발매
팝 음악 중에서도 특히 힙합 음악은 전통적으로 동양권보다는 서양권에서 강세를 보이는 음악이며, 빌보드 차트에 올라간 수많은 서양권 아티스트들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그러나 시대가 변함에 따라 힙합 음악이 아시아권에 보급되기 시작하고, ‘Rich Chigga’, ‘Joji’ 등의 동양권 아티스트들이 빌보드로 역수입되기 시작했다. ‘RAMENGVRL’은 이러한 역수입의 시류 안에서 뛰어난 실력과 인도네시아 내 독보적인 위치로 호평 받는 아티스트이다.
‘RAMENGVRL’의 본명은 ‘Putri Soeharto’로서, 힙합 혹은 음악과는 거리가 먼 미디어 전공의 평범한 대학생이었다.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가볍게 만들어본 음원 ‘I’m da man’이 음원 업로드 사이트인 사운드 클라우드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이를 바탕으로 레이블과 계약하며 본격적으로 아티스트로서의 행보를 시작하였다. 이후 [Hyperballin], [Ca$hmere] 등이 대중과 평단의 호평을 받으며 인도네시아 내 힙합 신에서 독보적인 아티스트의 입지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녀의 음악 대부분이 힙합의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자신을 힙합 아티스트로 규정하고 있지는 않다. 되려 힙합 음악을 멀리 했었지만, 카니에 웨스트의 음악을 통해 힙합의 예술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한 뒤로부터는 적극적으로 힙합의 ‘형식’을 차용하는 듯하다. 자신을 한 장르에 국한하지 않으려는 자유로운 태도, 인도네시아 내 여성인권에 대해 적극적인 사회 참여적 면모 등이 많은 사람을 매료시키고 있다.
이번 발매한 [LOOK AT ME NOW]에는 H1GHR MUSIC 소속 ‘TED PARK’이 공동 작사 및 작곡으로 참여하였다. 그녀의 앨범을 통해 미국/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의 음악을 접해보고, 월드 와이드 힙합 신 내에서 아시안 음악의 위상 제고를 확인해볼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