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어스(ONEUS) 데뷔 첫 정규앨범 [DEVIL] 발매
‘무대천재’ 원어스의 그간 2년의 세계관을 총망라한 독보적인 아이덴티티
- 2021년, 코로나 블루 시대에 건네는 원어스(ONEUS)의 특별한 위로!
- ‘네가 하고 싶은 대로 해!’, 질투와 시기가 넘치는 세상에 보내는 ‘너’, 또는 ’나’라 불리는 ’DEVIL’이 던지는 매력적인 메시지
RBW 보이그룹 원어스(ONEUS)가 2021년 1월 19일, 데뷔 첫 정규앨범 [DEVIL]을 발매한다.
당연 현 K-pop 그룹 중 가장 주목받는 보이그룹인 원어스(ONEUS)는 RAVN(레이븐), 서호, 이도, 건희, 환웅, 시온으로 구성되어 매 음반 발매 시 커리어 하이를 달성하며 최고의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미국 빌보드 소셜 50 차트에 8주 연속 진입과 동시에 전작 [LIVED]의 앨범이 12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하는 등 막강한 글로벌 인기를 발판삼아 4세대 남자 아이돌의 선두주자로 우뚝 선 원어스(ONEUS)가 드디어 첫 번째 정규앨범 [DEVIL]로 돌아왔다.
원어스(ONEUS)의 매력을 총망라한 완성도 높은 첫 정규앨범 [DEVIL]은 전작 [LIVED] 앨범의 연장선으로,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삶’을 선택한 원어스(ONEUS)의 현재 모습을 그리고 있다. 남들과 다르다는 이유로 ‘DEVIL’이라 불리지만, 주변 시선들에 의식하기보다는 ‘네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대로 해’라는 주체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며, 원어스(ONEUS)만의 당찬 포부로 완성시킨 앨범이다. 데뷔 때부터 준비한 그간의 스토리를 완성한 원어스(ONEUS)는, 이번 [DEVIL]의 앨범에서 파격적인 이미지 변신을 가감없이 시도함과 동시에 RBW의 돋보이는 기획력과 더불어 RBW의 자랑인 프로듀싱팀의 총력을 집대성한 앨범으로 원어스(ONEUS)만이 소화할 수 있는 세련된 스토리텔링이 묻어나는 퍼포먼스를 완성했다.
타이틀곡 ‘반박불가 (No diggity)’는 질투와 시기가 넘치는 세상에서 DEVIL이라 불리는 이들의 당찬 외침을 담고 있으며, ‘너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대로 해’ 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대중들에게 색다른 위로를 건넨다. ‘반박불가 (No diggity)’는 원어스(ONEUS)가 처음 시도하는 hybrid trap으로 지금까지 보여주었던 음악과는 상반된 강렬한 사운드를 보여주고 있으며, Hiphop 드럼&베이스에 강렬한 기타와 트렌디한 리프까지 다채로운 악기 구성과 조화로운 사운드가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또한 곡의 후반부로 치닫을수록 점점 고조되는 분위기와 위압감 넘치는 보컬은 리스너의 아드레날린을 폭발시킨다.
이번 ‘반박불가 (No diggity)’ 뮤직비디오는 독보적인 앨범 콘셉트와 인상적인 아트 연출, 그리고 눈을 뗄 수 없는 화려한 영상미로 대중들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특히 원어스(ONEUS)가 해석한 자유분방하면서도 섹시한 ‘DEVIL’의 모습을 영상에 다채롭게 담았으며, 데뷔 때부터 원어스(ONEUS)와 환상적인 호흡을 자랑한 뮤직비디오계의 거장 쟈니브로스 홍원기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정규앨범 [DEVIL]은 타이틀곡 ‘반박불가 (No diggity)’를 포함하여 ‘Intro : Devil is in the detail’, ‘식은 음식 (Leftover)’,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Incomplete)’, ‘Youth’, ‘뿌셔 (BBUSYEO)’, ‘우리의 시간은 거꾸로 흐른다 (Rewind)’, ‘Lion Heart’, ‘What you doing?’, ‘눈부시게 빛이 나던 그 날 (I.P.U)’, ‘Outro : Connect with US’까지 총 11곡으로 원어스(ONEUS)만의 이야기로 완성시켰다.
01. Intro : Devil is in the detail
Lyrics by 이상호(RBW), 서용배(RBW), 이후상(RBW), RAVN, 이도
Composed by 이상호(RBW), 서용배(RBW), 이후상(RBW)
Arranged by 이후상(RBW)
악마는 디테일 속에 있다. 언뜻 보기엔 쉬워 보이지만 완벽히 해내기 위해서는 매우 어려운 과정이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그루브한 리듬과 몽환적인 사운드가 매력적인 Future R&B곡으로 원어스(ONEUS) 첫 번째 정규앨범[DEVIL]의 컨셉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완성한다
02. 반박불가 (No diggity)
Lyrics by 이상호(RBW), 서용배(RBW), 이후상(RBW), Inner child(Monotree)
Composed by 이상호(RBW), 서용배(RBW), 이후상(RBW), Inner child(Monotree)
Arranged by 이상호(RBW), 서용배(RBW), 이후상(RBW)
‘우리 사이를 반박할 수 있으면 반박해봐’
질투와 시기가 넘치는 세상에 DEVIL이 던지는 새로운 메시지.
원어스(ONEUS)가 처음 시도하는 Hybrid Trap으로 지금까지 보여주었던 음악과는 상반된 강렬한 사운드를 보여주는 곡이다. 힙합을 베이스로 묵직하게 눌러주는 드럼과 베이스에 강렬하고 트렌디한 기타 리프까지 다채로운 악기 구성과 조화로운 사운드가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곡의 후반부로 치닫을수록 점점 고조되는 분위기와 위압감 넘치는 보컬이 아드레날린을 폭발시킨다. 극대화된 퍼포먼스는 원어스(ONEUS)만의 DEVIL을 더욱 매혹적으로 완성했다.
03. 식은 음식 (Leftover)
Lyrics by 밍키(RBW), RAVN, 서호, 이도
Composed by 밍키(RBW), RAVN, 서호
Arranged by 밍키(RBW)
욕망을 채운 뒤 남은 음식은 식고, 처치가 곤란해진 식은 음식으로 이별을 표현한 곡이다.
행복한 시간이 지나고 결말이 예고된 시나리오만큼 진부하지만 슬픈 이야기가 또 있을까. Cliche는 Classic이라, 알고 있지만 마치 처음 경험하듯 이별 앞에서 아프고 초라하기만 하다. 온기가 사라진 음식의 최후와, 버려진 그 음식이 그리워지는 순간까지 짜임새 있게 ‘식은 음식’을 메타포로 활용한 가사가 인상적이다. 가사와 반전되는 통통 튀는 피아노와 플룻 소리는 색다른 매력을 선사한다.
04.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Incomplete)
Lyrics by 이상호(RBW), 서용배(RBW), 이후상(RBW), Inner child(Monotree), RAVN, 이도
Composed by 이상호(RBW), 서용배(RBW), 이후상(RBW), Inner child(Monotree), 러니(RUNY)
Arranged by 이상호(RBW), 서용배(RBW), 이후상(RBW)
‘모두가 완벽을 원하고 앞서가려 노력하지만…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반인 반수의 미노타우로스를 가두기 위해 만든 미로, 그 미로처럼 꼬여 있는 미완성인 삶에 대해 위로를 건넨다.
뭄바톤의 리듬에 얹힌 기타 리프와 Drop으로 향해 갈수록 더해지는 긴장감은 미완성의 삶의 본연의 모습을 표현한다.
2절 랩파트에서 Drum&Bass로의 장르 일탈과 쉴 새 없이 몰아치는 랩핑은 또 하나의 신선함을 선사한다.
05. Youth
Lyrics by 전다운(RBW), 비오(B.O.), RAVN, 서호, 이도
Composed by 전다운(RBW), 비오(B.O.)
Arranged by 전다운(RBW), 비오(B.O.)
어른이 된다는 건 어떤 걸까?
YOUTH는 소년에서 어른으로 성장하며 겪는 감정을 노래한다.
유년 시절 꿈은 현실과 부딪히고, 때로는 가혹하고 삭막한 세상에서 여러 시행착오와 아픔을 경험하게 되는 게 어른이 되는 과정일까. Rock을 기반으로 하는 미디엄 템포의 곡으로 점점 고조되어 후렴 부분에서 폭발하는 사운드가 인상적이다. 아련한 느낌의 감성에 진정성 있는 보컬이 더욱더 따스한 위로로 다가온다.
지치고 힘들어도 유년 시절의 꿈을 잃지 말자고, 지금도 충분히 넌 빛나고 있다고.
06. 뿌셔 (BBUSYEO)
Lyrics by 이상호(RBW), 서용배(RBW), Inner child(Monotree), RAVN, 이도
Composed by 이상호(RBW), 서용배(RBW), Inner child(Monotree)
Arranged by 이상호(RBW), 서용배(RBW)
사랑하는 사람을 향한 기분 좋은 외침! 지구 뿌셔! 심장 뿌셔!
사랑에 빠진 소년들의 두근거리고 설레는 마음을 ‘뿌셔’라는 재치 있는 가사로 표현해냈다. 한번 들으면 잊을 수 없는 경쾌한 비트와 원어스(ONEUS)의 파워풀한 청량함과 에너지 넘치는 밝은 모습은 기분 좋은 사랑의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Funk pop 장르에 신나는 브라스 라인 위로 시원한 보컬이 얹어져 원어스(ONEUS)만의 신선하고 강렬한 매력을 보여준다.
07. 우리의 시간은 거꾸로 흐른다 (Rewind)
Lyrics by 이상호(RBW), 서용배(RBW), 이후상(RBW), 밍키(RBW), Inner child(Monotree), RAVN, 이도
Composed by 이상호(RBW), 서용배(RBW), 이후상(RBW), 밍키(RBW), Inner child(Monotree)
Arranged by 이상호(RBW), 서용배(RBW), 이후상(RBW), 밍키(RBW)
만약 시간을 거꾸로 되돌릴 수 있다면 당신은 언제로 돌아가고 싶나요?
영화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와 ‘인터스텔라’에서 영감을 받은 이 곡은 청량한 사운드에 쉴 새 없는 변주 그리고 아련한 멜로디가 매력적인 곡이다. 마치 블랙홀에 빠져 수많은 방 속의 과거의 모습을 보고 소리치는 장면이 연상되는 가사와 적재적소에 배치된 시계 초침소리가 영화의 한 장면을 연상케 한다. Future Bass 장르로 화려하게 펼쳐지다가, Drop에서 미니멀해지는 사운드는 더욱 집중도를 높인다.
08. Lion Heart
Lyrics by 밍키(RBW), Inner child(Monotree), 재도어
Composed by 밍키(RBW), Inner child(Monotree), 재도어
Arranged by 밍키(RBW), 재도어
채워지지 않은 갈증과 열망이 작은 불씨가 되었다.
작은 불씨의 빛은 어둠을 삼키고, 거센 바람 앞에서 홀로 싸워 나가는 모습을 가사에 새겼다.
한편의 뮤지컬 서막을 보는 듯한 댄스 곡으로, 뜨겁게 타올라 어둠을 집어삼킨 내가 되기까지의 여정을 아름답고 성스럽게 표현했다.
09. What You Doing?
Lyrics by 코스믹 사운드(RBW), 코스믹 걸, RAVN, 이도
Composed by 코스믹 사운드(RBW), 코스믹 걸
Arranged by 코스믹 사운드(RBW), 코스믹 걸
쳇바퀴 돌아가듯 똑같은 일상.
무엇을 보고 있어도 답답하고 지루함이 사라지지 않는다. 좀 더 자극적인 걸 찾고, 다른 이의 일상을 보지만 주체할 수 않는 따분함의 이유를 찾는 신스 팝이다. 캐치한 훅이 처음부터 끝까지 질문을 던진다. 지루함에서 시작된 질문이 후반부에서 어떤 의미였는지 명확하게 깨닫게 되는 서사가 담겨 있어 재미를 더한다
그러니까, 내가 좋아하는 ‘너는 지금 뭘 하고 있어? ‘
10. 눈부시게 빛이 나던 그 날 (I.P.U)
Lyrics by 이상호(RBW), 서용배(RBW), 이후상(RBW), RAVN, 이도
Composed by 이상호(RBW), 서용배(RBW), 이후상(RBW)
Arranged by 이상호(RBW), 서용배(RBW), 이후상(RBW)
눈부시게 빛이 나던 그 날 우리... 약속해
모두가 거리를 두며 살아가는 시대. 서로 만나지 못하는 마음을 가사로 표현했다. 겨울이 그려지는 아련하고 쓸쓸한 느낌의 곡이지만 후렴구에서 강렬하게 쏟아져 나오는 기타 사운드가 애절함을 더욱더 배가시킨다. 특히 메인보컬 라인의 섬세한 감성이 곡의 흐름에 따라 격정적으로 변화하면서, 원어스(ONEUS)의 음악적 스펙트럼이 한층 더 확장됨을 느끼게 한다.
11. Outro : Connect with US
Lyrics by 이상호(RBW), 서용배(RBW), 이후상(RBW)
Composed by 이상호(RBW), 서용배(RBW), 이후상(RBW)
Arranged by 이상호(RBW), 서용배(RBW), 이후상(RBW)
0과 1로 구성된 작은 프레임에 사는 우리들.
시공간을 뛰어넘어 우린 서로의 감정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너와 나를 연결하는 Black Mirror일까, 또 다른 세계를 연결하는 Black Mirror일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