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러브 [Retro Love]"
서울의 한 거리 허름한 붉은 벽돌 건물 4층에 있는 아주 작은 작업실.
그 작은 작업실 한 면에 나 있는 창.
그 창 밖으로 한낮의 햇빛을 유리로 반사시키며 반짝반짝 빛나고 있는 아주 높은 건물이 보인다.
큰 창문 그리고 창 밖으로 보이는 반짝이는 건물.
이 작은 작업실의 호사스러운 풍경이다.
BOYHOOD(남동현)이 그날따라 유난히 눈부시게 반짝이는 창 밖 건물을 보며 작곡한 노래
"레트로러브 [Retro Love]"
가사는, 내가 좋아하는 이성이 나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걸 알았을 때, 애써 무심한 척 괜찮은 척해보려 하지만 마음은 아프고 무너진다. "넌 나를 안 좋아하는 걸 후회할 거야, 날 떠나도 괜찮겠니?" 생각보다 더 찌질한 사람의 이야기다.
"음악적으로는"
레트로러브 [Retro Love]의 사운드와 가사를 듣고 있노라면 학창시절 배를 깔고 엎드려 읽곤 했던 한 권의 짧은 “로맨스 소설”을 읽는 것처럼 가슴 한 구석에 작은 여운이 남는 느낌이다. 특히 가사 중 ‘다 끝났으니 그대여 살펴가시오’라는 구절은 음악을 감상한 후에도 자꾸만 귀가에 맴도는 매력이 있다. 1980년 대 세계를 휩쓸던 ‘New Wave’의 사조 중 하나인 ‘New Romantics’계열의 감성, Rock의 기본 구조에 Guitar 보다는 ‘Synth sound’를 앞 단에 내세웠던 ‘New Wave’의 편성에 걸맞게 본 작은 160bpm이 넘는 빠른Beat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격적이라기 보다는 Danceable하고 직선적이라기 보다는 낭만적인 code를 가지고 있다.
■ 크레딧
Lyrics by BOYHOOD(남동현)
Composed by BOYHOOD(남동현)
Arranged by BOYHOOD(남동현), 엄주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