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학생" 'Ja Mezz'의 본격 자기 대학생활 소개서, [School Life].
2015년 캠퍼스. 그대들은 학교 주위를 어슬렁거리는 하이에나… 아니 아웃사이더를 본 적이 있는가? 누구보다 빠르진 않지만, 남들과는 다르게 보이는 '그들'의 대학생활은 다음과 같은 이미지인 듯하다. 학생식당에서 스마트폰과 함께 혼자 밥을 먹는 모습. 소위 말하는 화석들과 함께 무리를 이루는 모습. 개강총회 또는 종강 뒷풀이에 참석해 자신의 군대 무용담을 늘어놓는 모습. 조별 과제에서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조장이 되었지만 뭘 해야 할지 감도 못 잡는 모습 등등. 이런 훈훈한 미담들은 때때로 각 학교의 대나무숲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많은 이들의 '좋아요'를 받곤 한다. 허나 특별해 보이는 그들의 학교 생활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사실 보통의 학생들과 별다를 바가 없다. 누구나가 그렇듯 '그들'도 금퉐을 즐기며, 짧은 주말이 지난 뒤 찾아온 '워어어어어얼요일'에 힘들어한다. 강의 자료와 수업 교재를 채워 넣은 큰 백팩을 멜 뿐, '그들'도 보통의 재학생들과 함께 수업에 참석해 출석부에 자신의 존재 여부를 확인 받는다. 수업에 참석한 '그들'은 마찬가지로 다른 학생들과 함께 교수님의 외계어를 배경음악으로 삼아 무언가에 '몰입'하곤 한다. 지루했던 교수님의 수업이 끝이 나면 함께 과제를 제출하고, 시험 기간이 다가오면 도서관에서 밤을 새우며 야식 사업에 기뻐한다. 이렇듯 '그들'의 대학 생활은 일반적인 재학생들의 대학 생활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많은 부분에서 맞닿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주목한 '자메즈'는 지난 11월 "복학생"이라는 싱글을 발매하며, 바로 '그들'이 자기 자신임을 밝힌 바가 있다. 주변인에 불과했던 '그들'의 이야기를 주인공의 이야기로 풀어낸 "복학생"은 많은 복학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SNS상에서 소소한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싱글 "복학생"이 수록 된 자메즈의 새 앨범 [School Life]는 자기 자신이기도 한 '그들'의 대학 생활에 영감을 받아 작업한 앨범이다. 이번 앨범은 작업 시기상 그의 복학 후 만들어졌던 곡들이 수록되어 있으며, 그가 학기 중 겪었던 학교생활을 자세하게 풀어낸 3개의 연속적인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첫 트랙, "월요병"은 GROSTO의 프로듀서 Loky Beatz가 프로듀싱한 경쾌한 소울, 펑크 스타일의 곡으로, 짧게 느껴지는 즐거운 주말이 지나고 다가온 월요일을 두려워하는 가사가 담긴 트랙이다. 오지 않았으면 하는 월요일에 대해 불평하는 가사와 달리, 곡 전체의 분위기는 노래하듯 풀어가는 그의 랩과 오토튠의 사용으로 인해 경쾌함이 느껴진다. 이는 오지 않았으면 하는 월요일에 대해 불평하지만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만 하는 현실 앞의 '그들'을 보여주는 듯하다. 두 번째 트랙, "복학생"은 디스코 스타일의 곡으로, 첫 트랙과 마찬가지로 Loky Beatz가 프로듀싱을 맡았으며, 실제 그가 복학하면서 겪었던 학교생활에 대해 이야기한 곡이다. 누구나 대학에서 보지만, 쉽게 들을 수 없던 '그들'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풀어냄으로써 '그들' 또한 단지 군대를 다녀왔다는 것만 다를 뿐, 이들도 관심과 이해가 필요한 재학생임을 보여준다. 세 번째 트랙이자, 앨범의 타이틀 곡이기도 한 "몰입"은 [1/4] 앨범의 타이틀 곡 "Pilot"의 프로듀서 Grene Man이 프로듀싱한 트랙으로, 수업에 참석하였지만, 좀처럼 수업에 적응하지 못하는 '그들'의 이야기를 풀어낸 트랙이다. '자메즈'는 이 곡에서 '그들'이 일반 학생들과는 다른 관심사를 가졌기에, 재미가 없게 느껴지는 학교 수업보단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에 몰입하고 싶은 욕구가 있음을 밝힌다. 경쾌함을 드러냈던 이전 트랙들과는 달리 차분한 분위기의 트랙 "몰입"은 몽환적인 신스와 이펙터의 사용을 통해 곡에 몰입하게끔 하는 효과를 주었다. [School Life]의 앨범 커버는 인기작가 로타(ROTTA)가 촬영하였다. 은밀하게 여겨졌던 것을 아름답게 표현하는 로타의 사진 속에 큰 인상을 받은 '자메즈'는 앨범 커버를 통해 '그들' 또한 마음의 벽을 허물고 바라봐 줄 것을 말하고자 한다.
자신의 이야기를 싱글과 곡에 고스란히 담아내며, 이미 여러 장의 자기 소개서를 대중들에게 내밀었던 '자메즈'. 이번에는 앨범 [School Life]속에 자신의 학교생활이 담긴 자기소개서를 들고 찾아왔다. 그의 이번 학기 학교생활은 과연 어떠했을까? 아무래도 기업 인사팀에서는 서류 탈락시킬 것 같으니, 이젠 리스너들이 면접관이 되어 그의 자기소개서에 귀 기울여 보도록 하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