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축된 감성, 그 안에 담긴 음악적 가치 [Well Being]
최근 기리보이의 [100년제전문대학]에 담긴 “레인드랍”부터 “방법”, “졸업”, “농밀”, “호구” 등 기리보이와 좋은 호흡을 맞춰온 것뿐만 아니라 긱스의 “가끔”, 코스믹 보이의 “Love”, 오르내림의 “어린왕자” 등의 작업을 해온 피셔맨(Fisherman)이 자신의 작품을 다시 한 번 선보인다. [Lolita], [Portfolio], [淸談] 이후 네 번째 작품이며, 구원찬과 함께한 [Format]까지 포함하면 다섯 번째 작품이다.
러닝타임이 비교적 짧다는 점, 그렇기에 각각의 곡 이상으로 앨범 전체가 한 단위의 온전한 작품처럼 느껴진다는 점, 그렇기에 감상에 집중할 수 있는 여지를 더 높였다는 점 등 이번 작품은 전작인 [淸談]과 비슷한 점이 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다른 부분이 있다면, [淸談]에서의 탄탄한 서사와 구성 대신 좀 더 자유롭고 매력적인 소리와 작법을 펼친다는 점이다.
이번 앨범에서도 그는 다양한 녹음 방식과 작법 등으로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시도했다. 그 과정에서 사람들이 피셔맨을 떠올렸을 때 기대하는 부분을 어느 정도 충족하는 동시에, 거기서 한 단계 더 앞서가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주기도 한다. 앨범에 피쳐링으로는 구원찬과 기리보이, 지우(Jiwoo)가 참여했으며 세 사람 모두 앨범을 위한 조력자의 역할에 충실했다. 특히 자연스럽게 듣는 사람을 집중하게 만드는 첫 곡의 시작과 마지막 곡에서 주는 여운까지, 피셔맨은 “탄탄한 스토리텔링에서 벗어나 조금은 자유롭게 만들고 싶었다”라고 했지만 그러한 자유로움 자체가 하나의 완성도 있는 구성이 되었다.
피셔의 새 앨범 [Well Being]은 그의 발전을 또 한 번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앨범은 많은 부분이 연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피쳐링으로 참여한 이들뿐만 아니라 오랜 친구인 이승빈, 지난 앨범 아트워크를 맡았던 이경준 작가가 함께 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