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그룹’ god의 귀환!
데뷔 20주년 기념 스페셜앨범 [THEN & NOW] 발매
god & JYP 14년만에 다시 뭉치다!
2019년 1월 13일 데뷔 20주년을 맞이하는 국민그룹 god가 1월 10일 4년만에 20주년 기념 스페셜 앨범 [THEN & NOW]를 선보인다.
데뷔 이후 주로 겨울에 앨범을 발매해오며 ‘겨울 가수’라는 별칭을 얻은 god가 듣기만해도 따뜻해지는 감성으로 추운 겨울 얼어붙은 마음을 포근히 감싸 안아 줄 예정이다.
20주년 스페셜 앨범 [THEN & NOW]는 더블 타이틀곡 ‘그 남자를 떠나’와 ‘눈을 맞춰’를 비롯해 멜로망스의 정동환이 새롭게 편곡하고 아이유, 헨리, 조현아, 양다일이 가창에 참여한 리메이크 곡 ‘길’ 등 총 10곡의 신곡과 리메이크 곡으로 알차게 채워져 있어 데뷔 이후 지금까지20년이라는 시간 동안 한결같이 지지하고 사랑해 준 팬들에게 뜻 깊은 선물이 될 전망이다.
이번 앨범은 김태우가 총괄 프로듀싱을 맡아 진두 지휘함은 물론, 멤버 전원이 프로듀싱에 참여하는 등 멤버들의 애정과 노력으로 빚어낸 god 특유의 감성이 가득 담겨 눈길을 끈다.
특히 더블 타이틀곡 ‘눈을 맞춰’는 20년 동안 발매된 god의 히트곡과 멤버들의 솔로곡은 물론이며 윤계상이 출연한 드라마까지 총 43개의 제목으로 이어지는 가사가 인상적으로 데니안이 작사에 참여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또한, god하면 빠질 수 없는 최고의 프로듀서‘박진영’이 14년만에 다시 한번 더블 타이틀 곡 ‘그 남자를 떠나’를 선물하며 앨범의 완성도를 한층 더 높였다.
god가 걸어온 지난 20년의 여정을 돌아보는 지금, 더욱 더 성숙해진 음악과 함께 앞으로 god가 걸어나갈 새로운 길을 기대해 본다.
[ALBUM REVIEW]
01. 20
Lyrics by 김태우, 정인해
Composed by 윤관식”KHAN”, ZigZag Note, 니화
Arranged by 윤관식”KHAN”, ZigZag Note
god 20주년 스페셜 앨범 [THEN & NOW]의 첫 시작을 알리는 인트로 ‘20’는 몽환적인 느낌의 힙합곡으로 제목에서부터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 지 기대감을 높이는 곡이다.
god가 느낀 20초의 용기, 20분의 약속, 20시간의 기다림 그리고 20년의 기적을 담아 20주년을 맞아 새롭게 시작되는 god의 의지가 담겨있다.
02. 그 남자를 떠나
Lyrics by J.Y. Park “The Asiansoul”
Composed by J.Y. Park “The Asiansoul”
Arranged by J.Y. Park “The Asiansoul”, 김승수, 아르마딜로
Original publisher JYP Publishing (KOMCA)
god & JYP, 14년 만에 다시 뭉치다!
god 20주년을 맞아 14년 만에 성사된 이번 만남은 god의 러브콜에 박진영이 흔쾌히 화답하여 god와 팬들을 위해 다시 한 번 곡을 선물하며 이뤄졌다.
이제는 성장한 god의 팬들이 더 이상 10대 청소년이 아니라 누군가의 애인 혹은 누군가의 배우자가 됐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그 남자를 떠나’는 사랑하는 여자가 다른 남자에게 잘못된 대우를 받고 있는 것을 마음 아파하며 그녀가 자신에게 돌아오길 바라는 내용을 담은 미디움 템포 R&B 힙합 곡이다.
god와 박진영이 함께 만들어내는 시너지가 god 고유의 서정성과 그루브를 한층 돋보이게 한다.
03. 눈이 내린다
Lyrics by 김태우, 니화
Composed by Francesca Richard, Edgar Vargas, 김태우, 윤관식”KHAN”
Arranged by T.A Shark, A Wright, 윤관식”KHAN”
눈이 올 때면 생각나는 추억들 중 대부분이 사랑에 관한 추억이 아닐까
눈 오는 날 창 밖을 바라볼 때나 거리를 걸을 때면 유독 첫사랑이나 그리웠던 누군가를 떠올리게 되고, 그 속에서 혼자 걷고 있는 나를 발견 할 때면 다시금 마음 한 켠이 외로움과 그리움으로 가득 찬다. ‘눈이 내린다’는 그런 쓸쓸한 감정을 그대로 담아 표현한 가사와 귓가를 맴도는 아련하면서도 쓸쓸한 후렴구가 인상적인 곡이다.
이번 앨범은 김태우가 총괄 프로듀싱을 맡아 진두지휘함은 물론, ‘눈이 내린다’의 작사, 작곡에도 참여해 god 특유의 색깔과 감성이 물씬 담긴 곡을 탄생시켰다. 특히 멜로망스의 정동환이 피아노 세션으로 참여하여 음악적 완성도를 높였으며, 스트링은 물론 풀 밴드 세션 녹음으로 아날로그 감성을 더하여 추운 겨울날 모든 이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녹여 줄 것이다.
04. 눈을 맞춰
Lyrics by 데니안, BOOMBASTIC
Composed by BOOMBASTIC
Arranged by 해롭왕
‘눈을 맞춰’는 god의 팬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20년동안 발표된 god의 히트곡과 멤버들의 솔로곡은 물론이며 윤계상이 출연했던 드라마까지 총 43개의 제목으로 이어지는 가사가 돋보이는 곡으로 멤버 데니안이 직접 작사에 참여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20년동안 함께해오며 잠시 헤어진 시간도 있었지만 이제는 계속 눈을 맞춰 팬들과 함께 노래하고 싶은 마음을 사랑에 빗대어 표현한 곡이다.
풍성한 스트링 라인과 피아노가 돋보이는 미디움 템포 팝 발라드 곡인 ‘눈을 맞춰’는 최근 아이즈원, 세븐틴, 등과 작업한 히트 프로듀싱팀 BOOMBASTIC이 참여하여 곡의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05. 길 (Song by 아이유, 헨리, 조현아, 양다일)
Lyrics by J.Y. Park “The Asiansoul”
Composed by J.Y. Park “The Asiansoul”
Arranged by 정동환
god 4집의 타이틀곡 ‘길’이 후배가수 아이유, 헨리, 양다일, 조현아의 목소리로 다시 불린다!
god의 오랜 팬들에게 보내는 선물 같은 곡으로 멜로망스 정동환의 편곡으로 원곡을 새롭게 재해석해 눈길을 끈다. 계속 되는 전조를 통해 보다 다이나믹한 곡으로 다시 태어났으며, 잔잔한 피아노 연주로 시작하여 풍성한 오케스트라로 마무리 되는 ‘길’은 현재 대중 음악신에서 가장 특색 있는 보컬리스트 4명의 음색으로 새로운 매력을 더했다.
각자에게 주어진 길을 그저 묵묵히 걸어온 이들을 위해 다시금 헌정한다.
06. 나는 알아 (Prod. 박준형)
Lyrics by J.Y. Park “The Asiansoul”
Composed by J.Y. Park “The Asiansoul”, “Hitman” Bang
Arranged by 윤관식”KHAN”, DOCSKIM
4집에 수록된 ‘나는 알아’를 리더 박준형이 선택하여 새롭게 리메이크 되었다.
첫 소절부터 손호영의 새로워진 스타일의 래핑이 인상적인 R&B 힙합곡으로 쿨한 8비트 테마에 몽환적인 피아노 선율, 그리고 808사운드와 리얼 드럼의 환상적인 조화가 귀를 사로 잡는다.
07. 니가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Prod. 윤계상)
Lyrics by J.Y. Park “The Asiansoul”
Composed by “Hitman” Bang
Arranged by 윤관식”KHAN”
윤계상의 선택으로 새롭게 편곡된 1집 수록곡 ‘니가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이 70년대 미국 모타운(Motown) 러브송 스타일로 리메이크 되었다.
모타운 음악스타일의 현악기와 밴드사운드가 빚어낸 따뜻한 아날로그 감성과 트렌디한 드랍비트가 이질감 없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며 귓가를 사로잡는 곡으로 마치 어린 시절로 돌아간 것만 같은 분위기를 자아내며 풋풋한 god의 어린 시절을 떠오르게 한다.
08. 왜 (Prod. 데니안)
Lyrics by J.Y. Park “The Asiansoul”, “Hitman” Bang
Composed by “Hitman” Bang
Arranged by 허석, 이기현
3집의 수록 곡이자 데니안이 선택한 ‘왜’는 원곡이 가사와 랩을 충실하게 전달하는 심플하고 담백한 색채가 특징이었다면 새롭게 리메이크된 버전은 좀 더 짙고 다이나믹한 Smooth Jazz 스타일의 곡이다. 각 파트마다 원곡에는 없던 새로운 음악적 연출이 더해져 곡을 듣는 내내 기대감을 놓지 않게 만든다.
09. 모르죠 (Prod. 손호영)
Lyrics by J.Y. Park “The Asiansoul”, “Hitman” Bang
Composed by “Hitman” Bang
Arranged by 해롭왕
손호영이 선택한 god의 4집의 수록곡인 ‘모르죠’가 god 20주년을 기념하여 새 옷을 입었다.
감성적인 피아노 선율과 다이나믹한 리듬에 더해진 스트링 사운드, 그 위로 god의 랩과 목소리가 어우러져 정말 바람직한 조합이 탄생했다. 이 곡을 알고 있는 팬들에게는 추억의 감성으로, 처음 듣는 누군가 에게는 새로운 감성으로 다가갈 것이다.
10. 니가 있어야 할 곳 (Prod. 김태우)
Lyrics by J.Y. Park “The Asiansoul”
Composed by J.Y. Park “The Asiansoul”, 배진렬(JR Groove)
Arranged by 윤관식”KHAN”
김태우가 선택한 4집의 수록곡 ‘니가 있어야 할 곳’을 EDM스타일로 새롭게 리메이크 했다.
원곡의 파워풀한 스타일에서 벗어나 힘을 뺀 차분하고 심플한 편곡으로 곡에 대한 몰입도를 더욱 높였다. 리스닝 포인트로는 명불허전 박준형의 랩과 후렴구의 다이나믹한 드럼베이스 그리고 보코더 사운드가 바로 이 곡의 리스닝 포인트.
새롭게 편곡된 ‘니가 있어야 할 곳’의 신나는 에너지를 함께 나누길 기대해본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