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소녀', 꿈을 현실로 만들다
13명의 마법사가 그리는 희망의 그림, 네 번째 미니앨범 [Dream your dream]
'우주소녀'가 동화 같은 마법의 세계로 초대한다. 현실 같은 꿈, 꿈 같은 현실 그 사이에서 꿈을 배달하고, 수집하고, 완성시켜주는 13명의 마법사는 희망을 그린다. 사랑을 노래하던 소녀들은 사랑보다 더 큰 꿈을 그리는 희망의 마법사로 성장했다. 이제 '우주소녀'가 선사할 가장 달콤한 꿈으로, 우리의 부엉이를 보낼 차례다.
2016년 2월 데뷔한 '우주소녀'는 별자리를 활용한 몽환적인 세계관으로 자신들의 정체성을 확립해오고 있다. 네 번째 미니앨범 [Dream your dream]에서는 마법학교 콘셉트를 더해 '우주소녀'만의 서사를 극대화한다. '우주소녀'는 마법학교 1학년이자 꿈의 배달부 포레우스 유닛(다영, 여름, 연정, 은서), 꿈을 수집하는 마법학교 2학년 아귀르떼스 유닛(성소, 선의, 수빈, 엑시), 꿈을 현실로 완성시켜주는 마법학교 3학년 에뉩니온 유닛(설아, 보나, 다원, 미기, 루다)으로 나뉘어 스토리텔링을 펼쳐 콘셉트를 효과적으로 표현했다.
타이틀곡 "꿈꾸는 마음으로"는 귀를 사로잡는 스트링과 강렬한 신스 사운드 그리고 리드미컬하고 파워풀한 드럼비트로 이루어진 댄스 팝 곡이다. 어쿠스틱 사운드와 신스 사운드가 믹스매치 되어 새로운 느낌을 선사한다. 알 수 없는 미래에 대한 불안함과 두려움을 떨쳐내고 해피엔딩을 꿈꾸는 화자의 다부진 마음을 담아낸 가사가 인상적이다.
이전까지 '우주소녀'는 사랑의 성장을 그려 왔다. 데뷔곡 "모모모"의 첫사랑, "비밀이야"의 짝사랑, "너에게 닿기를"의 운명적 사랑, "해피"를 통해 보여준 결실까지, 사랑을 통한 소녀의 성장기를 그리며 '우주소녀'만의 스토리텔링을 썼다. 이번엔 사랑이 주는 힘을 그대로 간직한 채, 그저 기대지만 않는 소녀 스스로의 성장을 그렸다. 난 안되면 되게 해, 기적이 될 테니 이끌어 줄 테니, 꿈꾸는 대로 다 이뤄질 거야 등 소녀의 의지를 희망차게 전달한다.
앨범 전체적으로 희망과 꿈의 벅차오르는 감정을 담아냈다. 동명의 동화에서 모티프를 따온 "호두까기 인형"은 밝고 시원한 업 템포의 댄스 곡으로, 몽환적인 기타 사운드와 인디언 축제를 연상시키는 훅으로 소녀 감성을 담았다. 이어 '우주소녀'만의 아련함과 슬픔이 잘 묻어 있는 마이너 감성의 절제된 듯한 파워풀함이 어우러진 미디엄 댄스곡 "르네상스", 소녀들의 수줍음 가득한 고백을 예쁘게 표현한 "설레는 밤"으로 영화 같은 감성을 선사한다.
리더이자 래퍼 '엑시'는 이번 앨범에도 전곡 랩메이킹에 참여하며 뮤지션적인 면모를 드러냈다. 특히 '엑시'는 5번 트랙 "겨울밤"의 작사, 작곡에 참여해 또 다른 성장을 보여줬다. "겨울밤"은 설렘 가득한 스트링 사운드와 독특한 신디사이저를 통해 동화 같은 분위기를 자아내는 곡이다. 엑시의 참여로 "겨울밤"은 '우주소녀'의 모든 캐릭터가 생동감 있게 녹아있는 곡으로 완성됐다. 이처럼 '우주소녀'는 꿈과 현실의 경계를 넘나들며 달콤한 꿈을 만들어내는 것처럼 밤과 꿈, 판타지를 주제로 한 다양한 이야기를 펼쳐내 자신들만의 서사를 완성했다.
뮤직비디오는 마법사로 변신한 '우주소녀'의 콘셉트와 스토리텔링을 그대로 표현해 현실과 꿈의 세계를 표현했다. 현실 공간 속 마법학교 학생들인 '우주소녀'가 현실에서 서로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을 서정적이면서 몽환적으로 표현해 '우주소녀'의 매력을 그대로 담았다.
인생 가장 달콤한 꿈을 선사할 '우주소녀'의 [Dream your dream]은 '우주소녀'에게도 남다른 이정표를 만들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첫 번째 정규앨범과 더불어 어느덧 네 번째 미니앨범까지 발표하며 디스코그래피를 차곡차곡 쌓아올린 '우주소녀'는 색깔의 결을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시도로 콘셉트의 완성도를 더했다. [Dream your dream의 "꿈꾸는 마음으로"는 그 동안의 콘셉트에 마법학교라는 새로움까지 더한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우주소녀'의 성장을 담아내고 있다. '우주소녀'가 펼칠 희망과 꿈의 마법은 어떤 꿈을 꾸게 만들어줄까. '우주소녀'의 꿈도 함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TRACKLIST
01 꿈꾸는 마음으로 (Dreams come True) - Title
Written by 진리(Full8loom), 엑시
Composed by 영광의 얼굴들(Full8loom), 진리(Full8loom), Jake K(Full8loom)
Arranged by 영광의 얼굴들(Full8loom), Jake K(Full8loom)
"꿈꾸는 마음으로"는 귀를 사로잡는 스트링과 강렬한 신스 사운드 그리고 리드미컬하고 파워풀한 드럼비트로 이루어진 댄스 팝 곡으로 어쿠스틱한 사운드와 트렌디한 신스사운드가 믹스매치 되어 새로운 느낌을 선사한다. 안되면 되게 해, 꿈꾸는 대로 다 이뤄질 거야 등등 알 수 없는 미래에 대한 불안함과 두려움을 떨쳐내고 해피엔딩을 꿈꾸는 화자의 다부진 마음을 담아낸 가사가 인상적이다.
02 호두까기 인형 (Love O’Clock)
Written by 어벤전승, 엑시
Composed by 어벤전승
Arranged by 어벤전승
"호두까기 인형" 은 밝고 시원한 업템포의 댄스 곡으로 몽환적인 기타사운드와 인디언 축제를 연상시키는 중독성 강한 훅 파트의 리듬이 이 곡의 주요 포인트이다. 모두가 잠든 시간에 일어나는 판타지 동화 같은 "호두까기 인형" 의 사랑이야기를 소녀의 감성으로 풀어내며 듣는 재미를 배가시킨다.
03 르네상스 (Renaissance)
Written by 서지음, 엑시
Composed by 정호현(e.one), 최현준
Arranged by 정호현(e.one), 최현준, 어벤전승
"르네상스"는 '우주소녀'만의 아련함과 슬픔이 잘 묻어 있는 마이너 감성과 절제된 듯한 파워풀함이 잘 표현된 미디엄 댄스곡. 내 가장 아름다운 시절 그 이름은 너야, 나의 찬란했던 계절 그 중심엔 너 잖아 등등 구절마다 마치 영화 속 한 장면을 연출한 듯한 가사 표현이 곡의 감성을 더 해준다.
04 설레는 밤 (Starry Moment)
Written by 원영헌, 동네형, 야마아트, 엑시
Composed by 원영헌, 동네형, 야마아트
Arranged by 원영헌, 동네형, 야마아트
누군가 사랑을 하면 이런 기분일까? "설레는 밤"은 '아이오아이', '세븐틴', '뉴이스트W' 등을 작업한 '원영헌', '동네형', '야마아트'가 프로듀싱한 팝댄스곡으로 소녀들의 수줍음 가득한 고백을 예쁘게 표현한 가사와 더불어 통통 튀면서 타이트하게 진행되는 리듬 위에 아기자기하고 세련된 신스사운드와 풍성한 스트링라인, 후렴구의 전조가 인상적인 곡이다.
05 겨울잠 (Thawing)
Written by 엑시, VINCENZO, Any Masingga, Fuxxy
Composed by 엑시, VINCENZO, Any Masingga, Fuxxy
Arranged by Any Masingga
"겨울잠"은 설렘 가득한 스트링 사운드를 지나 두 귀를 자극하는 신디사이저 소리가 겨울이 지나 봄이 오듯이 경쾌하게 노래의 시작을 알린다. 어느 눈 내리는 겨울날 상처로 마음을 굳게 닫아버린 이들에게 갑작스레 사랑이 찾아와 온 마음이 뒤 흔들렸지만, 서로 선뜻 다가가지 못하는 둘의 애매한 상황과 감정을 겨울 잠에서 깨어나는 내용에 비유하여 위트 있게 표현한 곡이다. '우주소녀' 리더 '엑시'가 작사, 작곡에 참여하여 '우주소녀'의 모든 캐릭터가 생동감 있게 녹아있는 곡이 완성되었다.
06 꿈꾸는 마음으로 (無限大夢想) (Chinese Version)
Written by 진리(Full8loom), 엑시
Composed by 영광의 얼굴들(Full8loom), 진리(Full8loom), Jake K(Full8loom)
Arranged by 영광의 얼굴들(Full8loom), Jake K(Full8lo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