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타엑스, 다섯 번째 미니앨범 'THE CODE'
시간여행자로 변신한 일곱 청년의 새로운 스토리 'DRAMARAMA'
몬스타엑스표 성장 드라마, 정점에 이를 시간!
타임워프 또는 타임슬립은 흔히 생각하는 드라마의 소재지만, 그만큼 가장 매력적으로 이야기를 담아낼 수 있는 장치이기도 하다. 몬스타엑스가 만들어낸 타임워프는 이 세상 어딘가에 충분히 있을 법한 마술 같은 판타지로 상상력을 자극하며 시간여행자로 변신해 새로운 판타지를 선사한다.
몬스타엑스의 다섯 번째 미니앨범 'THE CODE'는 시간으로 얽힌 타임 트래블에서 출발한 이야기가 멤버 각자의 스토리로 이어져 결국 하나가 되는 운명적 이야기를 그린다. 성장을 거듭하며 성과를 만들어낸 몬스타엑스가 이제 진정한 하나로 거듭나 드라마틱한 시간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느끼게 한다.
타이틀곡 'DRMAMAMA(드라마라마)'는 몬스타엑스 특유의 힙합 느낌을 살린 얼반 펑크(Urban Funk) 스타일의 곡으로, 주헌, 아이엠이 랩 메이킹에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인트로부터 나오는 리얼 기타와 펑크 스타일의 편곡, 808 베이스를 합쳐 귀를 사로잡는 곡으로 강렬한 사운드를 느낄 수 있다. 보컬 멤버들의 매력적인 음색이 두드러지고, 후반부 주헌과 아이엠이 이야기를 만들 듯 주고받는 강렬한 랩 배틀이 인상적이다.
수록 곡에는 에너지가 느껴지는 트랩 힙합 넘버 'Now or Never', 주헌이 작사, 작곡, 편곡한 'In Time', 트렌디한 트로피칼 EDM곡으로 원호의 보컬이 돋보인 'From Zero', 중독적인 테마 라인과 후렴구 폭발적인 브라스 사운드가 일품인 'X', 젊음의 뜨거움을 열대야에 빗댄 트렌디한 곡 '열대야', 강렬한 사운드가 돋보이는 퍼포먼스적인 곡 'Deja Vu'가 담겼다. 전반적으로 몬스타엑스만이 표현할 수 있는 강렬한 에너지와 새로운 시리즈의 메시지를 녹인 가사를 펼쳐져 몬스타엑스의 새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다. 주헌과 아이엠은 이번 앨범 대부분 수록곡의 랩메이킹에 참여해 래퍼로서 역량을 뽐냈다. 특히 주헌은 3번 트랙 'In Time'을 통해 뮤지션으로서 다재다능한 모습을 드러냈으며, 원호 또한 4번 트랙 'From Zero'를 작사, 작곡, 편곡해 싱어송라이팅 능력을 보였다.
'DRAMARAMA' 뮤직비디오에서는 시간 여행과 관련된 일곱 남자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민혁과 아이엠, 원호와 셔누, 기현과 주헌 그리고 형원에 얽힌 타임 트래블 이야기가 한 편의 영화 같은 서사를 전달한다. 뮤직비디오는 몬스타엑스가 'THE CODE'로 들려줄 메시지를 확인하는 서막으로 뮤직비디오 속 퍼즐을 맞추는 재미를 선사한다.
몬스타엑스는 2.5부작 시리즈인 'The Clan' 시리즈를 통해 희망을 노래하는 청년으로 성장하는 데에 성공했다. 이제 이들은 시간여행자가 돼 돌고 돌아 결국 만날 수밖에 없는 하나의 존재이자 운명적 존재로 대중의 틈에 더 깊숙이 파고든다. 매 앨범마다 뚜렷한 성장을 증명하며 월드투어까지 해낸 이들에게 필요한 건 시간이다. 정점으로 치솟을 시간 말이다. 이제 몬스타엑스가 만드는 드라마의 해피엔딩을 기다릴 차례다.
01 DRAMARAMA
작사 : 서지음, 서정아, 주헌, I.M
작곡 : Andreas Oberg, Drew Ryan Scott
편곡 : A-Dee, STEREO14
- 'DRAMARAMA'는 인트로부터 나오는 리얼 기타와 Funk 스타일의 편곡에 힙합 곡에 자주 쓰이는 808 베이스가 합쳐진 사운드가 귀를 사로잡는 곡으로 몬스타엑스의 힙합 느낌이 살아 있는 Urban Funk 스타일의 곡이다.
02 Now or Never
작사 : 별들의전쟁, 주헌, I.M
작곡 : 별들의전쟁
편곡 : 별들의전쟁
- 'Now or Never'는 젊음의 넘치는 에너지를 미래를 위해 아끼기보다 현재를 위해 쓰라는 메시지를 담은 강렬한 트랩힙합 넘버다.
03 In Time
작사 : 주헌, Ye-Yo!
작곡 : 주헌, Ye-Yo!
편곡 : 주헌, Ye-Yo!
- In Time은 헤어진 연인과의 이별 후 느끼는 그리운 마음을 묘사한 곡으로 감성을 자극하는 섬세한 가사와 오르골 소리, 스트링 선율이 감정을 더욱 애절하게 만든다. 몬스타엑스 멤버인 주헌이 Ye-Yo!와 함께 프로듀싱한 곡으로 멤버 각각의 목소리와 내레이션은 한편의 드라마를 연상케 한다.
04 From Zero
작사 : 원호, 주헌, I.M, 브라더수
작곡 : 원호, Rich Jang, 브라더수
편곡 : 원호, Rich Jang
- 트렌디한 트로피칼 EDM 곡으로 모든걸 다시 처음으로 되돌리고자 하는 가사와 후렴구에서 반복되는 원호의 보컬과 보컬신스가 돋보이는 곡이다.
05 X
작사 : 오민주(Jamfactory), 주헌, I.M
작곡 : 어벤전승
편곡 : 어벤전승
- 'X'는 트랩비트를 기반으로 중독적인 테마라인, 무게감있는 808베이스 위로 EDM 편곡작법으로 풀어낸 드라마틱한 전개, 특히 후렴구의 뱃고동소리를 연상시키는 폭발적인 브라스 사운드가 일품인 힙합트랙이다
너와 나의 관계를 영원히 알 수 없는 미지수값 x에 빗대어 재치 있게 표현한 가사와, 도전적이고 강렬한 스타일의 트랙과는 상반되는 주헌, 아이엠의 트랜디한 랩 스타일이 특징인 곡이다
06 열대야
작사 : Crucial Star, 주헌, I.M
작곡 : Crucial Star, Kooky
편곡 : Kooky
- 젊음의 뜨거움을 열대야에 빗댄 트렌디한 곡.
IT'S THE TROPICAL NIGHT.
07 Deja Vu
작사 : JQ, 강은유, 김혜정, 최지혜(makeumine works), 주헌, I.M
작곡 : Hyuk Shin, Flow Blow, JJ Evans(Joombas)
편곡 : Flow Blow
- 강렬한 사운드가 돋보이는 Deja Vu는 시작부터 끝까지 긴장을 놓을 수 없게 만드는 퍼포먼스적인 곡이다. EDM 기반의 자극적인 신스라인과 묵직한 보컬 훅이 몬스타엑스의 남성적인 에너지를 한껏 끌어올린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