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커스백', '진호' [Only You]
'써커스백'의 다섯 번째 싱글 "Only You (With 진호)" 는 이별 노래다. 하지만 여느 이별 노래와는 사뭇 다른 느낌의 노래이기도 하다. 중저음대의 관악기와 현악 연주가 들리며 시작하는 이 음악의 느낌은 의외로 온화하다. 그런데, 그 온화함은 이별 이전의 감정에서 온 것일지도 모른다. 이 노래의 보컬을 맡은 '진호'는 이제야 맞이한 이별의 먹먹한 느낌을 짚어가며 조심스럽게 노래해가고, 곡과 프로듀싱도 발을 맞춰가듯, 천천히 이 미묘한 감정선을 이끌어간다.
"숨 (With 이세준 of 유리상자)" 으로부터 지금까지 함께 작업해온 '써커스백'과 프로듀서 '민켄' 콤비는 이 곡에서 따뜻하지만 무겁고 먹먹함이 교차하는 듯한 감정의 흐름을 보컬리스트의 역량에만 의지하지 않고, 노래와 때로는 같은 감정을, 때로는 다른 느낌을 가수와 청자가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이제는 그들 고유의 표현방식이 된 많은 악기와 트랙을 사용한 정교한 프로듀싱을 통해 "Only You"를 이런 느낌의 노래로 만들었다. 이 이별 노래가 담아내는 느낌은 오로지 듣는 당신의 것일 뿐, 가수나 작곡가, 프로듀서가 의도한 바를 느껴달라고 강요할 생각이 없다. 그저 이별이라는 감정의 표현일 뿐이다.
뮤지션 '써커스백'은 이렇게 한 곡 한 곡 자신의 디스코그라피를 늘려갈 때마다, 음악인으로서의 표현의 면에서, 혹은 담아내는 서정의 면에서, 때로는 이런 놀라운 변화를 들려준다. 음악에 꾸준히 정진한 노력의 결과물이 될 그의 정규 3집 앨범도 이제 세상에 나올 날이 멀지 않았다.
이별은 받아들일 수 있었지만, 아직은 당신일 수밖에 없다. 그런 마음을 노래로 표현했을 때 지금 당신이 듣고 있는 이 음악이 만들어진다. 그들만의 영역에서, 그들만의 표현 법과 서정을 담은 '써커스백'의 새 싱글 "Only You (With 진호)" 는 충분히 매력적이다. (글: motoh )
■ 크레딧
Produced by Minken
작사 : 써커스백
작곡 : 써커스백
편곡 : Minken
Chorus : Minken, 진호
Piano : Minken
Guitars : 정유종
Bass : 고신재
Flute : 권병호
Percussion : 김현준
Strings Arranged by 안수완
Strings : JAM STRINGS
Mixed by 김한구 HanGoo Kim at sound POOL sudio (assisted by 정호진)
Recorded by 정호진 at sound POOL studio, 조정현 at K-NOTE studio
Mastered by 宮本茂男 (Shigeo [MT] Miyamoto) at form THE MASTER (Tokyo,JAPAN)
Design by 김도영 (Mr.creative)
Supervisor by 이승준
Executive Produced by 메모러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