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비욘세 '유리'와 한국의 빌리부트 '숀리'가 만나다!!! 힐링콜라보레이션 앨범이 나오기까지의 스토리 전격 공개!! 대국민 프로젝트 [U can do it]을 주목하라!
한국의 비욘세 '유리'와 한국의 빌리부트 '숀리'가 전 세계 최초 '휘트니스뮤직'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선보여 화제다. 유리는 2012년 9월 14일 "U can do it" 힐링 콜라보레이션 뮤직비디오를 발표한 것. 유리는 MBC '우리들의 일밤-나는 가수다2(이하 나가수)'를 통해 휘트니휴스턴의 "아이 윌 올웨이즈 러브 유(I will always love you)"를 불러 관객의 찬사를 받은바 있다. 이후 각종 포탈 사이트 실시간 1위를 기록하는 등 꾸준한 인기몰이 중이다. 휘트니스뮤직 이라는 앨범 제목도 나는가수다 김영희PD가 지어준 것.
그는 음악뿐 만 아니라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운동으로 몸이 아프거나 비만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 국민들의 건강을 책임질 힐링음악과 안무를 만들었다. 유리는 힐링 콜라보레이션 앨범을 이미 오래 전부터 체계적으로 준비했다. 3분이라는 짧은 시간에 대중적인 멜로디, 쉬운 가사, 운동에 관한 용어 구령이 특징이다. 또 전 세계 유통망을 겨냥해 후렴구는 영어로 하여 세밀하게 작업했다. 유리가 직접 프로듀싱한 "U can do it"은 스타 트레이너 숀리와 함께 '3분 운동법'으로 안무를 제작했다. 또한 많은 인기를 모았던 MBC드라마 '해를 품은 달'의 OST 신예작곡가 '문하'도 함께 했다.
콜라보레이션 앨범답게 이번 자켓 아트웍과 디자인은 한국 포크음악의 산 역사라고 할 수 있는 최백호의 새 앨범 아트디렉팅 및 이번 달에 발행되는 패션 매거진 NYLON JAPAN 11월호 커버 아트웍을 담당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핫 하게 각광받고 있는 한국의 앤디워홀 배하진(a.k.a.Soulist-Aurora)이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이미 스토니스컹크 1집 자켓 아트웍과 디자인을 함께 한 인연이 있는 두 사람의 콜라보레이션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뮤직비디오는 휘성, 초신성 등의 뮤직비디오를 찍은 박지호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그는 어린나이에 앞서가는 감각이 앞으로 가요계를 장악할 감독계의 꿈나무이다. 강원 조감독의 편집본과 티져 영상의 센스도 돋보인다. 또 평소 힙합 마니아인 숀리 역시 유리와의 궁합은 천생연분이다. 이들의 인연은 유리와 마이티 마우스 상추와 쇼리의 전화 한통으로 시작됐다. 이후 직접 숀리를 찾아간 유리.
숀리는 유리의 R&B음악을 1집 때부터 좋아했고 흑인음악과 힙합음악을 좋아하여 캐나다에 있을 때도 늘 듣고 춤추는 마니아였다고 전했다. 이후 환상의 호흡으로 힐링 콜라보레이션 앨범을 완성하였고, 유리는 귀엽고, 섹시하고, 여전사포스, 청순한 모습 등 카멜레온 같은 그녀의 매력을 연출하여 편집본 5개 티져 2개 총 8개의 작품을 만들어 국민에게 재능을 선물 하였다.
유리와 숀리가 함께한 "U can do it"의 3분 음악을 들으며 뮤직비디오의 안무를 하루에 5번 15분만 따라하면 한달에 3~4Kg가 감량이 된다. 3분에 150칼로리 소요 최근 숀리의 운동법으로 60kg이상 감량한 빅죠는 이 운동을 체험한 결과 400칼로리가 소요되었다고 전했다. 개그맨 홍록기는 "U can do it" 뮤직비디오를 보고 일명 '잊고 it go 춤', '몽키 춤', '퀵서비스 춤', '전화기 춤', '인사 춤', '이단 줄넘기 춤', '점프춤' 등 춤 이름을 지어줘 곡의 재미를 극대화했다.
총 23개의 동작으로 이뤄진 이 다이어트 비디오는 장소 제한 없이 어디에서나 할 수 있다. 쉬워 보이는 동작들이지만 실제로 따라하면 칼로리가 많이 소비되는 동작들이다. 스포츠와 음악을 접목시켜 화합을 이룬 힐링 콜라보레이션 휘트니스뮤직 1탄은 전신 근육뱃살을 빼주는 '퀵서비스 춤'으로 제2의 강남스타일, 제2의 국민체조 나아가 제1의 세계 국민 체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뮤직비디오를 18시간 동안 찍으며 유리와 숀리는 50회 정도 안무를 하였고 촬영이 끝나고 식사를 하였는데도 그 다음날 2kg을 감량했다는 후문이다. 휘트니스 뮤직비디오를 만든 계기는 평소 유리의 롤 모델인 비욘세에게 사회에 심각한 비만환자의 심각성으로 인해 오바마의 부인 미쉘 오바마가 다이어트 음악을 부탁했고 비욘세는 자신의 노래를 바꿔 올바른 식의 요법과 운동법 알려 주는 음악으로 개사해 만들었다. 이후 공익적인 홍보영상과 학생들에게 찾아가 흥겨운 가사를 통해 춤도 가르쳐주는걸 보고 영감을 받았다.
국민 모두가 음악과 안무를 따라해 올바른 식이요법, 소아 비만퇴치, 건강 생활의 활력을 주기위하여 유리는 영상을 직접 국민체육진흥공단, 보건복지부, 시장경영진흥원과 연계해 재능을 선물하였다. 더 나아가 실제로 학교, 유치원, 경로당 등에 찾아가 "U can do it"를 국민들에게 가르쳐 '제1의 세계 국민체조'로 만들 계획이다.
실제로 숀리의 4 살배기 딸도 이 비디오를 보고 혼자 흥얼거리며 '잊고 잊고 it go'를 따라 추는걸 보고 숀리는 깜짝 놀랐다고 한다. 어린이들의 성장판을 자극시켜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좋다. 이후 유리와 숀리는 유아원과 유치원에 찾아가 실제로 아이들을 위해서 뽀로로 분장을 하고 춤을 함께 알려주었다. 아이들은 '알통 뽀로로다'라며 즐겁게 운동을 하여 화제가 되었다. 이 동작은 구부정한 자세를 가진 어른들의 자세교정에도 도움이 된다. 건강 전도사 유리와 숀리는 시장 노점에 찾아가 동작을 직접 알려줄 계획이다.
"U can do it"의 뮤직비디오를 본 소설가 '이외수'는 유리와 마음의 정을 나누는 사이로 유리의 뜻과 음악을 모니터하며 노래도 재미있고 춤도 어렵지 않아서 널리 보급 될 거 같고 열심히 보급에 앞장서겠다며 힐링 콜라보레이션의 홍보대사로 임명되었다.
한편 유리와 숀리의 힐링 콜라보레이션 론칭 쇼케이스는 2012년 10월 3일 오전 11시에 리버사이드 호텔에서 기자간담회와 함께 열린다. 이날 위문열차 MC와 DJ로 활동해왔으며 방송에서도 개그맨 박명수에게 MC기질을 인정받았던 유리가 홍경민과 MC를 맡았으며, 축하공연은 나가수로 인기몰이 중인 더원, 한국의 리키마틴 홍경민, 팝페라가수 박완, 거리의 시인 노현태, 홍록기, 몸짱 개그맨 낙지와 정종철, 운동매니아 이상인,빅죠와, 골프선수 국가대표 선수들이 자리를 빛낼 예정이다.
응원을 하기 위해 야구선수 김태균, 박재상, 정근우 등 많은 운동선수들 역시 유리를 축하하며 앞으로 힐링 콜라보레이션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이날 뉴욕에서 댄스스쿨을 계획하며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미애는 유리를 위해 뉴욕에서 한국을 방문하여 유리의 노래에 안무를 맡았으며 자리에 참석한다. 이후 2012년 10월 5일 오후 6시, 6일 오후 3시, 광화문광장에서 국민과 함께 플래시몹을 진행할 예정이다.
Healing Collaboration 음악과 건강과 기업이 화합하는 의미로 힐링콜라보레이션의 이름을 완성 시킨 유리는 앞으로 힐링뮤직으로 국민들의 건강을 책임지며 세계 70억 인구가 하나되기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음악을 작업하겠다며 강한 포부를 밝혔다. 앞으로 국민의 건강을 책임질 만능엔터테이너 유리, 프로듀서 유리, 제작자유리 두 마리 토끼도 잡기 힘든데 세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다고 자신을 믿는 지금의 당찬 유리의 모습 보다 미래의 유리 모습이 더욱 기대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