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na Guo (티나 구오)' - Autumn Winds
첼로의 거장 '요요마' 가 대가다운 재능과 면모를 지녔다고 극찬한 첼리스트 '티나 구오 (Tina Guo)'. 첼로의 새로운 가능성을 꿈꾸는 여신 티나 구오의 첫 앨범 [Autumn Winds], 처연한 슬픔을 아름다움으로 승화시키다. 중국 상하이 출신으로 첼리스트이자 중국의 전통 악기 '얼후 (이호)' 연주자이며, 작곡가인 '티나 구오 (Tina Guo)' 는 다방면의 재능과 함께 파격적이고 카리스마 넘치는 연주로 자신의 걸맞은 강렬한 이미지를 구축해왔다. 클래식에서 메탈 그리고 게임 음악까지 장르의 벽을 허무는 파격적인 행보와 카리스마 넘치는 연주로 전세계 음악팬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첼리스트 '티나 구오', 그녀는 분명 현재 전 세계 음악씬의 뜨거운 아이콘이다.
'티나 구오' 는 정통 클래식 첼리스트로서 샌디에이고 교향악단, 일본을 대표하는 바이올리니스트 '고토 미도리' 그리고 기타리스트 '알 디 메올라', 일본의 전설적인 록밴드 그룹 '엑스 재팬' 의 리더 '요시키' 등 세계 유수의 오케스트라, 연주자들과 주요 무대에서 협연을 통해 이미 세계 정상급의 연주력을 인정받았다. 그녀는 3살 때 부모님을 따라 미국으로 이주, 5세가 되어 바이올린을 시작하고, 7세에 본격적인 첼로 레슨을 받기 시작했다. 이후 남가주대학 음대 (The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s Thornton School Of Music) 에서는 '일리노어 숀펠드 (Eleonore Schoenfeld)' 교수를 사사했다.
그녀의 넘치는 에너지와 새로운 음악에 대한 시도의 욕구는, 특히 스케일이 크거나 화려한 퍼포먼스를 필요로 하는 음악을 연주할 때 음량에서 제약이 따르는 정통 클래식 첼로을 내려놓고 전자 첼로를 선택하게 만들었다. 한참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의욕이 강렬했고 또한 좋아하던 독일의 헤비메탈 밴드 '람슈타인 (Ramstein)' 과의 협연을 꿈꾸던 20대 초반,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왕벌의 비행" 을 메탈 버전으로 연주한 'Queen Bee' 의 화려한 퍼포먼스 영상을 자비로 제작 유튜브 (YouTube) 에 올린 것이 인기를 끌고, 영화음악의 거장 한스 짐머도 그녀의 연주력을 높이 평가해 자신의 영화음악 작업에 그녀를 참여시키게 되었는데, '티나 구오' 역시 이를 계기로 자신의 음악에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된다. 그녀는 동시에 전자 첼로 연주자로서는 아주 독보적인 위치에 오르게 된다.
'한스 짐머' 의 영화음악 "셜록 홈즈" 에 첼로 솔리스트로 참여했고, 영화 "인셉션" 미국 개봉 때 한스 짐머와 영국의 록밴드 더 스미스(The Smiths)의 멤버였던 조니 마(Johnny Marr)와 함께 메인 테마 ‘Time’을 연주하기도 했다. 첼리스트로 무수한 영화의 사운드트랙 작업에 참여했는데 "핸콕", "셜록 홈즈", "아이언맨 2", "타이탄", "분노의 질주: 언리미티드", "CSI: 뉴욕" 그리고 "백악관 최후의 날" 등이다. 그녀는 게임 음악에도 큰 관심을 갖고 작업을 하고 있는데, 블리자드사의 "디아블로 3"과 "하스스톤" 그리고 밀리터리 액션 게임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등과 같은 대작 게임에 참여했다.
작곡에도 큰 재능이 있는 그녀는 자신의 앨범 발표를 위해 오랜 기간 준비를 해왔는데, 2014년 3월 [Autumn Winds] 를 시작으로 5개의 앨범과 20여 개의 싱글을 발표했다. 앨범 [Autumn Winds] 는 그녀의 첫 솔로 앨범으로 '바흐' 의 "G 선상의 아리아", '마스네' 의 "타이스의 명상곡", '포레' 의 "꿈을 꾼 후에", '림스키코르사코프' 의 "왕벌의 비행" 등 친숙한 클래식 곡과 더불어 자신의 창작곡을 함께 수록하고 있다. 특히 첫 곡 "I Lost My Love In The Wind" 는 뮤직비디오도 발표해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 두 대의 첼로가 멜로디와 배음을 함께 연주하는 2중주 형식 이 곡은 실연의 아픔을 처연한 아름다움으로 담아내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