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니 10주년 기념 베스트앨범
Disc 1
1. 그대와 함께
이젠 몽니 라이브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곡 중 하나, 대중적인 멜로디와 가사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곡이다. 수많은 라이브를 통해 다듬고 다듬어져 좀 더 드라마틱하고 다이나믹한 베스트 앨범 버젼의 '그대와 함께’ 는 마치 라이브 콘서트장에 와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한다.
2. 나 지금 뛰어가고 있어
마치 소년 소녀의 풋풋함과 애뜻함을 느끼게 해 주는 곡. 2집에 실린 원곡과 편곡은 흡사하지만 좀 더 타이트하고 어쿠스틱 기타와 일렉기타 사운드에 비중을 더 두어 시원시원한 사운드를 연출했다.
3. 그대로 있어주면 돼
베스트앨범 CD1 타이틀 곡으로 조금은 힘을 뺀 몽니표 발라드이다. 기타리스트 공태우의 곡으로 서정적인 멜로디에 외로운 가사가 단촐한 악기 편성과 잘 묻어 나온다. 차분한 사운드를 내기 위해 많지 않은 악기편성으로 편곡을 했으며, 인트로에 나오는 피아노 선율은 곡의 테마 멜로디로 전체적인 분위기를 이끌어 가고 있다. 후반부로 갈 수록 절제됨 속에서 나오는 애절함이 많이 묻어있다.
4. 소년이 어른이 되어
베스트앨범 수록곡 중 선공개 곡인 ‘소년이 어른이 되어’는 소년이 점차 어른이 되어가며 느껴지는 책임감, 외로움, 좌절감등을 표현한 곡이다. 어쿠스틱기타 선율에 감성적이며 호소력 짙은 보컬음색을 더했으며 곡 후반부에는 격정적인 편곡으로 다이나믹을 표현했으며 리얼스트링 녹음으로 동명 타이틀인 EP앨범의 원곡버젼보다는 좀 더 드라마틱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5. 노인
영화 ‘은교’ 에서 모티브를 얻어 ‘노인’ 이라는 대상을 1인칭 시점으로 노래 한 곡이다. 나이가 드는 우리의 인생이 마치 긴 여행을 하고 있는 것과 같고, 시들어가는 나의 얼굴에는 수 많은 추억이 녹아있다. 세월이 흘러 나이가 들어 한번쯤 상상해 볼 만한 우리의 모습을 쓸쓸하고 고독하게 표현했다.
6. 돋네요
어린 시절 사랑했던 그녀를 잊지 못하고 추억을 안고 사는 마음을 ‘돋는다’ 라는 예전 유행어를 통해 중독성 있게 표현했다. 쓸쓸한 계절이 오면 항상 추억을 회상하는 하지만 추억은 추억으로 남겨지길 원하는 마음이 담겨있다.
7. 하얀 어깨
‘내게 첫눈은 설렘이 아니라 이별의 순간이었다’ 눈이 내리는 추운 겨울 떠나는 연인의 어깨에 떨어지는 첫눈을 하얀 어깨로 대신 표현해 노래한 투명한 사운드의 감성적인 발라드 곡이다.
8. If Only
'낙엽이 떨어지고 시린 바람을 맞을 때면 네 생각이 나’ 영화 'If Only’ 에서 모티브를 얻어 만든 발라드 곡으로 애절하고 쓸쓸함이 묻어있다.
9. 비밀
좀 더 락킹한 일렉기타 사운드로 재 녹음 된 ‘비밀’ 은 사랑하지만 사랑한다고 말할 수 없는 간절한 비밀이 담겨있는 곡이다. 중독성 있는 강한 후렴구 멜로디가 인상적이며 아웃트로에 클라이막스로 치닫는 밴드 사운드는 강렬하다.
10. 더는 사랑노래 못쓰겠다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장르를 넘나드는 파워풀하고 락킹한 몽니만의 사운드를 내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한 곡으로 시원한 드럼과 일렉기타 사운드 위에 중독성 있는 노랫말과 강렬한 보컬로 강한 인상을 주는 곡이다. 일렉기타 리프로 시작되며 전체적인 사운드를 이끌어가는 것이 포인트다.
11. Band Music
록 페스티벌과 콘서트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곡. 음악의 중심, 기본은 ‘밴드음악에서 부터’ 라는 생각으로 작업했으며 ‘2011 지산밸리록페스티벌’ 메인 테마송으로 선정된 곡이기도 하다.
Disc 2
1. 눈물이 나
좀더 세련되고 몽환적인 편곡으로 완성된 베스트앨범버전. 수많은 라이브를 통한 여러 버전의 눈물이나 중 가장 완성도 있는 편곡이다. 더욱더 풍성해지고 다이나믹해진 사운드로 앨범의 인트로를 장식하기에 손색이 없는 곡이다.
2. 너 떠나버린 그 집 앞
밝고 명료한 느낌의 원곡분위기를 살린 편곡으로 좀더 타이트한 리듬으로 업된 느낌을 더했다.
3. 아리따운
CD2 타이틀곡으로 경쾌한 리듬과 중독성 있는 멜로디가 매력적인 곡이다. 부담스럽지 않은 적절한 일렉사운드와 신스의 조합으로 팝적인 사운드가 돋보이는 넘버. 세월의 흐름에 따라 변해가는 나의 외모와 주변상황들에 대한 가사가 밝은 느낌의 편곡과 묘하게 어울리는 매력적인 곡이다.
4. 일기
이 곡 또한 많은 라이브를 통한 여러 버전 중에 가장 완성도 있는 편곡을 앨범에 담은 넘버이다. 몽니 특유의 감성이 살아있는 곡으로 자조적인 가사와 어울리는 감동적인 모던락 사운드를 담아냈다. 밴드사운드의 매력이 살아있으면서도 더욱 풍성해진 사운드의 일기를 기대해도 좋다.
5. 술자리
더욱 간결해지고 깔끔해진 버전의 술자리. 곡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후반부의 Sing Along느낌을 살려 라이브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버전이다. 특히, Sing Along 파트의 녹음은 스튜디오에서 팬들과 함께 진행해 그 특별한 의미를 더했다.
6. 나를 떠나가던
원곡의 애절한 느낌이 살아있으면서 더욱 세련된 사운드로 재탄생한 곡이다. 더욱 다이나믹해진 사운드를 기대해도 좋은 Fix버전.
7. Kent
1집앨범의 수록곡으로 베이시스트 이인경과의 상큼발랄한 듀엣곡이다. 밝고 풋풋한 느낌의 원곡을 살리되 군더더기를 제하고 더욱 세련된 편곡으로 바뀌었다.
8. 언제까지 내 맘속에서
대표적인 몽니표 모던락사운드의 진수를 담은 곡이다. 이곡 또한 여러 공연을 통해 가장 완성도있는 편곡버전을 초이스하여 라이브의 감동적인 사운드를 고스란히 담아냈다. 특유의 애절한 멜로디와 가사가 Fix 버전을 통해 더욱 감동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9. 아일랜드
경쾌한 8비트 느낌의 신나는 모던록사운드. 설레이는 감성이 가사와 멜로디에 잘 담겨있는 곡이다. 기분좋아지는 리듬과 드라이브감을 살린 원곡에 충실하게 담아낸 Fix버전.
10. 소나기
명불허전 몽니의 대표곡 '소나기'의 완성버전을 담아냈다. 원곡의 느낌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강한 록사운드의 현장감을 살린, 완성된 사운드의 Fix버전 소나기를 기대해도 좋다.
11. 레미제라블
앨범의 대미를 장식하기에 모자람이 없는 대곡. 이번 버전은 지난 라이브버전의 편곡을 담아내면서 좀더 강하게 다가오는 사운드로 재탄생 되었다. 긴 러닝타임에도 불구하고 다이나믹한 편곡으로, 라이브에서 가장 감동을 주는 곡들 중 하나로 꼽힌다. 수많은 라이브경험을 통해 사운드메이킹에 대한 연구를 거듭하며 완성된 버전인만큼 감동적인 사운드를 기대해도 좋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