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국 [말하는 건축 시티:홀 OST]
'서울시 신청사' 컨셉 디자인의 최종 당선자인 건축가 유걸은 설계와 시공과정에서 제외된 채 신청사가 만들어지는 모습을 그저 바라볼 수밖에 없었다. 서울시는 유걸을 총괄디자이너라는 이름으로 준공을 앞둔 신청사의 디자인 감리를 요청한다. 너무 늦은 합류였다. 이미 골조는 완성된 상태였고 유걸이 할 수 있는 일이 많지는 않았다. 유걸은 그래도 자신이 시청사의 마감을 돌볼 수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건축가 유걸은 자신의 설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다목적홀(Concert Hall) 설계에 집중했다. 다목적홀은 시민들이 공연이나 강연을 볼 수 있는 공간으로 유걸의 신청사 설계의 개념을 가장 잘 보여주는 핵심적인 공간이었다.
구청사를 가리고 있던 가림막이 철거되고 신청사에 대한 사회와 여론의 비판이 쏟아졌다. 구청사와 조화가 되지 않는 최고 흉물이라며 연일 악평에 시달렸다. 신청사를 만들고 있는 실무자들도 비판적인 여론과 완공의 압박에 시달리며 지쳐갔다.서울시 신청사 완공까지 7년, 아무도 몰랐던 숨겨진 이야기가 시작된다. 다큐멘터리에서 음악은 영화의 이면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드라마를 만들어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강민국 음악감독은 긍정과 부정 어느 쪽에 치우치지 않고 모순을 바라봐야 하는 여러가지 시선들을 새로운 전자음악과 특유의 스코어로 풀어나간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