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힙합 씬의 개척자 피타입, 한국 힙합의 '반환점'을 겨냥한 [Timberland 6' (팀버랜드 6인치)] 전격 발매!
산이와 함께 한 [불편한 관계] 발매 이 후 정규 4집 앨범 [반환점] 준비에 여념이 없었던 피타입이 지난 3월 "반환점"의 뮤직비디오를 앨범 수록곡 가운데 최초로 공개했던 것에 이어, 역시 정규 4집 수록곡 가운데 하나인 [Timberland 6' (팀버랜드 6인치)]를 전격 발표했다. 앞서 공개되었던 "반환점"은 산울림의 초기 음악들을 샘플링하며, 당시 힙합 씬에서 샘플링 이슈로 여러 가지 논란과 이야기를 양산해냈던 것에 대해 힙합에서의 샘플링은 선대 뮤지션들에 대한 리스펙을 담아내는 것을 최우선시 해야 한다는 피타입의 의지를 담아 "반환점"을 통해 선보여 선배 뮤지션으로써 좋은 귀감이 되었다.
당시 "반환점"의 공개를 위해 피타입이 직접 별그대를 촬영 중이었던 산울림의 리더이자 대선배 뮤지션 김창완을 직접 찾아가 샘플 사용 허락을 받아 힙합 팬들에게 색다른 음악적인 이슈를 환기시키며 화제에 오르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소위 '먹통 힙합'이라고 불리는, 묵직한 90년대 힙합 사운드를 선보이며 신선함을 전했던 "반환점"에 이어, 이번 "Timberland 6' (팀버랜드 6인치)"에서는 힙합 패션의 클래식 아이템이자 아이콘인 신발 브랜드 '팀버랜드'를 매개로 그가 처음 힙합을 만난 90년대에 대한 진한 향수와 함께 골든에라 시절의 힙합에 대한 리스펙과 애정을 담아냈다.
여기에 작년 쇼미더머니2 우승 팀인 소울다이브의 넋업샨의 피처링, 국내 최고의 비쥬얼 크리에이티브팀인 '어거스트 프록스'가 연출한 뮤직비디오, 작년 쇼미더머니2에서 소울다이브가 우승할 당시의 비트메이커였던 Deepfry의 커버 아트 등 국내 힙합 씬 최고의 아티스트와 스텝들이 참여해 90년대 힙합에 대한 오마주가 담긴 완벽한 합작품이 완성되었다. 특히 프라이머리의 상자 디자이너로 유명한 그래픽 디자이너 윤협의 반가운 모습을 이번 "Timberland 6' (팀버랜드 6인치)"MV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데 피타입은 향후 윤협과의 이색적인 콜라보를 선보일 예정이다.
추억 어린 그 시절의 것이 새롭게 회자되고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는 것만큼 반갑고 즐거운 일이 또 있을까? 새로 접하는 누군가에겐 신선하게, 또 추억을 간직한 누군가에겐 아련하게 전해질 피타입의 이 의미 있는 발걸음이, 힙합 컬쳐를 사랑하는 많은 팬들부터 대중음악팬들 모두 즐거운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길 기대해 본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