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중반 역동적인 안무와 전문 가수 못지않은 가창력으로 큰 인기를 누렸던 그룹 ‘틴틴파이브’ 출신의 이동우!! 세상에 알려진 것처럼 ‘망막색소변성증’이라는 진행성 난치병으로 인해 양쪽 시력을 모두 잃어버렸지만 비슷한 처지의 사람들을 위해 책을 써내는가 하면 연극, 음반, 방송 등 자신에게 주어진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활동하며 제 2의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 그런 그가 이번에는 첫 솔로 정규 재즈 앨범 [Smile]로 팬들을 찾아온다.
재즈를 부르는 이동우
[Smile]에 담긴 그의 목소리는 편안한 안식처처럼 따듯하다. 1950~60년대의 프랭크 시나트라(Frank Sinatra)나 토니 베넷(Tony Bennett)의 크루닝(crooning)스타일로 자연스럽게 노래한다. 욕심을 드러내지 않으면서도 해야 할 이야기를 담백하게 이어가는 감정선, 얄미우리만치 자연스레 리듬을 타는 이동우!! 그가 어쩔 수 없는 딴따라임을 부인할 수가 없다. 이번 앨범에는 한국재즈 신에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해온 웅산(producer, Music director), 김정균(percussion), 성기문(piano), 오정택(bass), 김윤태(drums), 박윤우(guitar)를 비롯, 훈훈한 블로잉(blowing)으로 시종일관 따듯한 질감을 선사한 일본의 특급 색소포니스트 Hisatsugu Suzuki, 미국출신의 정상급 재즈드러머 Shawn Pickler, 세련된 믹스다운 솜씨를 보여준 엔지니어 Yoshihiro Kawasaki가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웅산, 윤종신 등 최고의 조력자들이 함께한 [Smile]
재즈 피아니스트 성기문의 보석 같은 터치로 시작되는 보사노바 넘버 ‘My Love(웅산 작사/곡)'는 아시아 최고의 재즈 보컬리스트 웅산이 작사/작곡한 곡으로, 아내를 향한 이동우의 사랑을 진솔하게 묘사한 노랫말이 감동을 준다. 웅산은 이 곡과 함께 스윙재즈의 짜릿한 쾌감을 표현한 'Fly With You'를 작곡했다. 윤종신 작사/작곡의 '시간'은 이동우의 자전적인 스토리를 함축해놓은 듯한 가사가 선명하게 와 닿는다. 멜로디의 끈을 타고 흐르는 윤종신 특유의 리드미컬한 라인이 감칠맛 나는 스윙과의 접점을 보여주는 편곡, 유연한 호흡과 매력적인 음색으로 대응하는 이동우의 보컬 등이 인상깊은 트랙이다. 조덕배의 오리지널로 익히 알려진 ‘꿈에’는 원곡의 로맨틱한 분위기를 최대한 유지하면서도 적당한 크기의 페이크(fake)로 자연스럽게 변화를 유도해 내는 세련이 돋보인다. 이 외에도, 이동우의 뛰어난 곡해석이 돋보이는 I Love Paris, Autumn Leaves, Smile, As Time Goes by 등 스탠다드 넘버들은 [Smile] 앨범을 내실 있게 채워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