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 대만 음악 차트 1위, 중국 인웨이타이 한국V차트 1위, 싱가폴, 인도네시아외 9개국 아이튠즈 락차트 1위를 비롯, 미국 빌보드 월드앨범차트 2위 랭크를 기록했던 화재의 솔로 미니앨범 [I]에 이은 리패키지 앨범 [Y]는 작곡가로서 김재중의 Pop과 Soul음악에 대한 깊은 이해력과 김재중만의 감성적인 가창력과 힙합그룹 아지아틱스 멤버 플로우식의 랩이 어우러진 R&B 발라드 곡 'Kiss B', 그 동안 쇼케이스를 통해서 알려졌던 'Only Love'는 김재중과 아지아틱스의 래퍼 플로우식이 공동 작사, 작곡을 하고 XIA의 'Set Me Free', 'Lullaby'와 JYJ의 'Get Out' 리믹스를 작업한 비트메이커 DJ Fraktal이 편곡 및 리믹스를 맡은 뉴 일렉트로 하우스 장르의 곡으로 대중적이고 파워풀한 느낌을 주는 신곡이 수록되어 있다. 이외의 모든 곡들에서도 폭발적인 가창력을 지닌 김재중만이 할 수 있는 곡들로 응축되어 있어 김재중의 새로운 모습에 대한 갈증을 느끼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선물이 될 것이다
01. Kiss B (작사-김재중,이유/작곡-김재중,이유/편곡-서정진)
이 곡은 Pop적인 성향이 강한 R&B 발라드 곡이다.
세련된 코드패턴이 반복적으로 진행되며 멜로디라인이 점점 더 살을 붙여가는 이러한 곡 스타일은 작곡가로서 김재중의 Pop과 Soul음악에 대한 깊은 이해와 애착을 잘 보여주고 있다.
또한 브리지부분에서의 플로우식의 랩과 폭발하는 김재중의 가창은 이 곡의 백미이다.
02. Only Love (작사-김재중,Flowsik/작곡-김재중,Flowsik/편곡-Fraktal)
오직 쇼케이스만을 통해 공개된 이번 리패키지 앨범의 신곡 'Only Love'는 김재중 본인 및 아지아틱스의 래퍼 플로우식이 작사 및 작곡을, XIA의 'Set Me Free', 'Lullaby'와 JYJ의 'Get Out' 리믹스를 작업한 비트메이커 DJ Fraktal이 편곡 및 리믹스를 맡은 뉴 일렉트로 하우스 장르의 곡이다. 댄스 비트이지만 락적인 기타 사운드를 충분히 가미했으며, 중간 중간 들리는 Dubstep과 Glitch적인 효과는 시종일관 리스너들을 마치 일렉트로닉 클럽에 데려온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킨다. 팝적이면서 직관적인 김재중의 시원한 보컬이 전반적인 신디사이저 사운드와 한데 어우러져, 누구라도 후렴부분을 따라 할 수 있을 만큼 대중적이고 파워풀한 트랙으로 완성되었다.
03. 내안 가득히 (작사-전해성/작곡-전해성/편곡-PJ,김진훈)
모던 락 발라드로 김재중의 감미로운 목소리로 시작되는 “내안 가득히”는 그의 감춰져 있던 섬세한 감성이 돋보이는 곡이다. 잔잔한 선율에 맞춰 사랑을 고백하는 가사에서는 소중한 것은 가까이에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그가 말하는 사랑, 우정, 관계에 대해 이야기 한다.
04. All Alone (작사-김재중/작곡-김재중,김세진/편곡-김세진)
피아노 선율로 시작되는 “All Alone”은 곡 전체에 감도는 서정적인 분위기와 김재중의 애절하게 부르는 섬세한 가창력이 돋보이는 곡이다. 포근하면서도 따뜻한 멜로디에 마음 한 구석에 자리잡고 있는 여린 기억을 끄집어 내는 가사는 아름다우면서도 슬픈 감성을 자극한다. 눈을 감고 들으면 누구나 가장 슬프고도 아름다운 추억의 한 장면이 떠오를 것이다.
05. One Kiss (작사-김재중/작곡-김바다/편곡-숀)
“One Kiss”는 하늘을 나르는 듯한 신디사이저에 과감하지만 섬세한 드럼의 연주, 크런치한 기타, 퍼지한 베이스의 록 적인 요소와 김재중만의 허스키한 고음 보이스가 어우러진 곡이다. 강렬한 사운드와 상반되는 가사에서는 슬프지만 누구나 간직하고 있는 아련한 기억을 자극하며 오래도록 여운을 남긴다.
06. 나만의 위로 (작사-김재중/작곡-김재중/편곡-권빈기)
짝을 잃은 반지를 홀로 바라보며 떠나간 연인을 그리워하는 내용을 담은 김재중의 자작곡으로 감미로운 멜로디에 슬픈 가사가 감성을 더욱 자극한다. 그리움에 대한 가사 내용의 감정변화가 잔잔한 선율에서 점점 더 강렬해지는 사운드로 대비되어 진동의 폭을 넓힌다. 후반부에서는 김재중의 락보컬 매력이 발산 되어 인상적이다.
07. Mine (작사-김재중/작곡-김바다,숀/편곡-김바다,숀)
미니앨범의 타이틀곡인 "Mine"은 김재중의 폭발적인 가창력과 탁월한 감성 표현이 녹아 든 곡으로 김바다의 편곡 어프로치가 빛나는 곡이다. 웅장하지만 크리스탈한 기타 사운드가 곡의 중심을 잡고 있고 터널을 질주하는 듯한 신디사이저의 질감이 리스너들로 하여금 어디론가 달려가고 싶게 만든다. 중간 부분에서 들리는 퍼지한 베이스는 락의 중요한 요소인 패션어블함을 더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