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그리는 비관습적 은유
싱어송라이터 김거지 미니앨범 [구두쇠]
17세기 영국에서는 ‘형이상학파’라는 시 사조가 유행했다. 이들은 사랑과 낭만을 이야기하는 감미롭고 상투적인 표현을 버리고 엉뚱한 심상과 비관습적인 은유로 사랑의 감정을 풀어냈다. 나침반의 두 바늘로 연인을 표현하고, 남녀의 피를 빨아 먹은 벼룩을 시의 소재로 등장시켜 에로틱한 위트를 전하기도 했다. 과거에 비해 세속적인 소재들이 시를 채웠지만, 이들의 시는 진부하고 영혼 없는 시들을 밀어내며 시대를 풍미했다.
그리고, 영혼 없는 사랑 노래 가득한 21세기 대한민국에서도 형이상학적으로 사랑을 노래하는 독특한 싱어송라이터가 등장했다. 이름부터 독특한 김거지가 그 주인공. 2011년 유재하 음악 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화려하게 데뷔한 김거지는 사랑과 이별을 속삭이는 관용적인 표현들을 거부하고 자신만의 독특한 감각으로 곡을 만들어 냈다. 목욕을 하며 떼를 밀어내는 심상으로 사랑과 이별을 풀어냈고, 고속버스 창문의 성에를 바라보며 남녀 간 사랑의 온도차를 표현했다. 김거지의 가사는 가요계에 난무하는 상투적인 상심(傷心)의 가사들과는 패러다임 자체가 다르다. 관습적으로 음악을 만들지 않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음악세계를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사운드적인 면에서 김거지의 음악은 부드럽고 슬픈 특징을 갖는다. 따뜻하고 부드러운 포크 사운드가 중심에 자리하고 있지만 선율 위에 얹어지는 김거지의 애절한 목소리와 악기들의 어울림은 절묘한 슬픔을 만들어 낸다. 때로는 거칠게 토해내는 씁쓸한 감정 또한 인상적이다. 순수한 소년이 제대로 뿔난 느낌이랄까? 김거지의 음악은 양면의 매력을 전한다. 예쁘고 부드러운 소리에 부담 없이 다가설 수 있어 좋고, 슬픈 사운드와 가사에 한껏 취할 수 있어 좋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