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 선율에 담아 전하는 김창완밴드 아리랑
“아리랑을 담는데 록이 좋은 그릇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시작된 작업이었다. 하지만 그것을 실현해 내는 동안에 많은 좌절이 있었고 그 과정을 통해 밴드 멤버 각각의 고뇌가 녹아있는 김창완밴드만의 아리랑이 탄생했다. 또한 아리랑을 변형시킨다기보다는 아리랑의 새로운 내용을 이해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고 어찌 보면 많은 철학가들이 현대에 와서 새롭게 재조명되듯이 현재까지도 사랑 받는 아리랑의 현대성을 엿 볼 수 있고 또 우리의 음악을 통해 그런 것을 발견해내는 계기로 삼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 김창완 -
이번 김창완밴드 아리랑의 G오픈 튜닝으로 시작하는 기타 도입부 리듬은 아리랑을 새롭게 해석해낸 단초가 되었으며 전체를 아우르는 중심에는 드러머 강윤기가 해석해내고 창조해낸 새로운 장단이 큰 축을 이루고 있다. 또한 키보디스트 이상훈이 도입한 FX사운드와 다이나믹한 베이스 루프와 기타리스트 염민열의 울부짖는듯한 기타연주는 아리랑의 오랜 정서로 일컬어졌던 한을 여지없이 풀어내고 있다.
메인 테마가 다섯번 반복 연주된 김창완밴드의 아리랑은 한국을 대표하는 색이 오색(청색, 적색, 황색, 백색, 흑색)인 것처럼 각 파트의 개성을 바탕으로 점진적으로 고조되어 전체적인 기승전결 구조가 조화롭다. 여기에 우리의 전통악기인 태평소의 기운찬 소리는 아리랑 특유의 서글픈 정서와 고난에도 굴하지 않았던 우리 민족의 강인함을 느끼게 하여 웅장한 생명력을 불러 일으킴으로 신명을 이끌어내는 묘한 기운을 느끼게 하여 듣는 이로 하여금 소름 돋는 감동을 전해준다.
김창완밴드는 이런 점이야말로 아리랑이 얼마나 고집스러운 궁극의 우리의 멜로디인가를 분명하게 증거하는 점이기도 하며 아리랑을 현대화하는데 한계점을 여실하게 보여주는 점이라고 말한다.
김창완밴드의 아리랑 음원은 디지털 음원으로 연주곡과 노래가 함께 담긴 응원가 등 총 4개 트랙으로 발표되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