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뷔 앨범으로 상반기 가요계 신드롬을 일으킨 버스커버스커
1집을 마무리하는 그들의 또 다른 이야기
‘버스커버스커 1집 마무리’ 앨범은 3월 발매된 정규 1집 준비 당시 수록 예정이었으나 ‘봄’이라는 앨범 테마상 제외된 ‘여름’ 느낌의 신곡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신곡이지만 여전히 1집의 테두리 안에 있다는 의미에서 ‘1집 마무리 앨범’이라는 이름을 붙여, 밴드답게 음악으로 1집을 마무리하고자 하는 뜻을 담았다.
제목부터 1집의 연상선상에 있음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이번 앨범은 이번에도 장범준이 전 곡의 작사?작곡을 맡았으며, 버스커버스커답게 여전히 쉬운 노랫말과 신선한 멜로디로 청춘과 사랑을 노래한다. 비트는 한없이 빨라지기도 하고 느려지기도 하지만 장범준의 보컬은 우리가 아는 특유의 떨림으로 정서를 전달하며, 메인 기타와 더불어 김형태의 베이스와 브래드의 드럼은 곡의 무게에 맞춘 사운드를 통해 존재감을 드러낸다.
그러나 봄이 지난 후의 화사한 여름을 예상했다면 이번 앨범은 어쩌면 조금 다를 것이다. 버스커버스커는 여전히 말간 얼굴로 사랑의 희열을 노래하지만, 앨범을 관통하는 청춘의 정서는 더 큰 진폭으로 요동친다. 첫사랑으로 아파하던 누군가는 이제 ‘우연히라도 마주치지 마요’라고 말하고, 여수 밤바다의 아름다운 조명 대신 이제 도시의 ‘네온사인’을 응시한다. 봄바람은 ‘소나기’가 되어 마음을 적신다. 처음의 설렘이 지나자 이제 ‘사랑한다는 말로는 사랑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은 그는 ‘정말로 사랑한다면’ ‘기다려주세요’라고 속삭인다.
1집 발매 후 불과 석 달 만에 발매하는 이번 ‘버스커버스커 1집 마무리’ 앨범은 변화라기보다는 ‘여기까지가 우리가 하려던 이야기’에 가깝다. 첫 만남의 설렘만이 아니라 헤어진 후의 복잡다단한 감정까지 우리들의 청춘의 일부이기에, 이들이 데뷔 앨범을 통해 하고 싶었던 이야기는 이제야 마침표를 찍는다. ‘봄바람’으로 시작해 ‘기다려주세요’로 끝나는 버스커버스커의 그 아름다웠던 봄의 흔적이 여기에 담겼다.
Track List
01 그댈 마주하는건 힘들어(그마힘)
작사, 작곡 : 장범준 / 편곡 : 장범준, 배영준
‘그댈 마주하는건 너무 힘들어’라는 말로 시작하고 줄여서 ‘그마힘’이라는 부제가 붙은 이 노래는 헤어진 후 상대를 마주하고 싶지 않을 정도로 힘든 감정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드러내 빠른 템포의 통기타 멜로디에 담았다. 특히 후렴구에서 코러스로 참여한 김형태의 목소리가 장범준의 목소리와 대비되며 격정적인 감정을 전하고 있다.
02 네온사인
작사, 작곡 : 장범준 / 편곡 : 장범준, 배영준
유일하게 정규 1집 발표 후에 만든 신곡으로, 천안에서 서울로, 학생에서 가수로, 급변한 환경에 적응하며 느낀 복잡한 감정을 장범준만의 독특한 시선으로 ‘네온사인’에 비유해 그려냈다. ‘서울사람들’을 통해 서울 사람들의 애환을 노래한 적 있는 버스커버스커는 이번 노래 또한 도시의 바쁜 일상 속에서 시간을 쪼개 서로를 만나고 그리워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었다고. 정규 1집과 이번 앨범을 통틀어 가장 빠른 비트의 곡이지만, 경쾌하다기보다는 아쉬움의 정서가 두드러진다.
03 소나기(주르르루)
작사 , 작곡 : 장범준 / 편곡 : 장범준, 배영준
비가 오는 소리를 ‘주르르루’로 재미있게 표현한 노랫말과 리듬감 있는 어쿠스틱 멜로디로 앞의 두 곡과 전혀 다른 느낌을 전하는 곡. 좋아하는 여자와 우연을 가장해 마주치려 하지만 갑자기 내리는 비에 우산이 없어 갈까 말까 고민하는 남자의 모습이 눈 앞에 그려지며 웃음을 자아낸다.
04 정말로 사랑한다면
작사, 작곡 : 장범준 / 편곡 : 장범준, 배영준
이번 버스커버스커 1집 마무리 앨범의 타이틀곡으로, 사랑하는 연인이 서로의 진심을 오해하는 상황을 대화처럼 담아낸 미디움 템포의 노래. 실제로 이 노래는 장범준이 과거 연애할 때 표현을 자주 해야겠다는 생각에 섣불리 사랑한다는 말을 했지만, 정작 상대방은 진심을 느끼지 못해 결국 헤어지자 말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했다고. 장범준 특유의 저음으로 속삭이듯 시작하는 이 노래는 사랑을 겪으며 느낀 깨달음을 ‘사랑한단 말로는 사랑할 순 없군요’라는 한 마디로 압축적으로 표현했다.
05 기다려주세요
작곡 : 장범준 / 편곡 : 장범준
‘정말로 사랑한다면’를 어쿠스틱 기타 솔로 곡으로 편곡한 연주곡. 장범준이 연주한 러프한 느낌 그대로 원테이크로 녹음했다고. 노랫말 없이 기타 하나로 아련한 느낌을 더한다. 앞의 곡 ‘정말로 사랑한다면’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기다려주세요’는 한동안 휴식기를 가질 버스커버스커가 팬들에게 보내는 메시지이기도 하다. .... ....